《주역》의 〈건괘〉 "건은 원형이정이다(乾, 元亨利貞)"라고 하였다.
元은 큼이요, 亨은 통함이요, 利는 마땅함이요, 貞은 바르고 굳음이다.
元은 만물의 시초이고, 亨은 만물의 성장이고, 利는 만물의 이룸이고, 貞은 만물의 완성이다.
文言曰 元者는 善之長也요 亨者는 嘉之會也요 利者는 義之和也요 貞者는 事之幹也니라 문언왈 원자는 선지장야요 형자는 가지회야요 이자는 의지화야요 정자는 사지간야니라 문언전(文言傳)에 말하였다. 원(元)은 선(善)의 으뜸이요, 형(亨)은 아름다움의 모임이요, 이(利)는 의(義)에 화함이요, 정(貞)은 일의 근간이다.
元者는 生物之始니 天地之德이 莫先於此라 故로 於時爲春이요 於人則爲仁而衆善之長也며 亨者는 生物之通이니 物至於此하면 莫不嘉美라 故로 於時爲夏요 於人則爲禮而衆美之會也며 利者는 生物之遂니 物各得宜하여 不相妨害라 故로 於時爲秋요 於人則爲義而得其分之和며 貞者는 生物之成이니 實理具備하여 隨在各足이라 故로 於時爲冬이요 於人則爲智而爲衆事之幹이니라
원자는 생물지시니 천지지덕이 막선어차라 고로 어시위춘이요 어인즉위인이중선지장야며 형자는 생물지통이니 물지어차하면 막불가미라 고로 어시위하요 어인즉위례이중선지회야며 리자는 생물지추니 물각득의하여 부상방해라 고로 어시위추요 어인즉위의이득기분지화며 정자는 생물지성이니 실리구비하여 수재각족이라 고로 어시위동이요 어인즉위지이위중사지간이니라
원(元)은 생물(生物)[물건을 낳음]의 시작이니, 천지(天地)의 덕(德)이 이보다 먼저함이 없다. 그러므로 때[계절]에 있어서는 봄이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인(仁)이 되어 모든 선(善)의 으뜸이 된다.
형(亨)은 생물(生物)의 통함이니, 물건이 이에 이르면 아름답지 않음이 없다. 그러므로 때에 있어서는 여름이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예(禮)가 되어 모든 아름다움의 모임이 된다.
이(利)는 생물(生物)의 이룸이니, 물건이 각기 마땅함을 얻어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때에 있어서는 가을이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의(義)가 되어 그 분수의 화함을 얻음이 된다.
정(貞)은 생물(生物)의 완성이니, 실리(實理)가 갖추어져서 있는 곳에 따라 각기 충족하다. 그러므로 때에 있어서는 겨울이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지(智)가 되어 모든 일의 근간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