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헝가리 Best 온라인 쇼핑몰 행사로 살펴보는 온라인 유통시장 | |||||||||||||||||||||||||||||||||||||||||||||||||||||||||||||||||||||||||||||||||||||||||||||||||||||||||||||||||||||||||||||||||||||||||||||||||||||||||||||||||||||||||||||||||||||||||||||||
---|---|---|---|---|---|---|---|---|---|---|---|---|---|---|---|---|---|---|---|---|---|---|---|---|---|---|---|---|---|---|---|---|---|---|---|---|---|---|---|---|---|---|---|---|---|---|---|---|---|---|---|---|---|---|---|---|---|---|---|---|---|---|---|---|---|---|---|---|---|---|---|---|---|---|---|---|---|---|---|---|---|---|---|---|---|---|---|---|---|---|---|---|---|---|---|---|---|---|---|---|---|---|---|---|---|---|---|---|---|---|---|---|---|---|---|---|---|---|---|---|---|---|---|---|---|---|---|---|---|---|---|---|---|---|---|---|---|---|---|---|---|---|---|---|---|---|---|---|---|---|---|---|---|---|---|---|---|---|---|---|---|---|---|---|---|---|---|---|---|---|---|---|---|---|---|---|---|---|---|---|---|---|---|---|---|---|---|---|---|---|---|---|
작성일 | 2013-05-19 | 국가 | 헝가리 | 작성자 | 윤병은(부다페스트무역관) | |||||||||||||||||||||||||||||||||||||||||||||||||||||||||||||||||||||||||||||||||||||||||||||||||||||||||||||||||||||||||||||||||||||||||||||||||||||||||||||||||||||||||||||||||||||||||||
-->
-->
헝가리 Best 온라인 쇼핑몰 행사로 살펴보는 온라인 유통시장 - 올해의 온라인 쇼핑몰로 장난감 쇼핑몰 선정 - □ 헝가리 1위 온라인 쇼핑몰, 장난감 전문쇼핑몰 선정 ㅇ 지난 5월 9일 ‘2013 전자상거래 컨퍼런스’에서 ‘올해의 우수 온라인 쇼핑몰’ 1, 2, 3위 선정 - SzEK.org(온라인유통업협회)는 매년 IVSZ(정보통신산업협회), eNET(온라인 시장조사기관), kirowskiisobar(디지털 에이전시)와 공동 주관으로 우수 온라인 쇼핑몰을 발표함. - 우수 쇼핑몰은 연매출 15억 포린트를 초과하지 않는 상위 30대 온라인 쇼핑몰을 기준으로 일반인 투표, 심사위원 평가를 합산하며, 심사위원은 온라인 쇼핑몰의 비즈니스 모델, 웹페이지 수준, 소비자 보호 수준 등을 기준으로 평가 올해의 인터넷 쇼핑몰 로고 자료원: www.evker.hu ㅇ 1위 온라인 쇼핑몰은 어린이 장난감 쇼핑몰인 JátékNet.hu - 7년 전, 두 가족이 벤처기업으로 시작한 J사는 3년 전부터 온라인 게임업도 시작해 2012년 연매출 10억 포린트(약 50억 원)를 달성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인 기업 - 2위는 공연 예매사이트 maesteszinhaz.hu, 3위는 아동복 전문 쇼핑몰 ruhafalva.hu 상위 30대 우수 온라인 쇼핑몰
자료원: www.evker.hu, 알파벳순 □ 최근 온라인 쇼핑몰 동향 ㅇ 고객을 끄는 온라인 쇼핑몰 사례 - 베스트 쇼핑몰로 선정된 JátékNet.hu 창립주 Bognar Akos에 따르면 자사의 성공은 소비자 니즈 만족,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때문 - J사는 어린이 장난감을 다루기 때문에, 7000종의 제품을 연령별, 성별, 브랜드별 등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해 부모들이 자녀의 장난감 선택에 어려움이 없도록 크게 신경씀. - 결제방법도 직불,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수령 후 지불 등 모두 선택이 가능토록 했는데, 헝가리에서는 그 동안 수령 후 지불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혁신적으로 평가됨. - 이외에도, 자녀가 만족하지 않으면 14일 내 제품 교환이 가능해 실구매자인 부모의 만족도를 극대화함. JátékNet 웹사이트 자료원: www.jateknet.hu ㅇ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판매 제품 - 헝가리는 2012년 기준 대형 가전이 전체의 14.2%로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의류, 미용·개인용품, 서적 및 음반이 뒤를 이음. -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이는 부문은 완구·게임(28.8%↑), 홈케어(24.8%↑), 서적·음반(22.0%↑)으로 매년 20% 이상 증가 - 상위 30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7개 쇼핑몰이 완구, 유아용품으로, 온라인 완구시장이 매우 활발 헝가리 온라인 판매 제품 (단위: 백만 포린트, %)
자료원: Euromonitor(2011), 최근자료 주: 2012년 판매량은 예측치 ㅇ 온라인 쇼핑몰 리딩 업체 - ‘올해의 온라인 쇼핑몰’ 선정 행사에는 심사위원단으로 업계 리딩 업체도 참여하고 있어, 헝가리에서 어떤 기업이 마켓 리더인지 파악 가능함. - 올해에는 Bonus Brigade, Extreme Digital, G'roby, Netpincér, Parfüm.hu, Shop Line이 참여 온라인 쇼핑몰 리딩업체
자료원: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ㅇ 전문 전자지불 대행업체 출현 - 헝가리인은 여전히 온라인 구매자의 70% 이상이 제품 수령 시 현금결제 선호 - 즉,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배달 시 제품을 직접 보고, 손으로 만진 후 최종 결제 - 온라인 카드결제는 단 4%에 불과한데, 최근 전문 전자지불 대행업체의 출현으로 온라인 결제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올해의 온라인 쇼핑몰 선정행사에 2011년도에 설립된 PAYU사가 스폰서로 참여했으며, 전자지불 활성화에 기여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온라인 유통시장 점차 활성화될 전망 - ‘올해의 우수 온라인 쇼핑몰’ 행사는 협회, 마켓 리더들이 참여해 ‘뜨고 있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선정하는 행사로 현지 언론에서 주목할 정도로 높은 관심 반영 - 장기불황, 특히 주재국 소비시장 위축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온라인 마켓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유통시장이 매년 두 자리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으로 분석 - 선진 온라인시장의 필수조건인 온라인 전자지불도 점차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전망 밝음. ㅇ 우리 기업, 우수쇼핑몰 진입 노릴 것 - 헝가리는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이 급속도로 성장하나 아직 미성숙 - 다수의 크고 작은 온라인 쇼핑몰이 난립해 언제든 기업 간 합종연횡도 이루어질 가능성 있음. - 온라인유통업협회에서는 규모있는 우수 쇼핑몰을 심사해 인증마크를 제공하므로 쇼핑몰 선택 시 반드시 참고할 것 자료원: www.evker.hu, 온라인유통업협회(SzEK.org), Euromonitor, www.jateknet.hu,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