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정보/ 1969년도 열차시각표 2 - 수도권 폐선·여객운행 중지노선
特別列車 추천 0 조회 600 04.06.02 13:01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04.06.02 13:17

    첫댓글 용산선이나 당인리 구간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 04.06.02 13:21

    당인리선은 기동차가 다니던 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당시 서울시내 기동차선으로서는 경성궤도의 광나루선이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당인리선도 이와 같은 운행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

  • 04.06.02 13:23

    본 동호회 철도역사게시판 221번 게시물에 당시 경성 교통망이 나와있고 여기에 당인리선을 비록한 각종 철도노선이 기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철도동호회는 철도정보의 청계천시장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듯 합니다. ^^

  • 04.06.02 14:04

    서울교외선의 열차가 지금보다 많군요. 당시에는 서울교외선의 수요가 많았나 보군요.

  • 04.06.02 15:22

    용산선 여객열차 시간표도 있었군요...-_-! 역시 그때 용산선 열차들은 전부 당인리로 들어갔나봅니다.. 용산선에 공덕역도 있던 걸로 아는데(여객용 승강장 터가 남아있습니다) 공덕역에는 여객열차가 안 섰나봅니다.

  • 04.06.02 17:42

    서강~당인리 사이에 "방송소"라는 정거장이 있었는데 여기 안나온걸 봐선 임시역이었던것같습니다. Kaoru님께서 말씀하신 공덕역이 동막역이아닐까 싶은데요(저도 확실하지않습니다^^) 용산선연변에 "동막역길"이란이름의 골목이 있는데 위치를 매치시켜서 추측해봄직한것같습니다.

  • 작성자 04.06.02 18:33

    용접레일님 말대로 시각표의 앞쪽에 나오는 철도약도에는 '방송소앞'이라는 역이 서강역과 당인리역 사이에 나오는군요. 그 철도약도에 경부선 신거역도 나오는데 공덕역이 없다는 것은 역시 공덕역이 동막역이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 04.06.03 02:57

    으흠,옛날열차시각표는 언제봐도 참 재미있지요... 특별열차님에 이어 저도 오늘부터 1943년도 각노선별 열차시각표를 올려봐야겠네요. 60년대 열차시각표와 비교해보시면 재미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04.06.04 09:45

    교외선 204열차.. 서울역 시간이 오타나 오자가 아닐까 싶네요..11분 소요라니.. 지금도 능곡-서울 11분은 꿈도 못꾸는데..;;; 원릉-서울 40분정도면.. 최근의 교외선하고 별차이 없었네요...

  • 작성자 04.06.04 11:17

    확인 결과 서울교외선 시각표에서는 서울역에 9시 16분 도착으로 되어있지만 경의선 시각표에서는 서울역에 9시 36분 도착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서울교외선 쪽이 틀린 것이겠지요?

  • 04.06.04 15:35

    교외선쪽에 오자 같네요.. 경의선 시간표도 궁금한데..좀 올려주세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