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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es화법 : 우리가 질문을 던질때 고객이 Yes라고 답변 을하고 그 Yes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걸 말합니다.
" 상품의 품질은 이제 아시겠죠? 하나 있으면 편리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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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택일법 : 고객에게 두가지 제안을하여 선택을 용이하게하는방법
Ex. 식당에 갔을 때 여기는 뭐가 맛있어요? 했을 때 가장 싫은 대답은?
“다맛있어요” → '저희집은 다 맛있지만 000와 000가 가장 유명합니다'
※ 고객에게 "예"를 유도하는 대화법
※전화상담 화법
1. 긍정일 때 ☞ 잘 알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예, 맞습니다.
2. 부정일 때 ☞ 그럴 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뭔가 잘못된 것 같군요.
3. 맞장구칠 때 ☞ 아, 네! 네, 네! 아, 그렇군요! 참, 그렇지요! 그렇겠네요!
4. 부탁할 때 ☞ 그 점을 양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5. 거부할 때 ☞ 죄송합니다만, 정말 죄송합니다만, 유감스럽습니다만...
6. 자신의 입장이 분명치 않을 때 ☞ (글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전화상담에서 호감을 주는 말
* 긍정 : 잘 알겠습니다. 그렇습니까
* 부정 : 그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무언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맞장구 : 아, 네, 그렇군요. 그렇습니다. 잘 알았습니다.
* 거부 : 죄송합니다만, 정말 죄송합니다만, 유감스럽습니다.
* 부탁 : 양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 겸양 : 천만에 말씀입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불명확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직은 oo합니다.
※호응해주는 맞장구
1. 동의의 맞장구 '맞아요', '정말이에요', '과연', '그렇지요' 등
2. 공감의 맞장구 '아', '오', '재미있네요', '고생하셨네요', '알 것 같아요', '정말 그랬겠네요' 등.
3. 흥을 돋구는 맞장구 '그래서요?', '그리고?', '그밖에 또 뭐가 있을까요?', 등.
4. 정리하는 맞장구 '그 말씀은 이러저러한 말씀이시군요?', '그러니까 이러저러하게 된 거군요?', 이러저러한 게 요점이시죠?', '그러저러한 점이 포인트로군요?' 등.
5. 바람직하지 못한 맞장구 '그래서 어쨌다구요?'. '나도 알아요', '그게 아니라요', ....라는 거죠?' 등.
※ 거절 극복 기본화법
1.Yes-But화법: 과연 말씀하신 것이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그러나 .
2. 질문화법 :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어떤 점이지요? 물어보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추가 설명.
*3부정화법 : 그럴리가 있습니까. 그것은 무엇인가 잘못 알고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이때 증거가 필요하다( 기사,방송 등)
고객의 말에 부정을 한 후에는 반듯이 그에 상응하는 증거를 제시하라.
4. 묵살화법 : 그러시군요. (모른척하고) 제가 계속 말씀드리겠습니다.
5. 역전화법 : 그러시겠죠. 요사이 비슷한 내용이 워낙 많아서.. 그렇지만 저희 회사는 ( )것이 틀립니다.
※ 상담중 친절 기본용어
1. 안녕하십니까?
2. 잘 알겠습니다.
3.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4.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5. 죄송합니다.
6. 부탁합니다.
7.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8. 어떻게 해드릴까요.
9. 말씀대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10.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11.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12.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13. 확실히 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