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띠 동물 중에서 쥐는 정북(正北)방향이며, 시간으로는 오후 11시에서 새벽1시, 달로는 음력 11월을 지키는 동물이다.
쥐띠 해는 풍요와 희망과 기회의 해이다. 쥐해에 태어난 사람은 식복과 함께 좋은 운명을 타고났다고들 한다.
쥐가 우리 생활에 끼치는 해는 크지만
위험을 미리 감지하는 본능이 있고, 어려운 여건에서도 살아남는 근면한 동물, 재물, 다산, 풍요 기원의 상징으로서 구비전승에 두루 나타난다.
쥐(子)가 십이지의 첫자리가 된 사연 쥐(子)가 십이지의 첫자리가 된 사연을 말해 주는 설화가 몇 가지 있다. 옛날, 하늘의 대왕이 동물들에게 지위를 주고자 했다. 이에, 그 선발 기준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정월 초하루에 제일 먼저 천상의 문에 도달한 짐승으로부터 그 지위를 주겠다고 했다.
이 소식을 들은 각 짐승들은 기뻐하며 저마다 빨리 도착하기 위한 훈련을 했다. 그 중에서도 소가 가장 열심히 수련을 했는데, 각 동물들의 이런 행위를 지켜보던 쥐가 도저히 작고 미약한 자기로서는 먼저 도달함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그 중 제일 열심인 소에게 붙어 있었다.
정월 초하루가 되어 동물들이 앞다투어 달려왔는데, 소가 가장 부지런하여 제일 먼저 도착하였으나, 도착한 바로 그 순간에 소에게 붙어 있던 쥐가 뛰어내리면서 가장 먼저 문을 통과하였다. 소는 분했지만, 두 번째가 될 수밖에 없었다. 쥐가 십이지의 첫머리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미약한 힘을 일찍 파악하고, 약삭빠르게 꾀를 쓴 것이다.
쥐의 예지력 : 삼국사기 신라본기 권제9 혜공왕 5년에 보면 “치악현에서 8천여마리나 되는 쥐 떼가 이동하는 이변이 있었고 그 해 눈이 내리지 않았다.", ”커다란 굉음과 함께 화산이 폭발한다. 이중 쥐가 제일 먼저 이를 탐지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뒤늦게 재앙을 맞는다."
삼국사기의 예는 쥐의 예지력과 신통함을 표현한 한 예다. 쥐가 앞날을 예측 한다는 믿음. 이는 선원들이“쥐 떼가 배에서 내리면 난파 한다”는 속신에서 알 수 있다. 그래서 해안지방에는 쥐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영물로 인식되어진다.
열두 띠 동물에서 쥐의 위치 : 흥덕대왕릉의 12지신상 중 유일하게 자상만이 천의를 입고 있다. 열두 띠 동물 중 첫 번째 동물로서의 위상에 걸 맞는 대접이다.파주 서곡리 고려 벽화묘에서 우리는 또 다른 형태의 자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북벽에 인물상 좌상이 보이는데 관모위에 쥐의 머리부가 그려져 있다. 이는 쥐가 첫 번째 동물로서의 위치와 깊이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닐까?
쥐가 아들 자자를 쓰는데도 이유가 있다.아들이라는 말 한마디에는 한국인의 자식에 대한 염원이 담겨있다. 여기에서 한국인들이 쥐를 대하는 인식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근면과 다산의 상징 : 쥐의 특징적인 면모를 살펴보면서 쥐가 왜 근면과 다산의 상징인지 알아보자. 쥐는 대단히 발달된 감각기관과 촉각을 담당하는 긴 수염, 무엇이든 잘 갉아 먹을 수 있는 앞니 등 환경적응력이 뛰어나다. 그만큼 번식률도 뛰어나다. 아들 자자를 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쥐의 다른 면에서 쥐의 의미를 살펴보자 쥐는 앞 발가락이 4개, 뒷 발가락이 5개로 한 몸에 음과 양을 갖추고 있다. 합쳐서 9가 되므로 3x3은 9 인 곱셈의 ,9x9 는 81인 도깨비 수를 의미한다. 여기에서도 왕성한 번식력과 관련이 있다. 도깨비 수는 무한대로 늘어나지 않는가?
쥐의 번식력에 대한 설화 : 김유신 장군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우리는 쥐에 대한 조상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고구려의 점쟁이 추남은 왕의 노여움을 사 ,상자 속 쥐의 숫자를 맞추라는 시험을 받는다.그러나 틀린다. 이에 죽임을 당한다. 나중에 쥐의 배를 갈라보니 그 속에 쥐의 새끼가 들어있어 추남의 점괘가 맞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날 밤 고구려왕은 꿈속에서 추남이 신라 서현공주인 즉 김유신장군의 어머니의 품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게된다. 이는 쥐의 번식력과 국가의 성쇠를 연결시켜 쥐의 다산성을 나타내는 예이다.
쥐에 대한 풍속 : 정월에 행해지는 쥐불놀이. 쥐불은 논둑 밭둑의 잔디와 잡초를 태워 해충을 없애자는 뜻이고, 놀이는 어울리어 불싸움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기르자는 뜻이다. 또 부녀자들은 콩을 볶으며 “쥐주둥이 끄시리자”고 주문을 외어 풍년을 기원한다. 정월놀이는 쥐 자체가 풍년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쥐의 구제를 통한 풍년기원의 모습이다.
새해의 길흉을 점치는 윷점은 쥐가 우리의 일상과 친근한 존재임을 알려준다. 동국 세시기에서도 도. 개는 쥐가 창고에 들어가는 괘로, 걸. 윷. 모는 고양이가 쥐를 만난 격으로 점을 친다. 이는 놀이를 통해서 쥐가 가지는 속성을 가지고 운세를 점치는 모습이다. 충남 당진지역에는 쥐바람쐬기라는 풍속이 있다. 집안에 새로 들어온 사람에게 집안 구경을 시켜준다. 이는 쥐의 근면성을 강조하여 새사람에게 쥐처럼 근면하게 살라는 뜻이 아닐까?
서양인의 쥐에 대한 시각 : 그러면 서양에서의 쥐의 존재는 어떠할까? 중세의 페스트. 공포와 혼돈이 극대화된 모습에서 우리는 서양인이 쥐를 어떻게 생각할지 예측할 수 있다.
서양에서 쥐는 Rat과 Mouse로 구별된다. Rat 즉 쥐는 시골농가에서 소리없이 나쁜 짓만 하는 존재, 즉 배신자를 나타내는 말이다. 그 반대로 Mouse 즉 생쥐는 귀엽고 영리한 쥐를 나타낸다. 이는 쥐에대한 동화나 쥐가 힘센 고양이를 상대하는 만화영화에서 재미있게 나타난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쥐 자체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또 싫어한다.
한국인의 쥐에 대한 인식과 그림 : 쥐는 영리하고 몸집이 작다. 그래서 재빠르다. 또한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저축성도 밝다. 쥐는 인내심이 강해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서양인들의 부정적 인식과는 다른 한국인의 인식이다. 이는 조선시대에 쥐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쥐 그림에서도 느낄 수 있다. 재미있는 주제의 포착, 서정 넘치는 표현, 아름다운 색채감각이 돋보이는 묘사.조선시대의 작가들은 수박이나 당근을 갉아먹는 모습, 무우를 갉아먹는 모습을 재미와 여유를 가지고 관찰 순간을 포착한다. 여기에는 쥐라는 동물은 우리 곁에서 같이 살아 숨쉬는 동물이라는 생각이 깊이 배어있다.
한국인에게 쥐는 앞날을 알아맞히고, 다산을 의미하고, 근면함과 재물을 상징하며 지혜를 가진 동물이다.서생원이라는 별칭으로 점잖지 못한 것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약자의 대변자요 풍요와 희망, 앞날의 행복을 가져다주는 동물이 바로 쥐다.
상징
쥐의 상징성은 양쪽 방향. 곧 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긍정적인 인식에 따라 선과 악의 존재로 나타난다.
쥐의 생태에 희한 상징은 은밀성과 왜소성, 다산선, 근면성, 저장성, 예감성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문학적 상징에 있어서도 쥐는 선 과 악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존재로 나타난다. 긍정적인 쪽에서는 효성ㆍ우애ㆍ보은 그리고 부정적인 쪽에서는 도적ㆍ탐욕ㆍ허영적인 존재로 상징된다.
성격
쥐띠의 사람은 지혜롭고 영리하다. 작은 일엔 잘 놀라나 큰 일엔 오히려 대범하게 대처한다. 쉽게 만족하지 못하며 인색한 사람이 많다. 가정적이지 못하나 사회에 선 실력을 인정받는다.
자식사랑이 남달리 유난히 깊다. 가정적이기 보다는 바깥 생활이 많거나 바깥생활을 좋아한다. 실속없이 잘 나다닌다. 사교성이 있고 애교도 있고 눈치도 빠르며 성품이 깔끔하여 상업적 소질이 있다. 심장이 약하고 식성이 까다로운 편이다. 어지간한 병은 깡으로 버텨 이겨낸다. 얼굴이 야윈 자가 많으며 살집이 붙으면 고질병이 생겨 고생하게 된다.
공격적이다. 탐욕스럽다. 방자하다. 의심이 많다. 기회주의자다. 캐묻기를 좋아 한다. 항상 이익을 추구 한다. 내성적이다.
불안을 잘 드러낸다. 누구든 착취할 수 있다. 바겐세일 가게는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직업
예술가, 슈퍼마켓 주인,
전당포 주인, 부동산 중개업자,
창녀, 사기꾼, 비평가 등...
인연
가장 좋은 만남은 용띠, 소띠, 원숭이띠다. 용띠는 쥐띠에게 힘을 준다. 소는 안정감을 준다. 원숭이는 꾀를 제공한다. 공격성을 받아 줄 수 있어야 한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돼지, 개, 뱀띠이다. → 토끼띠는 조금 노력이 필요하다. → 말띠와는 상극 관계를 이룬다. → 개인주의인 말띠와는 이기적인 쥐띠와 충돌한다.
애정
→ 용 : 좋은 금술이다. → 토끼 : 쥐가 평생 위험하게 잡혀 살 수 있다. → 범 : 힘겨운 만남이다. → 소 : 축복의 만남이다. → 쥐 : 그냥 다정한 만남이다. → 돼지 : 적당히 좋은 만남이다. → 개 : 이상주의적인 개와 안될 것이 없다. → 닭 : 서로 힘든 만남이다. → 원숭이 : 최고의 결합이다. → 양 : 서로에게 형벌이다.(원진) → 말 : 결사 반대의 만남이다. → 뱀 : 무척 노력이 필요한 만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