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미국 플라스틱 호스 품목 동향 | ||||||||||||||||||||||||||||||||||||||||||||||||||||||||||||||||||||||||||||||||||||||||||||||||||||||||||||||||||||||||||||||||||||||||||||||||||||||||||||||||||||||||||||||||||||
---|---|---|---|---|---|---|---|---|---|---|---|---|---|---|---|---|---|---|---|---|---|---|---|---|---|---|---|---|---|---|---|---|---|---|---|---|---|---|---|---|---|---|---|---|---|---|---|---|---|---|---|---|---|---|---|---|---|---|---|---|---|---|---|---|---|---|---|---|---|---|---|---|---|---|---|---|---|---|---|---|---|---|---|---|---|---|---|---|---|---|---|---|---|---|---|---|---|---|---|---|---|---|---|---|---|---|---|---|---|---|---|---|---|---|---|---|---|---|---|---|---|---|---|---|---|---|---|---|---|---|---|---|---|---|---|---|---|---|---|---|---|---|---|---|---|---|---|---|---|---|---|---|---|---|---|---|---|---|---|---|---|---|---|---|---|---|---|---|---|---|---|---|---|---|---|---|---|---|---|---|---|
게시일 | 2015-01-1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PETER HAN(실리콘밸리무역관) | ||||||||||||||||||||||||||||||||||||||||||||||||||||||||||||||||||||||||||||||||||||||||||||||||||||||||||||||||||||||||||||||||||||||||||||||||||||||||||||||||||||||||||||||||
품목 | 플라스틱의 관ㆍ파이프ㆍ호스와 이들의 연결구류[예: 조인트(joint)ㆍ엘보(elbow)ㆍ플랜지(flange)] | ||||||||||||||||||||||||||||||||||||||||||||||||||||||||||||||||||||||||||||||||||||||||||||||||||||||||||||||||||||||||||||||||||||||||||||||||||||||||||||||||||||||||||||||||||||
품목코드 | 3917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62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60% 증가
미국 플라스틱 호스 품목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미국 내 플라스틱 호스 폼목은 건설 및 토목 산업 내 꾸준한 수요량을 넘어 최근 원유개발과 인프라재개발 프로젝트 등으로 플라스틱 호스 제품 수요 급증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 발간 자료에 따르면 건축자재용 플라스틱 호스는 관련 플라스틱 제품 수요 상승과 더불어 향후 응용분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최근 3D 프린터 기기 사용의 급증으로 주요 프린터 소재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수요 또한 증가해 향후 3D 프린터에 주입되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사용량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단순 플라스틱 호스 외에 특수기능 및 특수 플라스틱 호스 사용은 기능에 따라 수요 증가 예상 - 플라스틱 호스 응용 전기케이블 및 플라스틱 호스가 부품으로 사용될 완제품의 경우 한미 FTA 주요 수혜품목 중 하나로 가격경쟁력 상승의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미국 내 건설 및 토목 자재 유통전문업체(B2B 및B2C 포함). - 주요 건설업체 및 플라스틱 호스 응용 완제품 제조업체(냉장고 및 에어컨 관련 제조업체 포함) - 원유 개발 포함 에너지개발 업체 - 엔지니어링 컨설팅 및 서비스 전문업체에 납품하는 특수 플라스틱 호스 전문 유통업체 -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재료 케이블 전문 유통업체 등
○ 소비자 구매동기 - 미국 내 낙후된 시설 보수 및 재개발 프로젝트 증가로 가격경쟁력 및 기능성 향상 플라스틱 호스의 수요 증가 - 3D 프린터 개발 및 보급 확대로 주요 원료 중 하나인 플라스틱 공급을 위한 플라스틱 호스 품목 수요 급증 - 미국 내 경기회복으로 기업의 연구 및 개발 활동 강화
□ 제품 트렌드
○ 주요 제품군은 건설자재, 전자소비재 및 3D 프린터용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됨.
① 건설자재용 플라스틱 호스 - 건설 및 산업용 플라스틱 호스 품목으로 크기 및 두께에 따라 제품 용도 다양함. - 최근 중대형 플라스틱 호스 수요 상승으로 가격경쟁력 높은 제품을 선호
② 전자소비재 관련 플라스틱 호스 - 냉장고 및 에어컨과 같은 전자소비재 제품 부착 플라스틱 호스 - 사용 용도를 고려해 일반 플라스틱 호스가 아닌 특수제장 플라스틱 호스 제품 요구 - 최근HVAC 산업의 확장 추세로 관련 플라스틱 호스 품목의 수요 증가 예상
③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 3D 프린터의 주요 재료 중 하나인 플라스틱을 3D 프린터 주입을 위한 플라스틱 호스 - 현재 3D 프린터 기종은 다양하나 주입용 플라스틱 호스 크기 및 길이는 일정함. -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는 친환경 소재 선호도 높음.
○ 정밀 기계용 플라스틱 호스의 경우 적용 제품에 따라 맞춤형 플라스틱 호스로 제작 및 납품
○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는 플라스틱 사용 범위 확대 및 3D 프린터 기계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플라스틱 재료를 요구할 것으로 기대됨.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신소재 개발 분야에 대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지원 강화로 플라스틱 호스용 플라스틱 화학물 및 관련 신소재 기술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최근 급증한 3D 프린터 장비 보급화로 친환경 플라스틱 호스 제품 개발을 위한 보다 다각적인 정부차원의 지원 마련
2. 수입동향
미국의 플라스틱 호스 수입 상위 10개국 통계 현황(HS Code 3917.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미 상무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세부품목구분에 따라 0~6.5% 관세 적용
○ 통관 시 유의사항 - 플라스틱 호스 품목의 경우 통상적인 미국 수입통관절차를 따름. - 미국 수입통관절차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람.
○ 필수 인증 현황 - 민간 안전인증업체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인증 확보 권고 - 용도별로 차이가 있으나, 식수 관련 플라스틱 호스는 미국보건재단(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인증을 요구 - 현지 바이어는 식수용이 아닌 경우 UL 인증을 선호하나 의무사항으로 요구하지는 않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플라스틱 호스는 기존부터 사용된 제품으로 대기업 중심 유통채널 형성 - 특수목적 플라스틱 호스의 경우 제품 사용 용도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용도에 따라 구매가격대 형성이 뚜렷하지 않음. - 일반 건설자재용 플라스틱 호스 및 전자소비재 특수 플라스틱 호스 제품은 미국 내 관련 유통전문업체(예: Home Depot, HD Supplies 등)를 통해 일반시장으로 유통 - 중소유통업체는 건설 프로젝트 및 HVAC 관련 제품 용도로 관련 제품 제조업체에 거래선 유지 - 3D 프린터 플라스틱 재료용 플라스틱 호스는 아직 뚜렷한 유통망을 갖추지 못하고 온라인 직매 등의 유통채널을 사용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뚜렷하게 형성되지 않은 유통채널 현황을 이용해 공격적이고 활발한 제품 소개를 중소 대형 유통채널을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도 권장함. -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소량공급 및 샘플 판매로 제품의 수요와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 공공조달시장
○ 규모 - 미국 총무처(GSA) 공공조달시장과 미 육군 조달사업분야가 가장 큰 규모 - 미국 내 지방자치정부 발주 및 조달시장 또한 재개발 프로젝트 활황으로 성장 중
○ 주요 발주처 - 미 연방 총무처(GSA: 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 미국 내 주정부, 카운티 및 시정부 조달청 등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Dixon사 플라스틱 호스
US Plastic사 플라스틱 호스
FlashForge사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Afinia사3D 프린터용 플라스틱 호스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현지 국산 플라스틱 호스 브랜드 수의 부족으로 뚜렷한 평가 및 인식 부족 - 국산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의 선호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나 브랜드화의 약세로 국산 제품이라는 인식이 낮은 편임. - 인지도 상승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기존 사용 플라스틱 호스 제품 선호도 증진 및 한국산 제품 홍보 또한 병행돼 국가 브랜드 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임.
○ 선호 브랜드 - 현재 특정 선호 브랜드는 뚜렷하지 않으나 한국 품목 인지도 상승이 미국시장에서 더욱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고품질의 특정 브랜드 및 선호 제품군은 증가 예상 - 국산 브랜드의 진출 부족으로 현지 소개활동과 더불어 한국 기업의 참여도 증가를 통한 시장력 강화 가능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미국 내 건설자재 및 산업용 제품 전문 유통업체(B2B 및B2C 판매) - 미국 GSA, 국방부 산하 정부조달업체 등록 기업 혹은 국내 기업의 현지진출 후 정부조달업체 등록을 통한 정부기관 계약업체 형태 사업 가능 - 미국 지방자치정부 조달 부서 - 3D 프린터 관련 품목 취급 전문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 등
○ 타깃 사유 - 플라스틱 호스 품목은 일회성 판매보다 지속적인 납품 가능 품목으로 납품 성사 이후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수익성 확보 가능 - 판매망 확대 및 신규거래 성사 목적 전문유통업체(예: Home Depot, Lowe's 등)와의 거래를 통한 시장진출 가속화 가능 - 3D 프린터 플라스틱 원료용 호스는 아직 뚜렷하게 개척되지 않은 분야로 적합한 소재 및 가격층 형성을 통한 북미시장 내 시장점유율 확보 및 성공 확률 높음. - 현지 인터뷰 바이어는 단순 플라스틱 호스 외에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를 통한 현지 건설 및 전자소비재 제조업체 접촉으로 고부가가치 플라스틱 호스 제공으로 브랜드 이미지화에 집중한다면 더 큰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미국 현지 상황 및 상관례를 고려해 전시회 참석을 통한 바이어 접촉이 가장 효율적임. - 관련 전시회 참가 기업의 연락처를 정리해 전시회 기간 후 개별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및 회사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권고할만한 방법임. - 미국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소개해 초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유력 홍보 방안 - 미국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Plastics Industry Trade Association) 발간 자료 및 웹사이트 - 미국 내 각종 플라스틱 관련 품목 잡지 및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의 홍보 효과가 높음.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예:Amazon, eBay 등)를 통한 소량 직접판매가 홍보 효과 높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국산 플라스틱 호스 수출 증대를 위해 미국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통해 시장력 강화 재고가 필요함. 특히 일반 플라스틱 호스보다 특수용 플라스틱 호스 위주 제품 개발 및 진출 전략 설립 권장
○ 미국시장 진출 시 미국 현지시장 동향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하고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호스 수요 증가 품목 다양화 추세에 맞는 플라스틱 호스 제품 개발이 필요함. 수출 기록이 있는 경우 회사소개와 더불어 과거 수출 기록 및 협업 업체를 기록하는것도 미국시장 진출에 강한 무기가 될 수 있음.
○ 플라스틱 호스 형태 3D 프린터 원료제품의 국내업체 개발이 미진하나 보다 빠른 신제품 출시 및 미국시장 진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해가는 3D 프린터 산업을 지원하는 주요 업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임.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소매 판매 등의 제품 소개활동이 반드시 필요함. 소개활동으로는 전시회 참가 및 전시를 추천함.
○ 플라스틱 호스시장의 대다수 운영자는 평균적으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접촉에 익숙하고 또 선호하기 때문에 전시회 이외의 방법으로 업체를 연락할 시 직접적인 cold call을 통한 소개 그 후 우편을 통한 오프라인 제품 소개서를 송부해 주는것을 추천함. 가능하다면 직접 방문을 권장
○ 업체를 연결할 시 반드시 현지화된 샘플을 준비하고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을 소개하기보다는 제품이 현재 미국시장에 얼마나 알맞게 적용될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바이어는 기술의 차별화에 대한 흥미를 보일 수는 있으나 시장의 fit과 가격대비 성능을 더 유심히 봄.
○ 제품의 미국 현지화가 단순 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참고해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 시장 상황, 소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한국시장 혹은 다른나라에서의 성공 모델이 미국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