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나는 최고들을 만나고 그들로부터 귀한 사랑을 받으면서
‘부’를 끌어들이는 것과 부를 밀어내는 것은
한 끗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CEO를 위한 마케팅 사고법>은 마케터이자 코칭가로서의 박진영 작가 자신의 경험담과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에 기초한 질문들을 통해 독자 스스로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작가는 SNS가 막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낸 시절부터 이를 능숙하게 다루는 소질을 자각하고 크고 작은 기업의 대표들에게 도움을 주며 코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동안의 노하우를 자신의 사업에만 적용하기보다는, 실패하거나 힘겨워하는 1인 기업가를 비롯한 자영업의 모든 사업가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3년 동안 작업한 결과물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사업을 하기 전 부자가 되고 싶은 독자에게 ‘why’적 질문을 하며, 2부에서는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대하는 사고 방식을 점검하며 묻는다. 이 책의 가장 중심이 되는 3부에서는 사업을 하거나 또는 실패를 경험했던 사람들이 흔히 실수하는 관점의 오류들을 질문을 통해 깨우쳐 주고 있으며, 4부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기업 운영의 철학적 마인드를 제시하고 있다.
박진영 작가는 성공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이 비즈니스의 본질적 개념을 이해하고 단순히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이 아닌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시장을 흐름을 이해하는 마케팅적 사고를 장착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저자 소개
코치 박진영
진코치랩 대표, 성균관대 MBA
성공의 첫 정의는 ‘TV에 나오는 유명한 사람’이었다. 우연히 TV에서 4억을 버는 20살 의류사업가를 보고 의류사업의 꿈을 키우기 시작했다. 교과서 대신 잡지를, 학교 선생님보다는 옷 가게 사장님들과 시간을 보내며 소셜미디어로 영향력을 갖추고 고교 2학년 처음 사업을 했지만 실패했다. 마케팅과 경영에 뜻을 두고 모 대학 광고학과에 입학, 대학생으로 8년간 세계를 경험했고 태국을 여행 중 사업아이템의 영감을 받아 졸업과 동시에 마케팅 회사를 성공적으로 창업하였다가 이내 목적을 잃고 또 좌절하였다.
하지만 다시금 스타트업과 엔터테인먼트 및 수백 명의 인플루언서들을 코칭하며 업계에 이름을 알렸고, 다음 해 영향력 있는 CEO를 코칭하며 광고 한푼 없이 입소문만으로 7년간 수천억 자산가부터 1인 기업가까지 기업마케팅 총괄과 개인브랜딩을 도맡았다. 2020년 자기계발 교육 회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2년 만에 60만 이상의 팔로워를 유치하고 마케팅회사를 매각하였다. 이제 진정한 성공은 ‘나다움’과 ‘삶의 균형을 잡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CEO들의 ‘라이프 밸런스 코치’로서 활동하며 수많은 멘티들을 양성 중이다.
이메일 brainbeat@naver.com
인스타 @ceo_jincoach
■ 목 차
추천사 코칭을 받았던 수많은 ‘기업 대표’들의 추천사 · 08
프롤로그 최고의 CEO들이 사랑한 비밀 코치 · 15
Part01.
모든 CEO는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부자 사고법1 나는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 28
부자 사고법2 사업을 해야 하는 사람 vs. 사업을 할 수 있는 사람 · 38
부자 사고법3 내 사업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좋은 질문들 · 45
부자 사고법4 내 사업은 내가 누구인지를 비추는 거울이다 · 50
부자 사고법5 확고한 철학이 확고한 상품을 만들어낸다 · 57
Part02.
비즈니스는 성과로 말한다
비즈니스 사고법1 성과가 나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67
비즈니스 사고법2 마케팅보다는 비즈니스를 위한 사고법을 장착하라 · 74
비즈니스 사고법3 기업가들이 반드시 하는 것: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 세우기· 83
비즈니스 사고법4 지속적으로 부를 끌어당기는 마케팅의 비밀 · 90
비즈니스 사고법5 비즈니스 모델 파악하기 · 97
부록 위대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108
Part03.
관점을 바꾸면 돈이 보인다
관점 전환 사고법1 상대방이 원하는 걸 주어라 · 127
관점 전환 사고법2 나다움이 곧 브랜딩이다 · 133
관점 전환 사고법3 SNS는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 140
관점 전환 사고법4 Think Different! · 148
관점 전환 사고법5 어떤 제품이 위대한 제품인가 · 156
관점 전환 사고법6 고객의 마음을 스토리와 콘텐츠로 매료시켜라 ·163
관점 전환 사고법7 고객은 꼭 필요한 것만 사지 않는다 · 172
관점 전환 사고법8 까다로운 고객이 명품을 만들어낸다 · 178
관점 전환 사고법9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 · 183
관점 전환 사고법10 고객을 바라보는 방법은 단 하나, 진정성이다 · 191
Part04.
최고의 CEO들에게서 배우는 부의 마인드
마인드1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서 배우고, 최고로부터 인정받아라· 203
마인드2 나에게 집중하는가, 남에게 집중하는가 · 208
마인드3 부자가 세상을 보는 1% 차이 · 214
마인드4 정신적으로도 풍요로운가 · 220
마인드5 윈-윈에 대한 확고한 철학 · 225
에필로그 기획자의 에필로그 · 230
■ 책 속으로
46쪽
나는 수업을 할 때마다 핵심적인 질문을 던진다. 당장 정답을 얻기 위함이 아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놓치고 있던 부분, 더 보완해야 할 부분, 틀린 부분 등을 비로소 짚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를 새롭게 떠올리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그리고 어느 순간 “아! 이거였어!” 하고 깨닫게 되는 순간을 ‘인사이트를 얻었다’고 표현한다.
146쪽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정답을 찾는 게 아니라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을 터득할 것이고, 마케팅적 사고를 장착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던 상식은 계속해서 무너질 것이고 지금껏 배워왔던 온라인 마케팅, 소셜 마케팅의 틀이 깨질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SNS를 아무리 열심히 배워도 고객이 움직이지 않으면 절대 성과는 나지 않는다.
155쪽
그런데 명심하자. 이러한 상품의 기획은 바로 ‘다르게 보는 눈’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러 요소들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매우 쉽게 익혀나갈 것이다. 그런데 지금 누군가 사업을 시작하려 한다면, 혹은 사업을 이미 시작했다면, 그래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거나 혹 그것을 팔려는 단계에 놓여 있다면 우리의 관점을 점검해보자. 기존에 가진 생각 그대로 이것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은가. 전혀 다른 생각으로 이것을 바라본 적은 있는가.
179쪽
고민의 끝에는 항상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는 커다란 답이 존재한다는 걸 깨닫곤 했다. 강의나 컨설팅 역시 고객이 먼저 “개선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였을 때 비로소 나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훨씬 나은 방향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
단 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내가 만든 상품에 짜증을 내고, 불평을 하고, 까다롭게 군다면 그 고객에게 깊이 감사하라.
■ 출판사 리뷰
WHY를 아는 것이 무엇을 파느냐보다 중요하다!
마케팅에 관련된 책은 무수히 많다. 어느 곳, 어느 누구나 사업에 있어서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사업은 ‘고객’이라는 상대방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그 ‘업’이 지속될 수 없다. 그래서 저마다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CEO를 위한 마케팅 사고법>은 차원이 다르다. 이 책은 독자 타깃이 분명한 책이다. 책 머리의 수많은 기업 대표들의 추천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저자가 해왔던 ‘코칭’의 비밀이 더욱 궁금해진다.
SNS만 잘한다고 사업이 잘 될까?
대체 ‘내가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SNS를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다양해지고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한 세상이다. 하지만 오히려 사업의 본질을 많이 놓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의 질문들을 통해 사업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또는 세상에 처음 나서는 청년들에게, 실패를 딛고 다시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그들이 사업을 준비하며 놓쳤던 사고의 과정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모든 해결책은 이미 나 스스로 쥐고 있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