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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비상 직전의 인도네시아 SPA 브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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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5-04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추경애(수라바야무역관) |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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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 직전의 인도네시아 SPA 브랜드 - 패션에 민감한 도시인구, 중산층의 증가로 패스트패션 전망 밝아 - - 국내 SP A브랜드 인도네시아에 관심 가져야 -
□ SPA 브랜드 정의 및 특징
○ SPA 브랜드는 Specialty store retailer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의 약자로 한 제조회사가 기획부터 생산, 유통, 판매까지 직접 관리하는 브랜드를 의미함. - 생산, 유통, 판매를 직접 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음. - 디자인에서부터 생산과 유통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를 정확하고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 ‘Fast Fashion’으로 불림. -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 글로벌 의류 브랜드는 ZARA, H&M, UNIQLO, GAP 등이 있고, 국내 브랜드로는 제일모직의 8seconds, 이랜드 그룹의 SPAO 그리고 오렌지팩토리 등이 있음.
□ 인도네시아 의류산업 현황
○ 시장조사기관인 Marketline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의류 소매산업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52억 달러에 해당하고 2018년에는 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Marketline
○ 인도네시아의 주요 의류 수입국은 중국·홍콩·한국·대만·싱가포르·일본 순이며, 한국의 경우 2014년 기준 7mill의 의류를 인도네시아에 수출했으며 2013년 대비 8% 성장률을 기록
HS Code 3926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조코위 정부는 창조경제청(Creative Economy Agency)을 신설해 15개의 창조경제분야 중 하나인 패션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
○ 패션에 관심이 많은 도시 인구와 중산층 인구의 증가로 인도네시아 의류산업 지속 성장 - 2013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도시인구는 1억3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2%를 차지하고 2025년에는 6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도시화 속도임. - 2012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중산층(월 소득 155달러 이상)의 인구는 7400만 명이고 2020년에는1억40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
○ ZARA, H&M, UNIQLO, Forever 21, Topshop 등의 해외 SPA 브랜드의 매장들이 쇼핑몰에 입점하며 그 수가 증가하는 추세 - 이들 브랜드는 인도네시아 외의 국가에서는 중저가의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인도네시아 내에서는 나름 premium브랜드로 인식됨.
○ 유통산업의 발전, 경제성장, 디자이너들의 활발한 활동, 국민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도네시아 패션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 최근에도 많은 디자이너들의 패션쇼와 패션 전시회가 인도네시아 각 지역에서 진행 중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15 INDONESIA FASHION WEEK 및 수라바야에서 열린 FASHION EXHIBITION
자료원 : Google id,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직접 촬영
□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SPA 브랜드
○ 주요 10대 SPA 브랜드 입점 현황
○ 스페인의 ZARA는 대표적 글로벌 SPA 브랜드로 인도네시아 내에서 가장 활발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음. 2013년 기준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있는 SPA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13년 기준 (단위: 십억 루피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ZARA는 인도네시아 고객들의 요구와 제안 등의 피드백을 중요시 여기고, 디자이너들에게 이를 참고하도록 해 빠르게 변하는 시장 수요에 즉각적으로 반응 - 일정수준의 구매력이 있는 중산층과 그 이상의 소득계층을 대상으로 판매 전략을 세워 대부분의 매장은 고급 쇼핑몰에 입점해 있음. - 매장위치: MALL KELAPA GADING(Jakarta), PLAZA INDONESIA(Jakarta), GRAND INDONESIA SHOPPING TOWN(Jakarta), KOTA KASABLANKA(Jakarta), CENTRAL PARK JAKARTA(Jakarta), MAL TAMAN ANGGREK(Jakarta), PLAZA SENAYAN(Jakarta), SENAYAN CITY(Jakarta), PONDOK INDAH MALL(Jakarta), GALAXY MALL(Surabaya), BEACHWALK(Bali), PARIS VAN JAVA(Bandung)
○ 미국의 GAP은 SPA 브랜드를 최초로 선보인 브랜드인데, 다른 SPA 브랜드들과는 달리 인도네시아에 진출 한지 오래돼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친숙한 브랜드임. 2013년 기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SPA 브랜드 중 5번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13년 기준 (단위: 십억 루피아,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다른 SPA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 상류층을 주소비자로 보고 대부분의 매장들이 쇼핑몰에 입점 - 매장 위치: GRAND INDONESIA(Jakarta), PACIFIC PLACE(Jakarta), PONDOK INDAH MALL(Jakarta), SENAYAN CITY(Jakarta), TUNJUNGAN PLAZA(Surabaya) - Facebook, Twitter, Instagram 등의 SNS를 통해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인도네시아에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Facebook 이용자, 4번째로 많은 Twitter 이용자가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효과적인 전략임.
SNS를 통해서 상품 및 프로모션 홍보를 하는GAP
주: GAP facebook(좌), GAP twitter(우)
○ 미국의 Forever 21은 젊은 도시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SPA 브랜드로, 인도네시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많은 브랜드임. 2013년 기준 ZARA에 이어 SPA 브랜드 중 2번째 인도네시아 의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13년 기준 (단위: 십억 루피아,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소비자의 욕구를 빠르게 파악해 이를 상품에 즉각적으로 반영한다는 인식이 강해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에게 높은 인기 - 매장 위치: GRAND INDOENSIA(Jakarta), PONDOK INDAH MALL(Jakarta)
○ 일본의 UNIQLO와 스웨덴의 H &M은 ZARA와 함께 세계 3대 SPA 브랜드인데, 2013년 6월과 10월에 각각 인도네시아에 상륙해 빠른 속도로 매장을 늘려가는 중임. -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지 채 2년도 안 됐지만 UNIQLO는 7개, H &M은 8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그 확장 속도가 뛰어남. - UNIQLO 매장 위치: GANDARIA CITY(Jakarta), GRAND INDONESIA(Jakarta), SUMMARECON MAL BEKASI(Jakarta), SUMMARECON MAL SERPONG(Jakarta), KEPALA GADING MAL(Jakarta), TEMAN ANGGEREK MAL(Jakarta), LOTTE SHOPPING AVENUE(Jakarta), CENTREPOINT MALL(Medan) - H &M 매장 위치: GRAND INDONESIA MALL(Jakarta), GANDARIA CITY MALL(Jakarta), PONDOK INDAH MALL(Jakarta), Kota Casablanka, JL Casablanca Raya(Jakarta), JL. Pluit Selatan Raya No. 10(Jakarta), SUN PLAZA(Medan), Pengelola Gedung Paris Van Java(Bandung)
□ 한국 SPA 브랜드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
○ 인도네시아에서 K-POP,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젊은이들이 한국 패션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한국 스타일임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인기가 많은 한류 아이돌 가수, 예능 연기자, 배우 등을 모델로 내세우는 것도 방법일 수 있음. - 인도네시아 쇼핑몰에 한국 스타일의 옷만 모아놓고 파는 매장과 한국 스타일을 분석하는 인터넷 웹사이트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한국스타일 전문 매장 및 인터넷 사이트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Http://monicai.blogspot.com/)
○ 인터넷 특히 SNS를 이용한 기업 이미지 및 상품홍보 전략을 세워 인도네시아 젊은 층을 공략할 필요 - 산업 조사기관인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는 2015년에 1억4000만 명에 달하고, 그중 SNS 사용자는 1억4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특히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Facebook과 TWITTER 사용자의 증가가 두드러짐.
2010년도와 2015년도 인도네시아 인터넷 및 SNS 이용자수 비교 자료원: FROST & SULLIVAN
□ 시사점 및 전망
○ 패션에 민감한 도시인구의 소비 증가와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 이상의 인구 비중이 늘고 있어 지속적인 SPA 브랜드의 성장이 전망됨. - 2020년도 예상 수치 기준 인도네시아 5개 주요 도시에서 전체 GDP의 60%를 차지하고, Jakarta에서만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 인구는 2020년까지 1억5000만 명이 넘을 것이라 예상됨.
○ 현재 인도네시아에의 한국 의류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2014년 기준 8%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라 전망됨. - 한국은 인도네시아 전체 의류 수입액의 15.8%를 차지하는데, 이는 인도네시아로 의류를 수출하는 국가 중 3위를 기록함.
○ 최근 인도네시아는 Lotte Shopping Avenue, The Baywalk and St Moritz in Jakarta, The Park in Sukoharjo, Grand Galaxy mall 등의 쇼핑몰이 계속 추가되는데, 이는 의류소비를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됨. - Jakarta뿐만 아니라 Surabaya, Medan, Bandung 등의 여러 지역에서도 쇼핑몰이 증가하는 추세임.
○ 인터넷 보급률 및 SNS 이용자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해외 SPA 브랜드와 한국 패션 스타일에 대한 관심을 높여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Marketline,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ST & SULLIVAN,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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