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성공 사례로 정주영 회장을 선정했다. 이유는 현대 그룹의 창업주이자 초대 회장으로 대표적인 1세대 기업인이며 소학교 졸업이라는 학력을 딛고 일어서서 현대 그룹이라는 거대 기업을 일군 자수성가형 인물이기 때문이다.
2.성공 사례
정주영 회장의 수많은 성공 사례 중에서 조선소의 일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1971년 박정희 대통령은 정주영 회장에게 조선소를 만들라고 지시하였다. 그러나 돈, 기술 ,명성 어떠한 것도 없었기에 불가능에 가깝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그는 여기서 포기하지않고 미포만 해변 사진과 지도, 유조선 설계도만을 가지고 조선소를 만들 돈을 구하기 위해 유럽으로 떠났다. 그는 영국의 바클리스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자 했지만 퇴짜를 맞게 되었고 선박 컨설턴트 회사의 회장인 롱바텀의 추천서가 있으면 돈을 빌릴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그리고는 다짜고짜 선박 컨설턴트 회사의 회장 롱바텀을 찾아가 500원짜리 지폐의 그려진 거북선을 보여주며 "우리는 영국보다 300년이나 앞서서 철갑선을 만들었다. 우리는 할 수 있으니 믿어달라."라고 설득하여 그의 추천서를 받게 되었고 다시 은행에 찾아갔다. 그러나 은행에서는 "배를 구매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돈을 빌려주겠다."라는 답변을 한다. 천신만고 끝에 결국 배를 구매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났고 돈을 빌려 조선소를 만들 수 있게되었다.
3.나의 느낌
정주영 회장의 명언 중에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을 통해서 실패라는 개념을 버리고 자신감, 창의성, 탄력성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첫댓글 이상우 학생 고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