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Grit)
미국의 웨스트 포인트에 있는 미국의 육군사관학교는 입학에서부터 까다롭기가 유명하다. 아주 높은 미국대학입학자격 시험에서부터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고 뛰어난 고등학교 성적은 필수이다. 거기에 하원의원이나 상원의원, 또는 미국 부통령의 추천서까지 받아야 한다. 그리고 체력 평가에서도 최고점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도 해마다 14,000명이 지원하여 1,200명만 입학 허가를 받는다. 그러나 놀라운 일은 생도 중 다섯 명중에 한 명은 졸업 전에 중퇴를 한다는 것이다.
어렵게 입학을 하고서는 왜 포기하는가? 그것은 그 사람에게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가 부족해서 였다는 통계가 나왔다.
사람들을 보더라도 그렇다. 재능이나, 실력 그리고 I.Q까지도 높다. 그런데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평균보다 떨어지는 I.Q, 남보다 특별하지 못 한 재능, 불우한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성공을 일구워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떻게 모든 불리함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가? 성공을 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일에서 최고를 이루어낸 사람들을 보면 '그릿(Grit)' 을 가지고 있었다. 이 뜻은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끝까지 해내는 힘' 을 말한다. 즉, 어려움, 역경, 슬럼프가 있어도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전진하는 열정과 끈기를 말하는 것이다.
나에게는 '그릿' 있는가? 일에 대한 끈기와 열정이 있는가? 다시 한번 돌아보고 다시 앞을 향하여 전진해 가자.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시8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