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정산[琴井山] 801m
부산광역시 금정구와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에 걸쳐 있는 산.
태백산맥이 남으로 뻗어 한반도 동남단 바닷가에 이르러 솟은 명산이다. 부산의 진산(鎭山)이다.
전설로는 한 마리의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이라는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절을 짓고 범어사라는 이름을 지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금정은 금어(金魚)가 사는 바위 우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금정산은 산의 북동쪽에 위치한 범어사로 인하여 더욱 잘 알려져 있다. 범어사 서쪽에는 주봉인 고당봉이 솟아 있고, 그 북쪽 장군봉에서 동쪽으로 계명봉 능선이 범어사를 에워싸고 있다.
범어사는 678년(문무왕 18)에 의상이 창건한 화엄십찰의 하나로 경상남도의 통도사·해인사와 더불어 3대 사찰의 하나로 손꼽힌다. 20여 동의 가람과 신라시대의 석탑인 범어사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은 금정산과 더불어 관광 명소로 이름이 높다. 절 부근에는 계명암을 비롯한 여섯 암자가 있다.
금정산 주변에는 높이 12m의 마애여래입상, 자연굴인 은동굴, 케이블카 시설, 식물원, 금강공원(金剛公園), 산성마을, 동래온천 등이 있다.
~~~~~~~~~~~~~~~~~~~~~~~~~~~~~
▲ 산행시간: 11시20분~15시40분(4시간20분)
▲ 산행코스:
산성고개-동문-나비암-3망루-부채바위-동자바위-무명바위(4망루)-의상봉-원효봉-북문-금샘-고당봉-범어사-범어사주차장
▲ 산행거리 : 10.6K
2015년5월24일, 2019년4월9일 진행 이후 3년6개월만에 다시 찾은 금정산, 너무 멀어 다시 못올줄 알았는데 예정된 산행이 취소되어 계획에 없던 힐링 산행하고 갑니다.^_^.
10월 금정산 산행은 처음인데 억새길 나름 운치있네요~~^^.
첫댓글 멋진 사진 즐감했습니다
남쪽이라 아직 단풍이 없네요!
남쪽 끝자략이라 11월초는 되야 단풍이 들거 같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