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 (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主)안으로 살아있는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κυρίου》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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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여러 날 여러 시간을 τοῦ [토우] '그(그리스도)의' 단어가 가리키는 바의 대략을 더듬어 함께 하였습니다.
※ 오늘 시간은 그 다음 단어로 한글성경에 '주' 로 번역한 헬라어 κύριος, ου, ὁ [küriŏs] 퀴리오스 로 그 뜻은 '주' '주인'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 입니다.
※ 연관 성경의 단어 쓰임으로는,
< 주(마1:20, 요1:23, 고전7:12), 주인(마6:24, 눅6:5, 요15:15), 상전(마10:24, 25, 엡6:5), 아버지(마21:30), 구주(눅2:11), 임자(눅 19:33), 하나님(행13:48), 선생(행16:30), 주재(행17:24), 그리스도(엡5:29), 만주(계19:16).> 입니다.
이는 신약성경 기록당시 널리 일반에 노예신분의 종이 주인을 일컬어요
통치계급상의 하급관이 상급관을 부를때도 같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신약성경에서도 하나님을 또는 그리스도나 그분의 천사 호칭 또한 영적 높음에 대하여도 주(소유자) küriŏs [퀴리오스] 를 사용 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시(고대 그리스 헬라)의 küriŏs [퀴리오스] 는 항상 주인의 뜻 알아듣기를 선생이 가르치는 말씀을 청종하는 어린 학생의 개념에서의 주(말씀 선생)의 개념이랍니다.
근본 하나님 뜻을 드러내시는 하나님 품안의 말씀이 태생근원 이신 '그리스도 칭의에 부합하는 적절한 단어'라 하겠습니다.(요 1:1~5)
※ 그런데 또 한가지 오늘단어 küriŏs [퀴리오스] '주'와 피차간 상호 어원으로 쓰이는 단어가 있는데 κυρία, ας, ἡ [퀴리아] '부녀'입니다.
주로 요1~3서에 사용되는 단어로 주 그리스도와 하나님과 대비로 쓰이는데, 부녀는 그리스도의 신부로 장성한 여자를 부르는 영적 호칭입니다.(요이 1:1~5등)
이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를 '내 짝'된 자로 호칭하듯이, 그리스도와 거듭나 장성한 성도가 피차 짝이되어 온전한 한사람 '한 몸'을 이루도록 사람을 지으셨음을 말씀합니다. (슥 13:7~9)
※ 그리고 오늘 말씀 21절 본문에는 τοῦ [토우] '권위자 그의' 에 이어서 κυρίου [퀴리오우] '주' 로 씌었는데(τοῦ + κυρίου) 이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주종간에 낮은 자가 높은 자를 부르는 호칭에 더하여,
κυριότης [퀴리오테스] 로 '주의 본성' '통치권' '지배권' 을 말씀함으로 근본 태생도 그렇지만 "세상을 이기시고 더욱높이 교회의 머리되신" '유일하신 만유의 주요 심판권위 그리스도'를 지칭합니다.
※ 관련 κυριότης [퀴리오테스] 성경절이오니 속한 성경장 전체까지를 넓게 살펴 묵상하시겠습니다.
< 주권(엡1:21, 골1:16), 권위(유1:8), 주관하는 이(벧후2:10).>
※ 시급하게 함께 기도할 제목이 있어 중보기도를 청합니다.
기도제목은 이 민족 세대 이 사회를 인하여 입니다.
중보하실 기도제목은 로마서 15장 13절 우리민족이 "의로운 소망을 가지고 살도록"입니다.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할렐루야! 아멘.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