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강남3구 아파트 팔아야 할 때가 됐다!! 진실은 무엇일까? 양극화 시장에 맞춰 매수해야 할 아파트, 매도해야 할 아파트 공개합니다!!
▣강남3구 상승장 8부능선, 어깨정도까지 오른것이다?
▷앞으로 4년간 10~20% 더 오를 여지가 있다는 도시와 공간 곽창석 대표!!
▷꼭지에 팔면 좋겠지만 그 시점을 누가 정확히 맞출 수 있는 걸까요?
▷내년부터 달라지는 양도소득세...
▷1가구 1주택이라고 할 지라도 고가주택에 대해 장기보유특별공제혜택이 80% → 30% 로 줄어듭니다.
▷종합부동산세 중과세 문제까지...겹치면...
▷강남 아파트 가격 변화는...?
▣부동산 재테크 1번지에서 예측하는 강남 아파트 가격 전망!!
▷분양가 상한제와 지금 아파트 시장에 펼쳐지는 정책으로 정확한 전망을 알려드립니다.
▷분양가 상한제 이 후 가장 빠른 아파트 시장 전망 분석 정보 제공합니다.
▷지금 매수해서 돈 벌 수 있는 아파트는?
▷지금 매수해서 돈 안되는 아파트는?
→부동산 재테크 1번지에서 정보 제공합니다.
▣부동산 재테크 1번지 무료 세미나
▷일시 : 11월 7일 목요일 오후2시~오후4시 (상한제 발표 직후 가장 빠른 분석정보 제공)
▷장소 : 2호선 선릉역 1번 출구 인근 (강남구 대치동 906-1)
▷무료 참여 가능 = 선착순 60명 마감 (지금 예약하세요~)
☎예약전화 = 010-9558-6939 김양훈 팀장
▶구민기 기자안녕하세요 집코노미TV입니다. 오늘은 곽창석 도시와공간 대표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대표님, 강남 아파트를 팔 때가 됐다고 말씀하신 게 맞나요?
▷곽창석 대표예. 이번 상승장에서 강남이 8부능선, 어깨 정도까지는 오른 것 같아요. 꼭지에 팔면 좋겠지만 그 시점을 누가 정확하게 맞히겠습니까. 지금은 팔아도 무방한 정도까진 와 있는 것 같아요. 이유는 명확해요. 지금까지는 매물이 없어서 살 사람만 있고, 이렇게 계속 올라왔어요. 그런데 벌써 시장에선 변화가 나타나요. 내년부터 양도소득세가 조금 달라집니다. 1가구 1주택이라 하더라도 거주하지 않은 분의 고가주택에 대해서는 장기보유특별공제혜택이 80%에서 30%로 줄어듭니다.
▶구민기 기자
그렇다면 강남 집값이 떨어진다는 건 아닌가요?
▷곽창석 대표
시세는 앞으로 10~20% 오를 여지는 있어요. 4년 정도는. 하지만 일방적으로 오를 일은 없다는 거죠.
▶구민기 기자
그럼 강남 아파트를 판다는 게 왜 성립되는 거죠?
▷곽창석 대표
예컨대 지나고 나서 보니 꼭지였던 때가 금융위기 직전이었습니다. 과연 그때 팔고 나갈 수 있었던 분이 얼마나 됐을까요. 얼마 없거든요. 자신이 가진 아파트뿐 아니라 다른 것도 다 올랐으니까요. 교체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상승장이 진행될 때 보면 좋은 게 먼저 올라가고 안 좋은 것도 따라서 올라갑니다. 자신의 것을 어깨 정도 선에서 팔아야 덜 오른 것으로 갈아탈 수 있지 다 오르고 나면 살 가회가 없어집니다.
▶구민기 기자
판다는 건 팔고 다른 지역으로 옮겨간다는 것이죠?
▷곽창석 대표
그런 것도 포함될 수 있죠. 고령층이라면 현금화시킬 수도 있지만 상승장이라는 게 상승과 침체를 반복하잖아요. 상승장일 때 비과세를 받아 팔고 덜 오른 걸 사고, 이런 식으로 말이죠. 시장이 동일하게 움직이는 게 아녜요. 빨리 가는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정체되고, 늦게 가는 것들은 뒤늦게 쫓아오고. 시장이 이런 식으로 변동되기 때문에 팔아야 기회가 있다는 거죠.
▶조성근 부장
올해부터 공급 정점을 급격히 줄어드는 구간에 들어가잖아요. 그럼 상승세가 쭉 갈 수도 있지 않나요?
▷곽창석 대표
공급은 전세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매매가엔 간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2017~2018년 공급이 피크였는데 강남은 폭등했습니다. 앞으로 공급이 줄어들 때 전세는 오르겠죠. 그런데 매매가격이 오르기 위한 조건은 직접적으로는 매물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종부세 때문에 매물이 계속 나와요. 그럼 전세가 올라도 오르기 힘들죠. 물론 떨어진다는 게 아니고 소폭 오를 수 있겠지만요.
▶조성근 부장
다주택자들은 세금 때문에 팔아봐야 남는 게 없는데요.
▷곽창석 대표
사실 지금 팔아봤자 남는 거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렇게 10년 진행된다면, 보유세가 자꾸 오른다면 100% 올라도 양도세와 보유세 내면 끝입니다. 추가로 구입한다는 게 의미가 없죠. 나가는 것도 안 되는 것이고요. 빠져 나가려면 옷을 다 벗고 나가야 하는 거죠. 상승장이 이번에 마무리된다면 침체장이 오겠지만 그 이후 상승장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버틸 여력이 되는 분들은 버티는 것이고, 여력이 안 되는 분들은 억지로 끌고 가다가 침체장 최악의 상황에서 던지게 될 것입니다. 개인별로 진단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기획 집코노미TV 총괄 조성근 건설부동산부장
진행 구민기 기자 촬영 김예린 인턴PD 편집 조민경 인턴PD
제작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