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석유화학플랜트의 공정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산되는 수소가 친환경 전기차의 신생에너지로 활용되면서 울산을 먹여 살릴 차세대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다. 수소산업이 급부상하면서 수소경제사회로 전환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빠른 수소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우선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는 수소 산업을 시급히 육성ㆍ발전시키는 일이다. 아울러 수소경제법 등 수소산업 발전의 근거가 될 법제화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침체된 울산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소산업 경제로의 전환이 시급한 시점임에도 수소경제법 등 제도적 뒷받침은 여전히 제자걸음을 하고 있다.
미흡한 제도적 장치가 결국 수소산업의 경쟁력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마침 지난 4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한국은행 울산본부와 울산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마련한 `수소경제와 울산의 지속성장` 세미나가 개최됐는데, 이 자리에서도 이 같은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수소융합얼라언스추진단 김동훈 정책기획실장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인프라 및 관련 정책제도 정비가 불충해 국내 수소산업계의 수소경제사회에 대한 투자가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이 실장은 그러면서 "울산은 세계 최대 석유화학단지가 조성돼 있어 수소생산량이 많고 배관망이 잘 구축돼 있는 등 수소산업 성장에 필요한 전후방 산업이 집적돼 있다"며 "인프라 및 관련 법체계가 구축될 경우 수소산업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구체적인 발전방안도 제시했는데, 수소경제법을 20년 한시법으로 하고 수소 특화단지 지정을 통한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희천 한국수소산업협회 부회장도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중장기 비전과 이행방안 발표를 통해 수소경제 사회진입을 위한 중장기 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세미나는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회복세가 더디고 대외여건도 불확실한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울산에 향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분위기조성에 기여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제 남은 과제는 어떻게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조속히 마련하느냐다.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고 입법까지 이뤄지려면 지역 정치권이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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