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내가 선택한 롤모델은 생물학자이자 '침묵의 봄' 작가로 널리 알려진 '레이첼 카슨'이다. 레이첼 카슨이 쓴 책 '우리를 둘러싼 바다'로 인해 한때 바다 위해서 일하는 항해사를 꿈꿨을 정도로 그녀의 책을 감명 깊게 읽었고 진로를 바꾼 지금도 레이첼 카슨의 행보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 있기 때문에 롤모델로 선정하였다.
2. 성공사례
펜실베니아 여자대학에서 재학 중 전공을 문학에서 생물학으로 바꾸고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해양동물학 석사학위를 마친 레이첼 카슨은 1937년부터 1952년까지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에서 해양생물 학자로 일하다가 글을 쓰는 데 전력하기 위해 이 일을 그만두었다.
그녀의 1941년 첫 번째 책인 '해풍 아래서'를 시작으로 1950년 '우리를 둘러싼 바다',1955년 '바다의 가장자리' 그리고 1962년 전 세계에 살충제 남용의 위험을 널리 알린 책 '침묵의 봄'을 출판했다. 시적인 산문과 정확한 과학적 지식이 독특하게 결합된 글로 세계적으로 그 성과를 인정받은 레이첼 카슨은 내셔널 북 어워드 논픽션 부분을 수상했고 존 버로우즈 메달, 뉴욕 동물학회의 골드 메달, 오드본 소사이어티 메달을 받았다. 영국 왕립문학회 초빙교수와 미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출되기도 하였다. 미국 정부는 메인(Maine)에 그녀의 이름을 딴 카슨 야생동물보호구역을 조성하여 그녀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1980년 미국 자유 훈장을 받았으며 'TIME' 지가 뽑은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3.자신의 의견
레이첼 카슨의 대표작은 '침묵의 봄'이지만 나에게 있어 가장 인상 깊은 작품은 '우리를 둘러싼 바다'라는 책이다. 한때 항해학과가 목표였을 만큼 감명 깊게 읽은 이 책은 바다와 환경문제를 연결 지어 바다의 소중함을 알리며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시한다. 1950년대 초반, 환경이란 개념조차 생소하던 때 집필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대단하게 느껴진다.
레이첼 카슨에게 다시 한번 영향을 받은 건 대학교에 입학하고 산림학과 수업을 들으면서이다. 현재로선 상상할 수 없지만, 우리나라는 한때 식민지와 전쟁으로 인한 심각한 산림 황폐화로 푸른 나무 대신 흙색 민둥산이 가득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다행히 60년대부터 실행된 녹화사업으로 다시 제모습을 찾았지만, 과거 식민지와 전쟁으로 우리의 산림을 잃었던 아픔에서 사회가 벗어나지 못했다. 그 때문에 대중들에게는 나무는 베지 말고 산에 가만히 두어야 한다는 구시대적인 인식이 여전하다. 나는 이런 사람들의 인식에 변화를 주고 싶다고 느꼈고 이때 '우리를 둘러싼 바다'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문학과 과학이 조화롭게 섞인 레이첼 카슨의 문체는 나에게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하려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제시해 주는 훌륭한 길라잡이가 되어주었기 때문이다. 뛰어난 표현력과 시적 감수성을 통해 해양생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를 대중들에게 호소력 있게 전달한 그녀의 능력을 본받고 싶다.
레이첼 카슨처럼 다른 이에게 모르는 분야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알려주는 것은 정말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 새로운 목표를 심어준 레이첼 카슨에게 감사드리며 나도 대중들에게 산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라는 가치를 남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첫댓글 권지윤 학생 고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