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그 동안 도시계획과 관련된 고시문을 경기도보 및 시.군보에 고시하고 경기도홈페이지(이하 경기넷)에 게시하여 정보를 제공해 왔으나 1월부터 경기넷을 통하여 직접 도시계획 결정도면 등을 도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그나마 기존 서비스는 지면, 용량 등의 문제로 인해 도면정보 기재를 생략하여 왔으며 도면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시.군을 직접 방문하여야만 열람이 가능했었다.
도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12월부터 1개월 동안 개선계획 및 방안을 마련하여 도시기본계획 총괄도면 등과 2008년 경기도에서 결정고시한 193건의 도면을 포함한 고시문.결정조서를 경기넷에 게재 완료하여 서비스를제공하고 있으며, 1월 13일 현재 9천 여건을 넘는 폭발적인 조회수를 보이고 있어 도시계획 정보에 대한 도민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는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관리지역세분) 등의 총괄 도면 자료는 경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며, 택지개발사업, 도시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 정비사업, 산업단지, 골프장 등의 도시계획시설, 주택건설사업 등은 국토해양부의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LURIS)을 통해 제공된다.
도면 정보는 경기넷 홈페이지와 LURIS 시스템을 통해서 열람할 수 있는데, 경기넷 홈페이지 중앙부분 부동산 정보란 하단의 「도시계획 등 관련도면 열람」코너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여 도면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도시계획 등 관련도면 열람코너의 좌측 하단의 LURIS 시스템(링크)을 통해 지형고시도면열람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계획 및 개발정보의 도면 열람이 가능하다.
한편, 김문수 도지사는 “도시계획 도면 열람은 소수의 관계자 보다는 모든 도민이 자유롭게 열람 및 활용이 가능토록하여 도시계획 사업이 왜곡되지 않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