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자병법 중국시장 - 콩국물 파는 스타벅스로, 용화두장永和豆漿
영화두장永和豆漿, 영화표 두 장이 아니다.
용허떠우쨩, 대만 용허의 조그만 구멍가게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콩국물豆漿 식당 기업이다.
김밥 분식집에서 청국장, 제육볶음까지 팔듯이
영화두장도 콩국믈을 비롯해 아주 다양한 음식들을 판다.
대만 전통의 분식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패스트푸드점 형태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큰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경영 다각화와 함께 여러 개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콩국물 분식점에서 "콩음료를 파는 스타벅스로" 도약하고 있으며,
콩 기계, 콩 화장품 등의 영역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꿈꾸고 있다.
경영의 핵심을 과거의 콩국물 떠우쨩豆漿에서 “건강“ 이라는
컨셉으로 격상시키며, 환락미두歡樂米豆 라는 스타벅스같은
음료매장을 출범시켰다. 휴대형 콩국물 차와 가벼운 음식을 판다.
환락미두歡樂米豆를 직역하면 ”기쁘고 즐거운 쌀콩“ 이라는 뜻이다.
환락은 한국어의 ”재미있다“ 만큼 중국인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다.
또 ”영화두장로永和豆漿撈“ 라는 훠꿔火鍋 식당도 출범시켰다.
라오撈는 건저낸다라는 뜻으로, 훠꿔식당은 야채, 두부, 고기 등
재료를 끓는 냄비에 담가 즉석에서 삶아 먹는 샤부샤부식 음식점이다.
환락미두歡樂米豆와 영화두장로永和豆漿撈,
이 두 개 브랜드는 영화두장永和豆漿의 보조 브랜드로서
젊은이들을 타깃으로 겨냥한 커피점 같은 콩국물 카페,
건강추세를 타깃으로 새로운 콩육수의 샤부샤부식 음식점이다.
영화두장의 임병생林炳生 사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영화두장은 현재 중국에 5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콩국물 분말제품을 개발 출시했다.
봉지 커피처럼 바로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다.
또 말랑말랑한 과자 형태의 두장수豆漿酥도 새로 개발했다.
영업액이 인민폐 20억元 (한화 3600억원 상당)에 달한다.
영화두장은 상업적 수단으로 콩의 가치를 극대화시킨 사례이다."
"환락미두 식당은 중국 도시의 골목마다 널리 퍼져있는
기존의 우유차 식당奶茶店과는 상품의 종류부터 다르다.
콩차-두차豆茶, 현미식혜(?)-조미로糙米露, 보리쌀식혜(?)-
연맥미로燕麥米露, 콩과일우유를 믹스한 쥬스-
미안주제과내美顏豆堤果奶 등 건강추세를 반영한 음료를 판다.
여기에 도나츠, 마카롱, 풍미권風味捲-돌돌말은 과자 등도 판다."
"현재 1호점이 상해 장녕구長寧區 지하철 2호선 북신경역北新涇站 안에 있는 쇼핑센타에서 문을 열었다.
머지 않아 홍구虹口의 용의꿈龍之夢 쇼핑센타,
인민광장의 래복사萊福士 상장商場 등에도 오픈할 예정이다."
"금년에 10개의 직영점이 문을 연다.
이들이 순조롭게 운영되고, 입소문을 타서 유명해지면
프랜차이즈로 확대시킬 것이다."
"한 사람이 일인용 냄비 하나로 삶아먹는
새로운 브랜드의 영화두장로永和豆漿撈는 이미 영업을 시작했다.
모두 6가지 종류의 육수가 있다. 이중에
두장육수豆漿鍋底, 미소시루육수味噌豆漿鍋底는 아주 독특한 제품이다."
"현재 상해 포동의 로산동로嶗山東路, 포서길미로浦西古美路에
매장을 오픈했고, 포서몽자로浦西蒙自路에는 조만간 오픈한다."
"영화주당은 앞으로 기업용, 식당용의 두장제조기豆漿機도
제작 판매할 계획이다. 주 공략대상은 미용시장이다. 또한, 콩으로 만든 얼굴에 붙이는 미용팩面膜, 얼굴을 촉촉하게 하는
화장수乳液 등 콩을 다양하게 이용한 신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 손자병법 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