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2025. 1. 18.(토)
ㅇ날씨; 맑음.
ㅇ홀로 탐방.
2. 교통
ㅇ갈때
*남한산성역; 전철 4호선 이용,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2호선 환승, 잠실역 도착,
잠실역에서 다시 8호선으로 환승.
*산성역2번출구버스정류장-산성로터리; 성남 시내버스 그린라인 9-1번버스 버스이용.
ㅇ올때
*하남검단산역에서 전철 5호선 이용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전철 4호선 환승 귀가.
3. 진행경과
ㅇ남한산성은 그간 여러 차례 찾았으나 등산에만 치중하다보니 행궁은 복원 초기 일별후, 스쳐
지나는 옛 궁이 되고 말았는데, 오늘은 조금은 세세히 살펴 보고 싶어 행궁부터 찾아보고, 길을
이어가기로 하였습니다.
ㅇ진행코스
*남한산성로터리-행궁-침괘정-전승문(북문)-데크계단길-고골계곡-라땅뜨카페-연자방아-고골버스종점
-중통마을표석-과목교-과목2교-하사창교(골말마을표석)-덕풍천수변쉼터-광주향교-교산교-법동교-덕
풍천교-덕산교-덕보교-덕풍1교-덕풍2교-덕풍3교-덕풍4교-덕풍5교-신평교-덕풍6교-덕풍교-메타세콰
이어길-당정뜰-조류관찰대-산곡교-산곡2교-하남 검단산역.
ㅇ탐방거리
*Gps 측정거리; 15km.(아래 개념도 참조)
4. 경기옛길
1)경기옛길은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원형을 밝혀 지역의 문화유산을 도보길로 연결한 새로운 형태의
역사문화 탐방로입니다.
2)조선시대 한양과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로 중 경기도를 지나는 주요 도로망은 제1로인 의주로를 시작
으로 경흥로 평해로 봉화로 삼남로 강화로가 있었습니다.
3)경기옛길에는 지역의 문화유산과 민담 설화 지명유래 같은 스토리텔링이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4)길을 걸으며 산재된 문화유산을 선으로 연결,역사와 문화를 경험 할수 있도록 조성된 길입니다.
<경기옛길 조성현황>
ㅇ삼남길; 95km. 과천시 9.8km.
안양시 3.5km.
의왕시 9.7km.
수원시 17.1km.
화성시 7.7km.
오산시 13.9km.
평택시 33.3km.
ㅇ의주길; 62km. 고양시 18km.
파주시 44km.
ㅇ영남길; 113km. 성남시 20km.
용인시 60km.
안성시 23km.
이천시 10km.
ㅇ평해길; 130km. 구리시 9km.
남양주시25km.
양평군 96km.
ㅇ경흥길; 90km. 의정부시 18km.
포천시 72km.
ㅇ강화길; 52km. 김포시 52km.
ㅇ봉화길; 135km. 하남시 13km.
광주시 45km.
여주시 25km.
이천시 52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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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합계 22시, 1군. 677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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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옛길 봉화길 제1길; 덕풍천길
ㅇ역대 조선왕조 실록과 왕실 족보인 璿源譜(선원보)가 移運 되던길.
1)길이; 13km.
2)구간; 하남검단산역-당정뜰-하남시청-광주향교-남한산성 북문-남한산성 로터리.
3)덕풍천길은 서울에서 경기도로 넘어 오는 첫 관문입니다.
하남의 앞마당 당정뜰을 시작으로 덕풍천을 따라 자연의 정취를 사계의 변화와 함께 즐길수 있는
구간입니다.
4)이길은 병자호란때 청군과 대치 남한산성에서 45일간 항전시 보부상들의 희생적인 보급로로 이용
된 국난 극복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5)조선왕조실록과 왕실족보가 이운되던 역사 보장의 흔적을 느낄수 있는 길입니다.
6)봉화길은 김정호의 대동지지에서 주요 경유 노선의 정보를 확인 하였고 세부 노선에 대한 보완책으
로 "자전곶교지광주략도"를 활용하여 구체적 세부 노선의 역사적 공시성을 보충하였습니다.
이 지도는 1885년 일본군 카이즈마쓰오 공병대위가 간행한 지도로 현재 미국의회도서관에 소장
되어 있습니다.
7) 이길은 현재 궁안근린공원등 덕풍천변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도로를 상당 부분 걸어야 합니다.
*南漢山城 行宮(남한산성 행궁, 사적 480호, 2007. 6. 8.지정)
1)위치;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84-29 외 일원(산성리)
2)면적; 19,256㎡.
3)행궁이란 임금이 서울의 궁궐을 떠나 도성 밖으로 행차하는 경우 임시로 거처하는 곳을 말합니다.
4)남한산성 행궁은 전쟁이나 내란등 유사시 후방의 지원군이 도착할때 까지 한양도성의 궁궐을 대신
할 피난처로 사용하기 위하여 인조 4년(1626)에 건립 되었습니다.
5)실제로 인조 14년(1636) 병자호란이 발생하자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여 47일간 싸웠습니다.
6)이후에도 숙종 영조 정조 철종 고종이 여주 이천등의 능행길에 머물러 이용 하였습니다.
7)이 행궁은 우리나라 행궁중 종묘(좌전)와 사직(우실)을 두고 있는 유일한 행궁으로 유사시 임시수도의
중요한 역활을 수행한 곳입니다.
8)행궁 조성 구조
ㅇ행궁권역
인조대에 창건한 공간으로 임금의 정주 공간과 침소가 있습니다.
*한남루;정조 22년(1798) 광주유수 홍익이 행궁 입구에 세운 2층 누문.
*외행전; 하궐의 중심 건물로(28칸)평상시 유수의 치소로 사용된 기록이 있고, 발굴시 통일신라
관련 유물이 확인 되었슴.
*내행전; 임금의침전으로28칸 건물.
담으로 둘러쌓여 부속시설을 담밖으로 설치한 폐쇄적 구조가 특징 임.
ㅇ관아권역
순조대에 행궁 좌측에 확장된 곳으로 광주유수의 집무소.
*좌승당(광주유수 집무소);순조 7년(1817) 광주유수 심상구가 건립함.
앉아서도 싸우지 않고 이길수 있다는 의미로, 전략적 승리 의미를 내포 하고있슴.
*일장각; 순조 29년(1829) 유수 이지연이 건립. 광주 유수의 개인 공간.
ㅇ좌전권역
유사시 종묘에 모셔진 역대왕의 신주를 옮겨 보관하도록 한 공간.
숙종 37년(1711)에 세워 짐.
*정전; 역대 조선왕조 신위를 모시는 건물(태묘라 부르기도 함.)
재위 왕의 4대조와 조선조 역대왕중 공덕이 있는 왕과 비의 신주를 모시고 제례를 지내는 곳.
*영녕전; 태조의 4대조와 정전에서 계속 모실수 없는 왕과 비의 신주를 옮겨 모신곳.
*상사창동 연자마
5. 풍광 사진
1)남한산성 행궁과 침괘정
▲한남루
▲외삼문
▲내삼문
▲외행전
▲내행전
▲이상, 후원
▲이위정; 순조 17년 광주 유수 심상규가 활을 쏘기 위해 세운 정자'
▲좌전의 영녕전과 정전
▲좌승당; 광주유수의 직무공간
▲일장각; 유수의 개인 공간.
▲보호수; 느티나무; 수령 410년. 수고 25m, 둘레 4.4m. 1983.3.10.지정.
▲침괘정; 무기 제작소로 알려젔으나, 건물 구조로 보아 집무실로 추정된다고 함.
▲침괘정에서 북쪽 성루로 오르는 길
2)전승문(북문)-고골 버스종점 구간의 풍광
▲이상, 북문 모습
▲이상, 북문에서 고골계곡으로 내려 서는 다소 가파른 길
▲이상, 고골계곡 상단의 데크 길
▲고골계곡 상단의 사방공사 완료 지대
( *북문에서 여기까지 북쪽 계곡으로 잔설이 남아 있었다.)
▲이상, 상사창동 연자마.(경기도 문화유산 자료)
3)중통마을 표석-덕풍천교 구간의 풍광
▲덕풍천 과목교 서쪽의 숲 모습
▲덕풍천 과목교 아래 쪽의 징검다리; 이런 모습의 징검다리가 여러곳에 설치 되어있다.
▲덕풍천 제방길에서 객산 조망.
▲덕풍천변 공사로 이런 가림막이 광주향교 부근까지 계속된다.
▲하사창교 아래쪽 덕풍천 건너편의 소나무 숲 왜가리 보금자리가 습설 피해를 많이 입었다.
▲평지에 자리 한 광주향교; 이곳 역시 공사중.
▲덕풍천 진행 방향의 법동교가 보인다.
▲자연석의 징검다리
▲덕풍천교 부근에서 검단산 조망; 역시 북향쪽에는 잔설이 보인다.
4)덕산교-덕풍교 구간의 풍광
▲시냇물 가장 자리의 고운 모습의 얼음
▲이상, 물을 즐기는 오리와 갈대.
▲자연이 빗는 시냇물과 얼음
▲제방길의 메타세콰이어 숲
▲빠르게 움직이는 작은 새가........렌즈에 포착 되었네요
▲이상, 흐르는 시냇물과 갈대, 백로의 조화, 그리고 시냇물은 기온 변화에 따라 다양한 조각상을
쉼없이 연출합니다.
5)당정뜰 메타세콰이어 길-산곡 2교 구간의 풍광
▲당정뜰의 메티세콰이어 길
▲적갑산 철문봉 예봉산 그리고 직녀,견우봉 능선의 파노라마.
▲철문봉과 예봉산 강우 레이더.
▲검단산 조망
▲하남 유니온 타워
▲직녀,견우봉 조망
▲이상, 조류 관찰대에서 본 큰 고니떼
▲팔당대교와 예봉산
▲산곡천의 갈대
6)트랭글 궤적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