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은 좋아야 한다고 해서
아래 제품 구했습니다.
모체 달구라 해서 벌겋게 달구고
정석대로 했는데
납 들이대면 납방울 또르르, 데굴데굴.
패스트가 없어서 그런가 해서 철물점
여기저기 돌아 당겨도 안팔고 해서
인터넷으로 구매 후 패스트 먹이고
다시 토치, 벌겋거 달구고
납 들이 대면 또 또르르, 데굴데굴.
아래 무연납 못 써 먹는 건가요?
비싸기만 오질나게 비싸고.
오늘 정말 썽질나는 하루 입니다.
집사람 한테 욕만 뒤지게 먹고요.
뻘짓 한다고요.
빨간 박스로 테두리 친 제품 입니다.
첫댓글 요제품이 납땜의 최고제품입니다.
근데 왜 안돼냐구요.
또르르, 데굴데굴.
모제가 너무 뜨거워도 납이 녹아 내립니다.
납은 300도 부근에서 녹습니다. 빨갛게 돼면 700~800도 이상일건데...
그러면 납이 붙는게 아니라 녹아서 오히려 떨어집니다....
좀 살살 온도를 높여가며 납땜을 해보세요 ^^
그런가요? 벌겋게 안돼면 녹지도 않던데요. 어디가서 강습 좀 받아 봤으면 좋겠습니다.
@동그리라(김종채*용인) 납땜시 가장 중요한것은 납땜을 한 부분이 깨끗해야 한다는겁니다.
이물질이 있으면 그것때문에 원하는대로 납땜이 안됩니다.
페스트가 문제가 아니라 일단 납땜할 부위부터 깨끗히 정리를 한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일순위입니다.
@유진카피(정용승*노원,남양주) 감사합니다.
납질도 쉽게하는게아니오니, 고수님들찾아뵙고배우는게 훨~빠릅니다. 혼자독학할려면 수업료도많이들고 몇달걸립니다^^
감사합니다.
납땜할 면이 아닌가봅니다. 보통 동 표면에 잘되고, 쇠도 어느정도 가열하면 납땜이 됩니다. 단.. 표면이 꺠끗해야지요. 코팅이나, 찌꺼기, 크롬, 페인트.. 등이 있으면 제대로 되지않습니다. 일단 표면을 적당한 사포로 꺠끗한 면이 나올떄까지 벗기고 다시 해보세요.
일반납은 200도 정도, 무연납은 녹는점이 약간 더 높긴한데 모체만 열받으면 대부분 다 됩니다. 어느정도 감을 찾으시면 쉬울겁니다.
토치 열이 납에 직접 닿으면 납이 녹지않고 기화됩니다. 어느정도 면만 좋으면 토치로 지지고 띠고 납, 안붙으면 다시 지지고, 납.. 반복하시다보면 어느순간 녹아서 면에 스미는데 감..을 잡으시면 됩니다.
송진타입의 플럭스는 오히려 오염이 되느 그냥 납만 쓰시면 됩니다. 일반 납의 경우 내부에 플럭스 성분이 일부 들었습니다. 액상 플럭스가 좋기는 한데 적은양 구하기 만만칭낳지요.
납땜용 토치는 가능하면 펜슬 타입이 좋습니다. 큰구경이면 열이 가지 않아야될부분까지 가니 정밀하게 작은면에 때우기 힘들지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펜슬형 토치는 어떤게 좋은가요?
@동그리라(김종채*용인) 간단한 납땜이라면 부탄용 펜슬 토치도 좋습니다. 예전에 다른 용도로 구한 호스로 부탄에 연결해서 팁달면 인두기, 팁빼면 토치..를 사용하는데 괜찮습니다.
@가리공공(권재구,서울) 감사드립니다.
요 은납은 220도 부근에서 녹고 290도에서 다시 녹는 것으로 부식에 강한 무연납입니다.
일단 좋은 납 이라는 거죠?
220도면 모재를 벌겋게 달굴 필요는 없는 건가요?
앞에 설명대로 토치로 지지고 떼고, 납 대고 안 붙으면 다시 토치. 이런식 이네요.
약국에서 염산 10프로 짜리 사 왔는데 이건 토치질 전 붓으로 칠하면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