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것은 아마도 내가 모래를 해변으로 가져오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그러나 Deutsche Bundesbank의 대표로서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어려운 시기의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줄 수 있습니다.
2 현재의 도전과 격변
COVID -19 대유행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 전쟁은 지정학적 환경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하나가 아닌 많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의 세상은 탐색하기가 더 어려워졌고 우리의 미래는 더 불확실해졌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플레이션은 거의 누구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힘으로 다시 포효하고 있습니다. IMF 에 따르면 올해 세계 소비자 물가는 8.8%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에서는 9월 소비자 물가가 70년 만에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연방 통계청의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10월 소비자 물가 조화 지수(HICP)는 전년 동월보다 11.6% 증가했습니다.
HICP 가 측정한 인플레이션은 2022년 한 해 동안 8.5%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연평균 인플레이션율도 7%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지 시장의 긴장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에 상당한 상승 위험이 있으며 이는 더 오랫동안 상승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구매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궁핍과 고통을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치솟는 인플레이션은 현재 일상 생활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이 이제 최우선 과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모든 시선이 통화정책에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 에너지 가격을 낮추거나 식량을 저렴하게 만들 수는 없지만 가장 확실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가계, 기업, 임금교섭자들이 지금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더 높은 물가상승률을 기대한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유로존의 통화정책은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ECB 관리위원회 는 7월에 금리 인상을 시작했고 9월과 10월에 추가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적인 금리 단계는 가격 안정을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기 실질금리는 여전히 매우 낮습니다. 즉, 통화정책은 아직 인플레이션을 충분히 완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화 정책 정상화를 위한 추가 조치는 여전히 취해져야 할 것입니다.
디더링은 통화 정책을 훨씬 더 엄격하게 긴축해야 하는 위험을 수반합니다. 침체를 두려워하여 정상화를 향한 추가 조치를 보류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입니다. 반대로 억제되지 않은 인플레이션은 그 자체로 경제에 걸림돌이 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오래 지속될수록 소비와 투자에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중기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고착화될 위험이 더 커집니다.
물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캠페인이 완전히 고통스럽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성장에 추가적인 완충 장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약세의 주범은 전염병과 전쟁으로 인한 공급 병목 현상입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가격 안정으로 가는 길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숨기지 않습니다. 통화 정책 조치는 시차가 지난 후에야 실제로 완전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경로에서 빠른 진전을 이루기 위해 재정 정책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건전한 재정이 안정 중심의 통화정책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변함없는 원칙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에너지 위기를 둘러싼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극복해야 할 특별한 과제가 있습니다. 그들에 관한 한 나는 극단적인 에너지 가격으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특별 조치와 같은 예외적인 프로그램도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결정적인 요소는 개별 조치가 설계되는 방식입니다. 우선 에너지 공급을 가능한 한 빨리 확대해야 합니다. 이것은 정부가 도울 수 있는 한 가지 영역이다.
에너지 수요는 확실히 상당히 감소해야 합니다. 소비자와 기업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정부는 또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정부는 가능하면 특별히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을 제공하고 사회적 어려움의 타격을 완화해야 합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건전한 사업 전망을 가진 심각한 타격을 입은 기업에도 적용됩니다.
그러나 지금 승인된 정부 지원금은 지출 삭감이나 세금 인상을 통해 나중에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새로운 차입금은 기후 변화와 인구 고령화로 인한 재정 부담에 합류하는 미래로 부담을 전가합니다.
모든 시급한 문제와 위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장기적인 안목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 우리는 내일을 위한 과정을 계획할 수 있고 또 해야 합니다.
3 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 교육은 과정을 차트로 작성해야 하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인플레이션 환경에서는 금리와 인플레이션뿐만 아니라 위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최근 수십 년보다 더 중요합니다.
1999년 유로가 도입된 이후 독일의 연간 인플레이션은 평균 1.5%에 불과했습니다. 많은 젊은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을 모릅니다. 그들은 지금까지 실질이자율과 명목이자율에 대해 생각할 이유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들의 지출, 투자 및 저축 결정은 구매력 감소로 인해 지금까지 위협받지 않았습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들은 높은 에너지 가격으로 지출을 줄여야 하고 저축할 저축이 없기 때문에 현재의 인플레이션에 특히 영향을 받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수의 저소득자와 연금 수급자가 포함되며 이들 중 다수는 여성입니다.
연구에서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것처럼 사회의 이러한 그룹은 경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1 제가 보기에 경제 교육 활동에는 세 가지 주요 과제가 있습니다.
세 가지 과제 모두에 대한 몇 가지 경험과 아이디어, 그리고 Bundesbank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논의 사항을 간략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4 경제 교육의 과제
새로운 인플레이션 환경을 교육 콘텐츠에 통합해야 한다는 명백함은 단기적으로 이를 구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과 일치합니다.
그림, 차트 및 그래프는 디지털로 제공되는 자료에서 상당히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새 책자를 인쇄하는 것조차 시간이 걸립니다. 새 교과서를 준비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자료가 게시되는 즉시 구식이 될 위험이 커집니다. 그것은 우리가 인쇄물을 완전히 없애고 짧은 시간에 업데이트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Bundesbank에서의 경험에 따르면 학교는 특히 인쇄 자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교실이 아직 디지털 학습을 위한 시설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업데이트된 모든 정보를 짧은 시간에 온라인으로 교사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업데이트를 뉴스레터를 통해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순히 개별 수치와 그래픽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것은 인플레이션을 근본적인 경제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 자료의 한계를 빠르게 드러냅니다.
COVID -19 팬데믹이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디지털 채널이 아무리 효과적일지라도 대면 접촉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와 같이 불확실한 시대에 신뢰를 구축하고 보안을 제공하며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직접 대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독일 전역의 지역 사무소에 있는 우리 동료들은 경제 교육의 대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일 "이동 중"입니다. 그들은 학교와 대학을 방문하고 교사, 학교 학생 및 대학생과 대화를 나누고 교사를 우리 업무의 승수로 훈련시킵니다.
분데스방크 직원만 화폐 박물관에서 근무합니다. 분데스방크를 방문하는 누구나 그곳에서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 직접 현 상황을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신사숙녀 여러분,
특히 사회의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특별한 과제입니다. 중앙 은행 문제는 다소 추상적이고 실제 세계와 동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거시 경제 수준에서 운영합니다.
대조적으로, 슈퍼마켓은 사람들이 가격 상승이 일어나는 것을 보는 곳이며 정부는 에너지 가격을 제한할 책임이 있습니다. 저축 및 투자 기회는 은행이나 온라인 중개인이 제공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부채에 시달리는 개인은 소비자 단체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의 취약계층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공공 및 민간 기관, 기업 및 시민 단체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이제 그들에게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 이해력 기술을 직접적이고 표적화된 방식으로 전달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교육 기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제공되는 서비스의 가시성을 높이고, 조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OECD 는 2020년 "재무 이해력에 대한 권고"에서 이를 위한 국가 전략을 권고합니다. 2 독일의 "경제 교육 연합(Alliance for Economic Education)"은 또한 독일 정책 입안자들이 국가 경제 교육 전략을 채택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삼
분데스방크는 경제 교육이나 금융 이해력을 위한 국가 전략을 시작한다는 생각에 열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책 입안자가 결정해야 할 사항입니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지금까지 국가 전략이라는 개념을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아마도 교육에 대한 책임이 연방 주에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국가 전략이 기존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만큼, 업데이트된 리소스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실제 상황에 배치하고 특히 낮은 수준의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호소력을 높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정식 교육의.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Bundesbank의 화폐 박물관은 또한 화폐, 통화 정책 및 금융 시장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실습 학습 환경입니다.
우리의 간행물 "Geld verstehen"(돈에 대한 이해)은 어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매우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기본 지식을 전달합니다. "Mit Geld umgehen"(돈 관리) 미디어 패키지와 인터랙티브 및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이를 마무리합니다.
그러나 나는 이 시점에서 교육 자원이 사회의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약탈적 투자, 대출 및 구매 계약을 방지하려면 엄격한 소비자 보호와 명확한 법적 규정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기업과 금융 기관이 제품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도 궁극적으로 핵심이 될 것입니다.
5. 결론
신사숙녀 여러분,
대중의 금융 이해력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습니까?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건전한 재무 결정을 내리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합니까? 사람들이 미래를 위해 적절한 준비를 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정부 프로그램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합니까? 적절한 넛지란?
일화적인 증거뿐만 아니라 이러한 질문과 다른 많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경제 교육 분야의 과학적 분석과 학술 연구가 필수적입니다.
만하임 금융 교육 연구소(MIFE)에서 수행한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기여합니다. 과학적, 증거 기반 통찰력을 사용하여 교육 활동을 보다 대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커뮤니티, 학계 및 실무자 간의 정기적인 아이디어 교환을 촉진하는 오늘과 같은 회의도 이를 위해 중요합니다.
분데스방크로서 우리 교육 사업을 위한 새로운 학문적 자극과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 동료인 Baden-Württemberg 지역 사무소의 사장인 Patricia Staab 박사가 나중에 발표할 금융 이해력에 대한 초기 경력 연구상을 후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토론을 기대합니다.
1 예를 들어 Schmidt, T. 및 P. Tzamourani(2017), Zur finanziellen Bildung der privaten Haushalte in Deutschland: Ausgewählte Ergebnisse aus der Studie "Private Haushalte und ihre Finanzen(PHF)"를 참조하십시오. DIW Vierteljahrshefte zur Wirtschaftsforschung, 86(4), pp. 31-49.
2 https://www.oecd.org/finance/OECD-Recommendation-on-Financial-Literacy.h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