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p 14
죽상경화증 병태생리에서 평활근 세포 증식 부분에서 다른 부분은 모두 이해가 잘 되었는데, 마지막에 평활근 세포가 증식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죽상경화증으로 변하니 자극을 받아 평활근 세포가 증식되는 거죠)
4권 p 21
약물 용량 조절 선택 전략에서 1차 약물은 1차 약물을 최대용량으로 사용 후 2차 약물을 추가한다고 이해하였는데, 최대용량으로 쓴 1차 약물도 2차 악물과 같이 투여하는지 아니면 최대용량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2차 약물만 투여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또 위의 1차, 2차 약물 칸에서의 설명은 1가지 약물을 투여하다가 1가지를 추가해서 총 2가지를 투여하는 것이고, 두가지 약물 칸의 설명은 처음부터 2가지의 약물을 함께 투여하거나 복합제제로 시작한다고 이해하였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 부분은 모두 삭제하세요)
4권 p21
염분 섭취 부분에 교재에 ‘수분을 자극하여 수분량의 증가’라고 되어있는데, ‘수분의 재흡수를 자극하여’라고 수정하면 될까요?(네)
4권 p22
고혈압의 병태생리에서 혈관내피 부분에서 내피 유래이완인자가 프로스타사이클린이라고 강의에서 언급하셨는데, 교재에는 각각 언급되어 있어서
시험에서 서술 시 ‘산화질소와 혈관내피유래인자(프로스타사이클린)가 혈관 이완, 평활근 성장 억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라고 서술하여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네, 되요)
4권 p13 대사증후군의 병태생리에서 고혈압 부분에서 ‘고인슐린이 교감신경계 활성과 신장에서 나트륨을 재흡수하여 고혈압이 생긴다’라고 언급되어 있는데, p21 고혈압의 병태생리에서 ‘교감신경계의 자극으로 RAA계가 항진된다’고 언급되어 있어,
시험에서 서술 할때 ‘고인슐린혈증이 교감을 항진시키고, 교감이 항진되면 RAA계가 활성화되어 혈압이 상승한다’고 써야하는지,
책 그대로 ‘고인슐린이 교감신경계 활성과 신장에서 나트륨을 재흡수하여 고혈압이 생긴다’고 써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다 되어요)
또 비만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는 기전이 궁금합니다. 아니면 그냥 비만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한다 정도로만 알고 있어도 될까요? ( 비만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한다 정도로만 알아도 되요)
4권 p23
본태성 고혈압의 조절할 수 있는 요인 중 음주에서
고인슐린혈증이 교감을 항진시켜서, 교감의 자극으로 RAA계가 항진된 것으로 이해하였는데 이게 맞는지 아니면 음주로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RAA계가 항진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 고인슐린혈증이 교감을 항진시켜서, 교감의 자극으로 RAA계가 항진된 거에요)
적다보니 너무 길어진 것 같아 죄송합니다.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다보니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생겨 질문을 올립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혹시 시간이 되실 때 질문들에 답해주신다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