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월 18일 해동 득도 모임을 충주 혜원정사에서 가졌음.월악산
덕주사 및 대광사 순례를 마치고 오후 5시에 회향하였음.
참석 스님들 덕천, 혜선, 지연, 무혜, 화연, 덕연, 지연, 도승, 도능 그리고 원장
부처님 오신날 봉축사
2008년 4월 8일은 천상천하의 인간 존중을 과학적인 측면에서 실지로 보여주는 한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가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비행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남에 우주선과 남의 로켓을 빌려 장도에 나섰지만 성공적인 우주비행의 의미는 가벼울 수는 없습니다.
항공우주산업이 차세대의 성장 동력산업으로 지정된 만큼 인간 생존을 위해 일상생활에서도 가치가 높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훨씬 더 파급적인 효과가 기대되며 우주인 시대가 새로운 세대의 문화로 발전하게 될 것을 바랍니다.
이와 같은 날, 물론 음력이지만 4월 8일은 또한 천상천하의 인간 존중을 종교적인 측면에서 실지로 보여주는 사바세계의 최초 성중성인이신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가비라의 정반왕궁의 마야부인으로 오셨지만 성공적인 대승불교가 우리 한국에서 꽃을 피우고 소담스러운 열매가 무르익도록 한국불교 고승이신 원효, 그리고 모든 선지식의 노력은 인간 생존의 생활불교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그것은 외세의 영향에서 온 것이 아니라 그 시작(血統)부터 순수한 한국불교의 특수한 전통이기도 합니다.
이제 불교의 새로운 정신문화가 날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자립의 기준점을 확보하고 불국토가 이루어지도록 신심을 다하는 협력이 있었으면 합니다.
한국불교해동종 총무원장 김혜원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