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제3차 정기 이사회(서면) 회의록
2020년도 (사)한국편지가족 제3차 정기 이사회(서면) 개최 안내를 8월 25일에 하였으며, 회계전산 감사와 의견 수합(8월 25일~9월 11일), 서면 의결(9월 18일~9월 24일)을 메일로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도 6월~8월의 수입·지출 내역에 관한 재정보고를 회계전산으로 감사 받았으며, 한국편지가족의 발전방향 및 목적사업 방안에 대하여 서면으로 토의, 의결하였습니다.
- 보고 사항 -
(사)한국편지가족 회원 간의 편지쓰기 행사, ‘편지짝꿍 마음나눔’을 2020년 7월 15일~9월 30일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각 지회별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편지쓰기 홍보와 지회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뜻깊은 행사가 되었습니다.
- 토의 사항 -
* 코로나19로 인하여 올해 편지쓰기강좌 활동을 못하였으므로 ‘편지꽃 마음꽃’ 제11집 원고는 지난해의 우수작들과 임원단의 편지글을 싣도록 하며 원고 마감은 10월 15일까지로 의결하였습니다.
* 편지쓰기강좌 요청이 있었던 학교나 단체에 대하여 올해에 한하여 강좌와 상관없이 편지 물품과 편지글 모음집 등을 일부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제공 시에는 반드시 다음에 편지쓰기강좌를 신청하는 조건으로 제공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으로 거리두기와 활동 중지 등을 감안하여 판공비, 업무추진비, 지회장 활동비에 대하여 2020년도 1월에서 9월까지의 활동 상황을 참작하여 4분기 회장의 판공비와 사무국장 업무추진비에서 자발적으로 일부 줄이도록 하였으며, 연 1회 지원되는 지회장 활동비는 그대로 집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사항은 앞으로도 사회적 긴급 상황 등의 분위기와 활동 상황을 감안하여 변동이 있을 수 있음을 의결하였습니다.
* 올해는 지회 지원금을 편지쓰기강좌와 홍보 행사 등에 소요되지 못하였으므로 지회장 재량으로 회원들을 위하여 쓰일 수 있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사무국 축소로 인하여 소급 받은 차액은 한국편지가족 정관 개정이나 오래된 컴퓨터 교체에 사용할 수 있기를 의결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하여 편지문화지도사 캠프를 실시하지 못하는 관계로 올해는 추천을 받지 않으며, 내년에는 편지문화지도사 실시를 자격증 관련하여 강화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 ‘편지로 여는 세상’ 제22집 원고를 지회별로 7편, ‘편지짝꿍 마음나눔’에 참여한 회원의 주고받은 편지글들도 지회별로 3편씩 제출하고 지회별 편지글 모음집에 실리는 회원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며, 원고 마감은 10월 15일까지로 의결하였습니다.
* 올해 소식지 ‘편지’와 ‘편지꽃 마음꽃’, ‘편지로 여는 세상’에 대한 원고 모집과 편집을 회장에게 일임하며 회장은 편집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예산과 맞추어 집행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지회장들은 ‘편지짝꿍 마음나눔’에 참여한 회원들의 주고받은 편지를 확인 후 명단을 사무국에 제출하며, 사무국에서는 ‘나만의 기념우표’를 제작하여 선물하며 제작비는 한국편지가족에서 지급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각 지회장들은 올해 실시하지 못한 편지쓰기강좌 요청 학교와 수시로 연락하며 사회적 분위기를 봐서 하반기에 실시하거나 내년도 계획을 하며, 지방우청청 편지 담당자에게도 현재 상황을 의논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해마다 10월에 진행하였던 억새축제를 올해는 개최하지 않으므로 한국편지가족 주최의 편지백일장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여 편지백일장의 대안으로 한국편지가족 회원들과 그 가족의 공모전 개최를 의결하였으며 자세한 사항은 다시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 올해 편지쓰기강좌와 홍보 활동을 하지 못한 관계로 소식지 ‘편지’ 통권 제69호의 편집 방향이 다소 변경되는 것에 관한 편집권을 회장에게 일임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기타 사항-
* 올해 실시하고자 했던 편지문화지도사 자격증 관련에 대하여 한국우편사업진흥원과 계속 논의 중에 있으며, 좋은 방법에 대한 이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 현 회장의 연임 및 임기 만료로 이사들 중에서 (사)한국편지가족 제11대 회장 추천을 11월까지 받습니다.
* 각 지회장은 지회 카페를 세심히 살펴보고 미비한 곳은 재정비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 올해 코로나19로 인하여 편지쓰기강좌를 실시하지 못하여 사무국에 보관되어있는 ‘편지꽃 마음꽃’ 제10집을 각 학교와 도서관, 편지와 관련한 단체 등에 기증하기로 재의결하였습니다.
* 홈페이지와 새로운 카페 만들기에 대한 의견을 계속 수렴하며, 제4차 정기 이사회 때 다시 논의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