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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9월 11일부터 발송합니다.
정서표현게임
대상: 아동청소년, 대학생, 성인 1)전체세트-지침서/정서카드 45매+빈카드/조언카드 30매+빈카드/보드판/게임말 6개/보상칩/모래시계/주사위/빙고카드(2종 각 24매)/정서빙고포스터: 69,000원
3)설명서+빙고카드2종(각24매)+빙고포스터+정서카드(45매)+보상칩 : 28,000원
기타: 정서카드 6*9cm, 빙고카드 17*23cm, 정서빙고포스터 약 43*55cm, 보드판 43*43cm
학습목표
1.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기술을 배운다.
이 게임에는 세 가지 버전이 있다. 하나는 게임 보드판을 사용 하는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카드만 |
게임방법
1. 보드판 게임 버전
이 게임을 하는데 필요한 부속품은 보드판, 게임말, 주사위, 빙고칩(투명한 칩), 카드 2종, 모래시계
이다. 게임시간은 일반적으로 한 참가자가 시작지점에서 게임을 시작해서 도착지점에 도달하면 끝나
게 된다. 만일 시간이 허락한다면 연속하여 게임을 할 수 있다. 이 때의 게임 승리자는 칩을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다.
① 보드판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게임하는 방법을 설명해 준다.
② 보드판을 펼치고, 카드 2종을 보드판 위에 해당되는 곳에 위치시킨다.
③ 게임말을 하나씩 선택하고, 보드판의 출발지점에 위치시킨다.
④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순으로 게임할 순서를 정한다. 게임도우미
(칩을 나누어 주는 사람, 게임 참가자 중에 한 명)를 정한다.
⑤ 리더는 보드판에 있는 칸들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2. 카드 게임 버전
정서표현게임은 아동, 청소년과 성인의 정서표현력과 정서지각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서카드만을 사용하여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소개되는 게임방법 외에 소집단별, 장면별
로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음에는 카드만을 사용하여 게임할 수 있는 방법들을
기술하였다.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서카드와 필기도구, 메모지 등이 필요하다.
❶ 시나리오 게임
•2~3개의 팀을 만든다. 팀별로 5명이내면 적당하다.
•각 팀의 팀장을 한 명을 정한다.
•리더(게임 진행자)는 정서카드, 팀별 점수기록장(가로는 팀명을 적고, 세로는 게임 횟수)을 가지
고 있어야 한다.
•리더는 각 팀장들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팀장들에게만 정서단어를 보여준다. 팀장들은 팀으로
돌아가서 그 정서단어를 팀원에게 말해주고 그 정서를 유발하는 시나리오를 4개를 만들어 메모
지에 기록한다. 시간은 2~3분 정도 주어진다.
•4개 모두 작성한 팀 순으로 팀장이 소리 내어 읽는다. 리더는 팀별 시나리오를 듣고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 그리고 매번 가장 빠른 팀에게는 추가 점수를 준다.
•시간이 허락할 때까지 계속한다. 점수가 가장 많은 팀이 승리를 한다.
❷ 제스처 게임
•2개의 팀으로 나눈다.
•각 팀의 팀장을 한 명을 정하고, 두 팀의 게임 순서를 정한다. 한 팀이 먼저 게임을 하고, 다른
팀은 나중에 게임을 한다.
•리더는 게임에 사용할 정서카드를 결정한다.
•먼저 게임을 하는 팀의 팀장은 리더에게 받은 정서단어 하나하나를 팀원들에게 말로 설명하거
나, 몸짓, 제스처 등으로 표현하고 팀원들은 그 단어를 맞힌다(혹은 팀원들이 돌아가면서 각각
의 정서단어를 팀원들에게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한 팀이 게임을 마쳤을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다. 스피드 게임과 같은 방식이다.
•그 다음 팀에게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두 팀의 시간을 비교하여 짧게 걸린 팀이 승리하는 것
으로 한다.
❸ 표정맞히기 게임
•2개의 팀으로 나눈다.
•각 팀의 팀장을 한 명을 정한다. 게임 순서를 결정한 후 한 팀이 먼저 게임을 하고 다른 팀은 나
중에 게임을 한다.
•리더는 몇 개의 정서카드로 게임을 진행할 것인지 결정한다.
•먼저 게임을 하는 팀의 팀장은 리더에게 받은 정서단어를 테이블에 놓는다. 팀장과 팀원은 서로
떨어져 있다(스피드 게임 방식처럼). 팀장은 카드를 하나씩 보고 손을 사용하여 정서카드의 그림
을 얼굴에 나타낸다. 즉 팀원에게 정서단어를 손을 사용하여 얼굴에 표현하고 팀원은 그 단어를
맞힌다(혹은 팀원들이 돌아가면서 팀장이 되고, 각각의 정서단어를 팀원들에게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한 개의 정서카드 그림을 표현하는 시간은 1분 이내로 한다. 모래시계를 사용할 수 있다.
•한 팀이 게임을 마쳤을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다.
•그 다음 팀에게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두 팀의 시간을 비교하여 짧게 걸린 팀이 승리하는 것
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정서를 알아차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논의해본다.
❹ 경험나누기
•5~6명 정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둥근 원 형태로 둘러앉는다.
•팀원 중의 아무나 한 명이 정서카드 하나를 집어 들고 그 정서와 관련된 개인적 일화나 원인이
되었던 사건 등의 이야기하여 공유하면서 시작한다.
•또한 그 정서를 잘 조절하였던 방법 등에 대해 말하고 끝을 낸다. 리더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질문이 있는지 혹은 공감해 줄 말이 있는지 물어보아 있으며 말할 기회를 준다.
•그 다음 사람이 카드를 집고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진행은 시계방향으로 진행하고, 시작점은 정해져 있지 않다. 누구든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나누기는 집단 응집력을 강화시키고, 사교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❺ 분류활동
이 게임 속에 포함되어 있는 정서카드는 치료적 도구로도 사용가능하다. 다양한 정서 문제를 가
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융통성 있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서카드는 정
서를 나타내는 형용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정서단어의 분류활동은 상담이나 심리치료, 예술치료,
놀이치료 장면에서 내담자의 정서를 인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내담자는 단순히 정서카드를 들고
몇 가지 범주에 따라 카드를 분류하기만 하면 된다. 이 때 상담자는 오늘, 최근 등의 기준점을 제
시해 주기만 하면 된다.
•내담자에게 정서단어카드를 주고 3개의 범주 카드(그렇다, 아니다, 잘 모르겠다.)를 테이블에
위치시키도록 한다.
•상담자는 오늘 혹은 최근 등 시간 기준을 말해주고, 내담자에게 그 기준에 따라 정서단어를 3개
의 범주 카드 밑에 위치시키라고 한다(범주별로 분류를 해보라고 말한다.).
•범주 카드 중에 ‘그렇다’라고 분류된 정서카드를 가지고 상담자는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
다. 예컨대, ‘비참한’이라는 단어를 ‘그렇다’에 분류하였는데, 그 이유에 대해 말해줄 수 있을까
요? 라고 질문한다.
❹ 정서기억게임
만일 정서카드 2벌(같은 카드를 각각 18장씩 뽑는다.)을 가지고 있다면, 정서기억 게임도 가능하
다. 가로 6장, 세로 6장씩 모두 36장(전체 쌍은 18개)을 테이블에 깔아 놓고, 게임 순서를 정한다.
플레이어가 두 장을 집어 같은 정서단어이면 자신이 갖는다. 이 때 그 정서와 관련된 혹은 포함된
예를 하나 말하여야 한다.
3. 정서빙고게임 버전
공감(감정이입, empathy)은 건강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감정들을 서로 공유
하는 사람들 간에는 대화가 잘 이루어지고, 서로의 말을 경청할 뿐만 아니라 서로 더 잘 공감한다. 그
러나 몇몇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을 보여주는 아이디어를 찾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기
쁨과 고통을 공감하지 못한다. 공감의 부족은 강한 사회적 유대를 억제하고 극단적으로는 반사회적
혹은 공격적 행동을 보여주기도 한다. 정서빙고게임을 통해 우리는 공감을 배울 수 있다. 이 게임의
목적은 타인의 정서에 공감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있다.
이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빙고카드, 정서카드, 정서그림 포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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