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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 원문보기 글쓴이: ㅂIㅂrㄹrㅁ
부 위 |
아이템이름 |
특 징 | |
투구 |
유닉 슬레이어 가드 |
196%방상이지만 기본방어 상급, 기타 바바에게 필요한 옵션만. | |
갑옷 |
선택1 |
룬워드 아칸플레이트 인내 |
300%증뎀, 20%확률LV15칠링아머, 200%방어력상승, 레벨상승당 1.5피(최상 옵션), 올레지26(하급) - 전사전 유용 |
선택2 |
룬워드 메이지&아칸 수수깨끼 |
2스킬, +1텔레포트, 45%달려, +750~+775방어추가, 레벨에 따른 ~+74힘, 데미지 리듀스 8% 등 - 법사전 및 다용도 유용 | |
밸트 |
유닉 미스릴코일 |
물리리듀스 15%와 패힛, 40생명력(최상 옵션), 높은 방상 | |
무기좌 |
선택1 |
룬워드 에테리얼 콜블 죽음의숨결 |
데미지 400%증가(상급 옵션), 공속60%증가, 올스텟+30, 7%마나/12%라입 스틸(하급) - 법사전 및 다용도 유용 |
선택2 |
룬워드 즈바이핸더 고뇌 |
+340~+400추가데미지, 데들리20%, 공속30%~40%증가 - 전사전 유용 | |
무기우 |
유닉 모나크 |
물리리듀스 35%, 패블럭, 공격저지상승 등 | |
무기2좌 |
함성3스킬 창 |
접두 에코잉 옵션에 검정색과 파란색(넘 이쁘죠? 애교옵...^^;) | |
무기2우 |
선택1 |
함성3스킬 창 |
위와 동일 - 일반적 |
선택2 |
인첸몽둥이 |
함성 3스킬을 포기하고 어레 올릴때... - 어레부족시 유리 | |
장갑 |
선택1 |
유닉 뱀파장 |
15힘(최상 옵션), 오픈운즈, 높은 방상 - 죽숨과 궁합좋음 |
선택2 |
유닉 오우거건들릿 |
60%증뎀, 20힘, 높은 방상 - 고뇌와 궁합좋음 | |
신발 |
유닉 고어부츠 |
강타, 치명적타격, 상처악화의 보완 | |
목걸이(아뮬렛) |
셋트 엔젤아뮬 |
2셋트시 75피 | |
반지(링) |
셋트 엔젤링 |
2셋트시 레벨당 오르는 높은 어레(랩89시 1068어레)와 20피 | |
반지(링) |
유닉 레이븐링 |
결빙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때 선택 (아니면 참룬작) |
- 인벤토리 보관함 :
차 암 |
아이템이름 및 수량 |
특 징 |
그랜드 |
매직 어레피참 9개 |
매직 최대옵션: 132어레45피, 10맥76어레45피, 14맥76어레 - 위와 같다면 좋겠지만, 어레에 피없는 정도의 그랜드 8개(3덱스, 4힘은 써비스)와 약간 낮은 어레에 35피 그랜드 1개가 그나마 제가 보유한 정도입니다. |
라 지 |
유닉 지옥의횃불 1개 |
캐릭터3스킬/19스텟(1%부족한 최상)/20올레지(최상) 매직 최대옵션: 64어레35피, 6맥48어레35피, 8맥48어레 - 라지 어레피참은 피가 좀 낮은게 한개 있습니다. |
스 몰 |
유닉 에니힐러스 1개 |
올1스킬/20스텟(최상)/18올레지(상급)/7%경험치(중급) |
스 몰 |
매직 어레피참 10개 |
매직 최대옵션: 36어레20피, 3맥20어레20피, 4맥20어레 - 역시 지존참은 꿈이나 꾸는 것들이고, 중급의 어레피참, 어레 패힛참, 맥피참, 올리지피참 정도 있습니다. |
※ 레벨업이 아닌 듀얼시는 공격적중률을 위하여 맥어레피참 보다는 어레피참(그랜드)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 능력치(스텟) 계산
- 힘 : 227 (순수 52투자)
(위 그림 참조, 모나크 착용치 156 + 죽숨 30 + 모나크의 힘옵션 30 + 힘주얼작업 7 + 차암 4 = 227힘)
가장 높은 힘제한이 있는 모나크를 기준, 추가되는 ‘힘’ 스텟은 케릭터 생성시 +30힘, 유닉 슬가 +20힘, 애니참 +20힘, 횃불참 +19힘(1스텟부족, 이해좀요.), 뱀파장 +15힘으로 총 104힘이 있습니다. 즉 모나크를 착용하려면 156 - 104 =52 으로 52의 스텟포인트를 힘에 찍으면 됩니다. (다만 다른분이 볼때는 맨몸뚱이라는...흐미.... 차암의 4힘은 차암 바꿀 때를 대비하여 제외했습니다.)
힘은 곧 타격데미지와 깊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힘이 바바리안 휠윈드 스킬에 미치는 계산법을 아래 적어봅니다.
1. 휠윈드의 (최대)데미지 계산법 (편의상 죽숨의 맥댐만 계산)
= 무기의 (최대)데미지 X [ { (힘+100)/100 + 스킬증가 데미지 + 추가증가 데미지 } ] + 원소데미지
= (485+3맥) X [ (227+100)/100 + 332% + 380% ] +8콜드 = 488 X [ 3.27 + 3.32 + 3.80 ] +8 = 488 X [ 10.39 ] +8 = 5,078.32 = 5,078
- 무기의 데미지
죽숨에테콜블 민뎀185 ~ 맥뎀485 (맥뎀계산시 수치 485대입),
스몰차암 맥뎀 3 (민뎀계산시 제외, 맥뎀계산시 합산)
- 힘의 계산 (227힘)
시작시 스텟 +30힘, 스텟 투자 +52힘, 유닉 슬가 +20힘, 유닉 모나크 +30힘, 유닉 드라큘라 장갑 +15힘, 애니참 +20힘, 횃불참 +19힘, 죽숨 +30힘, 주얼작업 +7힘, 그랜드차암 +4힘 = 30+52+20+30+15+20+19+30+7+4 = 227힘
- 스킬증가 데미지의 계산 (332%)
소드마스터리(검사용시) - 20스킬일때 123% (스킬당 5%증가)
(순수20 +슬가2 +배틀커맨드1 +애니참1 +횃불참3 = 총 27스킬, 158% 데미지증가)
휠윈드(휠공격시만) - 20스킬일때 102% (스킬당 8%증가)
(순수20 +슬가4 +배틀커맨드1 +애니참1 +횃불참3 = 총 29스킬, 174% 데미지증가)
- 추가증가 데미지의 계산 (380%)
룬워드 아칸플레이트 인내 300% 증가데미지
유니크 슬레이어가드와 모나크에 작업 - 증뎀주얼 40%×2 = 80% 증가데미지
- 원소데미지
그랜드차암 5~8 콜드데미지 (맥뎀계산시 수치 8대입, 편의상 차암은 그림 제외)
2. 인첸트 시전시 최종데미지
(차지 23레벨) 87-111의 파이어 데미지 -> 5,078 + 111 = 5,189
- 민첩 : 207 (순수 84투자)
90랩의 유닉 모나크 착용시 75%블럭률을 유지하려면 203민첩이 필요합니다. 추가되는 ‘민첩’ 스텟은 케릭터 생성시 +20민첩, 유닉 슬가 +20민첩, 애니참 +20민첩, 횃불참 +19민첩, 엔젤셋 보너스 +10민첩, 죽숨 +30민첩으로 총 119민첩이 있습니다. 민첩에 순수 투자값은 203 - 119 = 84 민첩입니다. (그랜드차암의 3민첩, 스몰차암의 1민첩은 아이템의 유동성 때문에 계산값서 제외 했습니다.)
3. 블록률 계산
블록이라 함은 일정한 확률에 의하여 방패를 착용시 타격공격을 막아내는 것입니다.(마법계열은 불가능) 방패의 종류에 따라, 공격저지성공률에 따라, 필요한 민첩 수치가 달라집니다. 블록률의 최대값은 75%(4대중 3대를 막는것)으로 제한되어 지여 아래 유닉 스톰쉴드 모나크에 맞는 민첩수치를 적었습니다. (달릴시는 1/3로 패널티 적용됨)
※ 유닉 모나크(공격저지성공률 72%)로 블럭확률 75%에 필요한 레벨에 따른 민첩수치
레벨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민첩수치 |
182 |
184 |
186 |
188 |
190 |
193 |
195 |
197 |
199 |
201 |
203 |
205 |
207 |
209 |
211 |
213 |
215 |
218 |
220 |
222 |
공식 : Total Blocking % = [Blocking x (Dexterity - 15)] / (Character Level x 2)
- 공격등급(어텍레이팅) 및 방어력(디펜스) 계산
4. 공격등급(어텍레이팅) 공식
= 최종 어레 계산 ... (순수어레+차암어레+아이템어레) × (1+ 증가어레)
민첩의순수어레 --- [ (민첩*5) -35 +케릭터 패널티 ] ※케릭터패널티-바바리안 20
차 암 어 레 --- 그랜드, 라지, 스몰 +수치 총합
아 이 템 --- 어레 셋트엔젤링, 유닉레이븐링 등 +수치 총합
증 가 어 레 --- 케릭 스킬어레%, 아이템어레%, 패시브스킬어레% 총합
5. 휠윈드 공격등급(어텍레이팅) 계산
= 최종어레계산 ( 1,020 + 1,350 + 2,160 + 52 ) × ( 1 + 3.96 ) = 4,582 × 4.96 = 22,726.72
= 22,726 (소숫점은 버림처리)
민첩의순수어레 --- [ (207*5) -35 +20 ] = 1,020
차 암 어 레 --- 스 몰 = 31+16+31+33+20+32+14 소계: 177
라 지 = 62 소계: 62
그랜드 = 121+110+132+122+126+122+126+126+126
소계:1,111 총합: 1,350
아 이 템 어 레 --- (2셋트 착용시 부가옵션, 엔젤링 래벨89일때 1,080어레) 1,080*2개 = 2,160
죽음의 숨결 +52
증 가 어 레 --- 소드마스터리 27스킬-236%(패시브스킬), 휠윈드 29스킬-140%(공격스킬),
슬가 20%(아이템) = 총 396%
수치와 퍼센트 합계 +수치총합 ( 1,020 + 1,350 + 2,160 + 52 ) = 4,582
%수치총합 ( 2.36 + 1.40 + 0.2 ) = 3.96
6. 인첸트 시전시 어택레이팅
(차지 23레벨) 218%의 어레 -> 4,582×(4.96+2.18)= 4,582×7.14= 32,715.48 (소숫점은 버림처리)
7. 방어력(디펜스) 공식
= 최종방어력계산 (순수방어+차암방어+아이템방어) × (1+ 증가방어)
민첩의순수방어 --- ( 민첩 / 4)
차 암 방 어 --- 그랜드, 라지, 스몰 +수치 총합
아 이 템 방 어 --- 아이템 +수치, %수치를 합친 값 (쉽게 아이템에 보이는 방어력)
증 가 방 어 --- 스킬방어%, 용병이나 파티원오오라의%, 패시브스킬방어 % 총합
8. 함성후의 방어력 계산 (배틀커맨드/샤우트/아이언스킨 포함)
= 최종방어력 계산 = (51+2,918)×(1+6.1) = 2,969×7.1 = 21,079.9 (소숫점 버림)
민첩의순수방어 --- ( 207 / 4) = 51.75 (소수점 버림) = 51
아 이 템 방 어 --- 슬가 358, 아칸인내 1642, 모나크 482, 뱀파장 139, 미스릴밸트 135, 고어부츠
162 = 합계 2,918
증 가 방 어 --- 함성후 아이언스킨 17레벨(190%), 샤우트 33레벨(420%) = 합계 610% = 6.1
9. 칠링아머 시전시 방어력
(반격시 15레벨) 115%의 방어력 상승 -> 2,969×(7.1+1.15) = 24,494.25
10. 공격확률 공식
(Chance to Hit for Melee Attacks) : A×B
[100×공격자어레/(공격자어레+방어자디펜)]×[2×공격자레벨/(공격자레벨+방어자레벨)]
-> 어레와 디펜이 같다면 50% -> 레벨이 같다면 ×1.0 (쉽게 패널티)
A. 어레와 디펜에 따른 공격확률표 (수치대입 근사값)
어레에 의한 공격확률% |
공격자 어텍레이팅(공격 등급) | |||||||||||||
18000 |
19000 |
20000 |
21000 |
22000 |
23000 |
24000 |
25000 |
26000 |
27000 |
28000 |
29000 |
30000 | ||
방 어 자
디 펜 레 이 팅 |
2000 |
90.00 |
90.48 |
90.91 |
91.30 |
91.67 |
92.00 |
92.31 |
92.59 |
92.86 |
93.10 |
93.33 |
93.55 |
93.75 |
3000 |
85.71 |
86.36 |
86.96 |
87.50 |
88.00 |
88.46 |
88.89 |
89.29 |
89.66 |
90.00 |
90.32 |
90.63 |
90.91 | |
4000 |
81.82 |
82.61 |
83.33 |
84.00 |
84.62 |
85.19 |
85.71 |
86.21 |
86.67 |
87.10 |
87.50 |
87.88 |
88.24 | |
5000 |
78.26 |
79.17 |
80.00 |
80.77 |
81.48 |
82.14 |
82.76 |
83.33 |
83.87 |
84.38 |
84.85 |
85.29 |
85.71 | |
6000 |
75.00 |
76.00 |
76.92 |
77.78 |
78.57 |
79.31 |
80.00 |
80.65 |
81.25 |
81.82 |
82.35 |
82.86 |
83.33 | |
7000 |
72.00 |
73.08 |
74.07 |
75.00 |
75.86 |
76.67 |
77.42 |
78.13 |
78.79 |
79.41 |
80.00 |
80.56 |
81.08 | |
8000 |
69.23 |
70.37 |
71.43 |
72.41 |
73.33 |
74.19 |
75.00 |
75.76 |
76.47 |
77.14 |
77.78 |
78.38 |
78.95 | |
9000 |
66.67 |
67.86 |
68.97 |
70.00 |
70.97 |
71.88 |
72.73 |
73.53 |
74.29 |
75.00 |
75.68 |
76.32 |
76.92 | |
10000 |
64.29 |
65.52 |
66.67 |
67.74 |
68.75 |
69.70 |
70.59 |
71.43 |
72.22 |
72.97 |
73.68 |
74.36 |
75.00 | |
11000 |
62.07 |
63.33 |
64.52 |
65.63 |
66.67 |
67.65 |
68.57 |
69.44 |
70.27 |
71.05 |
71.79 |
72.50 |
73.17 | |
12000 |
60.00 |
61.29 |
62.50 |
63.64 |
64.71 |
65.71 |
66.67 |
67.57 |
68.42 |
69.23 |
70.00 |
70.73 |
71.43 | |
13000 |
58.06 |
59.38 |
60.61 |
61.76 |
62.86 |
63.89 |
64.86 |
65.79 |
66.67 |
67.50 |
68.29 |
69.05 |
69.77 | |
14000 |
56.25 |
57.58 |
58.82 |
60.00 |
61.11 |
62.16 |
63.16 |
64.10 |
65.00 |
65.85 |
66.67 |
67.44 |
68.18 | |
15000 |
54.55 |
55.88 |
57.14 |
58.33 |
59.46 |
60.53 |
61.54 |
62.50 |
63.41 |
64.29 |
65.12 |
65.91 |
66.67 | |
16000 |
52.94 |
54.29 |
55.56 |
56.76 |
57.89 |
58.97 |
60.00 |
60.98 |
61.90 |
62.79 |
63.64 |
64.44 |
65.22 | |
17000 |
51.43 |
52.78 |
54.05 |
55.26 |
56.41 |
57.50 |
58.54 |
59.52 |
60.47 |
61.36 |
62.22 |
63.04 |
63.83 | |
18000 |
50.00 |
51.35 |
52.63 |
53.85 |
55.00 |
56.10 |
57.14 |
58.14 |
59.09 |
60.00 |
60.87 |
61.70 |
62.50 | |
19000 |
48.65 |
50.00 |
51.28 |
52.50 |
53.66 |
54.76 |
55.81 |
56.82 |
57.78 |
58.70 |
59.57 |
60.42 |
61.22 | |
20000 |
47.37 |
48.72 |
50.00 |
51.22 |
52.38 |
53.49 |
54.55 |
55.56 |
56.52 |
57.45 |
58.33 |
59.18 |
60.00 | |
22000 |
45.00 |
46.34 |
47.62 |
48.84 |
50.00 |
51.11 |
52.17 |
53.19 |
54.17 |
55.10 |
56.00 |
56.86 |
57.69 | |
24000 |
42.86 |
44.19 |
45.45 |
46.67 |
47.83 |
48.94 |
50.00 |
51.02 |
52.00 |
52.94 |
53.85 |
54.72 |
55.56 | |
26000 |
40.91 |
42.22 |
43.48 |
44.68 |
45.83 |
46.94 |
48.00 |
49.02 |
50.00 |
50.94 |
51.85 |
52.73 |
53.57 | |
28000 |
39.13 |
40.43 |
41.67 |
42.86 |
44.00 |
45.10 |
46.15 |
47.17 |
48.15 |
49.09 |
50.00 |
50.88 |
51.72 | |
30000 |
37.50 |
38.78 |
40.00 |
41.18 |
42.31 |
43.40 |
44.44 |
45.45 |
46.43 |
47.37 |
48.28 |
49.15 |
50.00 | |
32000 |
36.00 |
37.25 |
38.46 |
39.62 |
40.74 |
41.82 |
42.86 |
43.86 |
44.83 |
45.76 |
46.67 |
47.54 |
48.39 |
B. 케릭터 레벨에 따른 패널티 공격활률표 (수치대입 근사값)
레벨에 따른 패널티 |
공격자 레벨 |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
방 어 자
레 벨 |
8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1.03 |
1.04 |
1.04 |
1.05 |
1.05 |
90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1.03 |
1.04 |
1.04 |
1.05 | |
91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1.03 |
1.04 |
1.04 | |
92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1.03 |
1.04 | |
93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1.03 | |
94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1.03 | |
95 |
0.97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1.02 | |
96 |
0.96 |
0.97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1.02 | |
97 |
0.96 |
0.96 |
0.97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1.01 | |
98 |
0.95 |
0.96 |
0.96 |
0.97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1.01 | |
99 |
0.95 |
0.95 |
0.96 |
0.96 |
0.97 |
0.97 |
0.98 |
0.98 |
0.99 |
0.99 |
1.00 |
※ A, B의 내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공격자의 어레와 방어자의 디펜이 같다면 50%의 공격확률을 갖는다는 것이고, 레벨이 같다면 패널티가 없고, 저 레벨 일수록 패널티의 영향이 크다는 것입니다.(래벨 10당 대략 5%의 패널티 존재) 더불어 맥피참보다 어레피참을 듀얼시 선호하는 이유는 위와 같이 확실한 공격의 성공을 보장받기 위함이죠.(어레가 왜 필요해요? 데미지가 가장 중요한거 아니에요? 란 궁금증은 없으시겠죠? 더불어 높은 방어력이 차지하는 비중도 여기 표와 같이 가치를 아실 수 있겠죠?)
C. 헬 액트1의 몬스터 - 펄른 능력치(레벨 67)
내용 |
수치 |
내용 |
수치 |
경험치 |
17376 |
Drain Effectiveness |
75 |
힛트포인트 |
771-2261 |
Chill Effectiveness |
33 |
노멀어텍1 |
34-68 |
데미지레지스트 |
15 |
노멀어텍2 |
38-76 |
매직레지스트 |
0 |
어레1 |
2451 |
파이어레지스트 |
100(이뮨) |
어레2 |
2315 |
콜드레지스트 |
40 |
방어력 |
933 |
라이트닝레지스트 |
0 |
블록찬스 |
9 |
포이즌레지스트 |
0 |
http://www.battle.net/diablo2exp/monsters/act1-fallen.shtml
11. 공격확률 계산법에 의한 몬스터적용 (Chance to Hit for Melee Attacks)
[100×공격자어레/(공격자어레+방어자디펜)]×[2×공격자레벨/(공격자레벨+방어자레벨)]
a. 케릭터가 펄른을 공격할 평균기회
[100×22,726/(22,726+933)]×[2×90/(90+67)] = [100×22,726/23,659]×[180/157] = 96.056 × 1.146 = 110.080% = 95% (최대값 95% 제한)
b. 펄른이 당신을 공격할 평균기회
[100×2,315/(2,315+21,079)]×[2×67/(67+90)] = [100×2,315/23394]×[134/157] = 9.895 × 0.853 = 8.440% = 8% (최소값 5% 제한)
c. 어레와 디펜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것인지 위 계산값에 의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스텟 부분중 어레만 별도로 박스쳐 놓은 그림을 보시면 계산값과 일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생명력/라이프 : 4,839피
피바바는 4000~6000 정도의 피통은 나와야 이름값을 합니다. 최소 스텟(힘과 민첩) 빼고 올인하는 부분이죠.
12. 라이프(피) 계산법
1. 레벨90으로 레벨상승 보너스? 178피, 바바선택시 초기치 55피
2. 액3 첫 번째 동상퀘스트 60피, 액3 네 번째 책퀘스트 60피
3. 레벨 업에 따른 스텟환산? 1,236피/스텟투자치 309 (89번레벨상승*5point=445point, 제외스텟136point)
힘 투자로 제외된 스텟 : 52, 민첩 투자로 제외된 스텟 : 84, 총 제외 스텟 : 136
4. 차암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대라이프? 그랜드 35피, 라지 27피, 스몰 19+17+11+19+16=82피 합계: 144피 (능력의 한계 에휴...)
5. 엔젤셋의 보너스 라이프? 115피
(엔젤아뮬에서 2셋트 보너스 75피 + 엔젤링 20피 + 엔젤링 20피 = 115피)
6. 함성(배틀오더스)을 추가할 때 라이프 증가량 ? 피×1.31
(함성스킬 총33스킬, 배틀오더스 레벨20일 때 증가량 92%, 유닉슬가 올2스킬 증가 6%, 함성무기 한쌍 6함성일 때 증가 18%, 배틀커맨드 올1스킬 증가 3%, 애니참 3%, 횃불참 9%, 합산 92+6+18+3+3+9=131% 증가)
◎ 피추가 라이프합산 (배틀오더스 적용, 1~6)? 1,848 × 2.31 = 4,125.66 = 4,268피
(178피 +55피 +60피 +60피 +1,236피 +144피 +115피) × 2.31(1+1.31%증가량)
7. 갑옷이 룬워드 인내일 때 최대라이프? 135피 (최대 90레벨 상승 ×1.5피 =135피)
8. 무기가 룬워드 죽숨일 때 스텟추가치? 120피 (올 30스텟 ×4피 =120피)
9. 밸트가 유니크 미스릴코일 일 때 ? 160피 (최대 40생명력 ×4피 =160피)
10. 유니크 차암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대라이프? 156피
(유니크 애니힐러스 스몰차암 최대 20스텟 ×4피 =80피, 유니크 지옥의횃불 라지차암 최대 19스텟 ×4피 =76피, 합계 : 스몰80피 +라지76피 = 156피)
◎ 스텟추가 라이프합산 (배틀오더스 비적용, 7~10)? 135피 +120피 +160피 +156피 = 571피
◎ 총 추가된 라이프합산 : 배틀오더스 적용의 피추가와 배틀오더스 비적용의 스텟추가의 합산값 ?
4,268피 +571피 = 4,839피
13. 데미지 리듀스 (물리데미지 감소)
상대로 하여금 강력한 물리데미지의 공격을 받을때 그 수치의 일정비율로 데미지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최대 상한선이 50%로 됨에 따라 유닉 미스릴코일(15%) 밸트와 유닉 모나크(35%) 방패로 상한선을 맞출 수 있다.(예를들면 1000의 물리데미지가 가해지면 500의 데미지만 받는 것입니다.)
- 에너지/마나 : 투자하지 않음
별도로 마나량을 늘리기 위해 에너지에 투자를 하지는 않는다. 레벨업이나 스텟 등에서 추가되는 것으로 충분하며, 휠윈드 같은 기술을 쓰기위해 마나스틸만 해주면 된다.(마나스틸이 붙은 아이템 착용)
- 저항력(레지스트) : 올레지 +75(라레 +80)
(헬 패널티 -100) + (올레지 누적합계 +177) = 올레지스트 +75 (인내갑옷의 최대레지상승 +5, 라레 및 콜레는 누적상태, 일반적으로 헬에서 +50이상 유지하면 됩니다.)
헬-100 기준, 앤야퀘스트 수행으로 올레지 +30, 슬가의 +30, 네츄럴레지스턴스 8스킬 +49(순수1스킬, 배틀커맨드1스킬, 슬가2스킬, 애니1스킬, 지옥3스킬), 애니힐러스 유닉스몰 +18, 지옥의횃불 유닉라지 +20, 인내갑옷의 +26, 스몰참 +4
올레지스트 합계 : 177
라. 패스트힛리커버리, 패스트캐스팅, 패스트블럭 계산
일반적으로 공격기술이나 마법캐스팅은 프레임이 높습니다. 방어적인 패힛이나 패블은 프레임이 낮습니다. 그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입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공격이 더 빠르면 연타로 인하여 죽을때까지 맞겠죠.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무것도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면 공격속도보다 방어속도가 느리게 되어 죽을때까지 맞을 수가 있으니 최소한 공격보단 빠른 템포로 방어 할 수 있도록 셋팅을 해주어야 됩니다.
즉, 프레임이란 결국 공격이나 방어속도의 빠르기 정도를 뜻하고 아래 제 바바 기준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1. 프레임으로 환산한 초당 속도
프레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속도(초) |
0.04 |
0.08 |
0.12 |
0.16 |
0.20 |
0.24 |
0.28 |
0.32 |
0.36 |
프레임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속도(초) |
0.40 |
0.44 |
0.48 |
0.52 |
0.56 |
0.60 |
0.64 |
0.68 |
0.72 |
프레임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
|
속도(초) |
0.76 |
0.80 |
0.84 |
0.88 |
0.92 |
0.96 |
1 |
|
|
2. 패스트 힛 리커버리(Faster Hit Recovery - Frames) - 타격 받은 후 멈춤현상을 줄일때
프레임 |
9 |
8 |
7 |
6 |
5 |
4 |
3 |
패힛 |
0 |
7 |
15 |
27 |
48 |
86 |
200 |
- 슬가 30%패힛, 미스릴밸트 10%패힛, 차암지원 10%패힛으로 합계 50%가 되어 5프레임에 해당되는 값을 가질수 있습니다. 4프레임이 좋긴 하지만, 상대의 공격을 받은 후 5프레임만 되어도 충분히 빠져나갈 시간이 확보 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휠윈드란 기술을 사용함으로 언인셉티이드 공격으로 휠 시전중엔 패힛무시 상태로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국밸트 및 국신발을 이용하여 40%패힛을 더 올려 4프레임으로 패힛을 맞출수는 있으나 대 법사전 아니고서는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3. 패스트 캐스팅(Fast Cast Rates a spell - Frames) - 빠른 마법속도를 위해
프레임 |
13 |
12 |
11 |
10 |
9 |
8 |
7 |
패캐 |
0 |
9 |
20 |
37 |
63 |
105 |
200 |
- 룬워드 수수깨끼(+1텔레포트)를 착용할 경우에 한해서 패캐가 필요합니다. 주로 법사전 듀얼이나 바알런 등의 래벨업방에서 많이 이용이 됩니다.(전사 듀얼땐 쓰지를 않습니다.) 바바는 소서와 같은 빠른 캐스팅이 가능하며 8~9프레임 정도면 좋습니다. 8프레임은 약간의 제약이 따르고, 9프레임 셋팅으로는 룬워드 스피리트(무기 및 방패 각각)의 25~35%패캐, 거미밸트의 20패캐, 메이지피스트 라이트건들릿의 20패캐 정도면 충분히 나옵니다.(전사대 전사 듀얼에서는 룬워드 인내가 더 효율적입니다.)
- 패캐관련 아이템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4. 패스트 블럭(Faster Block Rate - Frames) - 방패로 막고있는 지속시간을 줄일때
프레임 |
7 |
6 |
5 |
4 |
3 |
2 |
패블 |
0 |
9 |
20 |
42 |
86 |
280 |
- 모나크에 35%패블이 있기에 이것만으로도 5프레임이 되며, 샤에작을 할 경우 55%가 되어 4프레임까지 가능합니다. 굳이 4프레임이 필요없는 이유는 4프레임의 질딘과 싸우면서 버서크, 배쉬 같은 기술을 쓸 것도 아니고(휠윈드를 사용), 아마존의 공속이 빨라봤자 가이드는 7프레임인데 이것보다 빠르니 계속 막기만 하는 불상사는 발생치 않겠죠.(패블은 물리공격시만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에서 배우고, 다시 멀티플레이로 되돌려가는 것이니
자유스럽게 보시고, 혹여나 다른곳에 글을 올리시려면 퍼가신다는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내용은 바꾸지 마시고 출처를 적어주세요.
작성 년월일시 : 2005. 12. 12. 16:00
소속 :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 작성자 : ㅂIㅂrㄹr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