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시장 세분화(gender segmentation) 끝내기: 아이를 성중립적으로 키우기
전세계적으로 남녀 아이들은 성별에 따른 사회적 고정관념에 따르는 행동을 하길 원하는 어른들의 제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나 사회적 통념이 조금씩 변하고, 성 역할이 변화하며, 여아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아이들이 이전과는 다른 영역에도 관심을 갖도록 장려하는 현상은 과연 앞으로 아이들을 위한 제품 수요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본서를 통해 아이들을 향한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전세계적인 변화 (혹은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들여다보고, 그러한 변화가 완구, 의류, 세면용품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평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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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에서 핵심적으로 다뤄지는 주제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부모와 아이들 성 역할에 대한 태도의 변화
많은 부모들의 태도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데, 특히 선진국 시장에서,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 중에서도 부모가 되는 이들이 많은 높은 연령층에서 양육방식에서 성중립적인 접근을 보이고, 중성적인 색상의 제품을 사용하거나 중성적인 아이 이름을 선택하는 등의 성 역할에 대한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엄마, 아빠 역할의 변화
그러나 이러한 성 역할에 대한 변화가 실제 가정 내 성 역할의 범주에까지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다. 비록 양육 부담에 대한 남성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 양육은 여성의 몫이 크다. 또한 밥 차리기 등의 집안일의 경우, 젊은 아빠들은 좀 더 나서서 하는 편이긴 하지만 아직도 여성의 영역으로 여겨진다.
여자아이들에게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실어주기
어린 아이들에게 영감을 불어주고자하는 공공 단체들의 지원 여파가 일기 시작했다. 특히 여자아이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 사회적 움직임은 여자아이들이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사회의 기대를 깨고, 그들의 진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커리어를 추구하도록 장려한다.
STEM: 주목되는 분야
이런 움직임은 특히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분야에서 활발히 보이는데, 이는 과학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여성 인력이 부족함으로 인해 기술 부족현상이 따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부터 여자아이들이 과학과 엔지니어링 분야에 흥미를 갖을 수 있도록 장려하는 공적/사적인 프로젝트들이 전세계에서 수없이 일고 있다.
완구 소매업에서 보이는 변화
소매 유통되고 있는 완구제품에서 성별에 따른 제품 특성이 사라지고 있는데, 이는 대형 완구 업체들이 성별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따르지 않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몇몇 인형, STEM 완구 제품에서 보이는 이런 진보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녀차별적 특성이 반영된 완구가 대부분이다.
점차 더 중성적으로 변화하는 아동 의류
분홍색/파란색의 이분법적으로 나눠진 아동 의류가 여전히 시장을 점령하고 있지만 점차 중성적인 아동의류 제품이 나오고 있다. 특히 여아 의류에서 이런 모습이 더 자주 보인다.
그에 반한 세면용품 업계의 성별에 따른 제품 양분화
개발도상국에서 세면용품 시장에서는 중성적인 제품 제작에 대한 진행이 더디다. 오히려 부가적 가치를 더하기 위해 특정 성별을 겨냥한 제품이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