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아들들의 실제적 사회 생활에 대한 교훈.
경솔하게 타인을 위하여 보증을 서지 말라(잠6:1~5).
1절.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내 아들에 관하여는 1:8절을 참조할 것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만일”는 히브리어로“임”인데 감정표현이나 의문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불변사로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으로“아니하다, 못하다, 진실로, 결단코, 정녕히, 만일, 참으로, 단정코”을 뜻한다.
“이웃을 위하여”는 히브리어로“레아”인데“사귀다, 사귀는 자”을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동료, 친구, 동포, 이웃, 동무, 벗, 형제”을 말한다.
특히 이말은 매우 친밀한 관계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담보하였으며”는 히브리어로“아라브”인데“섞다, 섞어짜다, 서로 바꾸다, 교역하다, 교환하다, 보증인이 되다”을 뜻한다. 보증은 다음과 같을 때 세운다.
①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하여(창43:9, 44:32).
② 타인의 빚을 위하여(잠11:15, 20:16, 27:13).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타인을 위하여"는 히브리어로“주르”인데“곁길로가다, 이탈하다, 나그네, 타국에서 출생하였거나, 타국 출신, 또는 정직하지 못하거나 진실하지 않은 사람”을 말한다.
흠정역은“낯선 자”라고 번역했다.
“보증하였으면”의 사전적 의미는“사람의 신용이나 사물의 품질 등에 대하여, 틀림이 없이 믿을 만한 것을 책임지고 증명함 [법률]을 뜻하며 만일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채무자를 대신하여 채무를 이행할 것을 부담하는 일”을 약속하는 것을 뜻한다.
히브리어로는“타카”인데“두들겨서 고정시키다, 못을 박다, 못으로 고정시키다, 견고하게 하다”을 뜻한다.
즉“보증인”은 친분 관계가 있는 사람이나 동료나 이웃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담보를 잡힌 채무자를 가리킨다, 보증이나 담보에 대한 행위는 구약 시대 이스라엘 역사 전반에 걸쳐 성행 했으며(레6:2, 느5:3), 특히 정치, 경제적으로 황금기를 거치면서 활발한 상거래가 이루어졌던 솔로몬 당시에는 보편적으로 행해졌었다.
그러나 신앙적 측면이 아닌 순수 상업적 의미에서 이루어진 경솔하고 성급한 담보나 보증 행위는 사회적으로 심각한 폐해를 유발시켰다.
한편 본문에 나타난“담보나 보증”이란 말은 구약시대에 물질적, 영적 측면 모두에 대해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나(창43:9, 44:33, 욥17:3, 사36:8, 38:14,겔 27:27),
신약시대에서는 빌레몬서19절을 제외하고는 거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보증”이라는 말로 쓰여졌다(고후1:22, 5:5, 엡1:14, 히6:17, 7:22).
2절.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을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을 뜻한다.
“말”은 히브리어로“에메르”인데“소명하다, 권고하다, 언급하다, 지시하다, 청하다”을 뜻하는“아마르”에서 유래한 것으로“말씀, 강설, 소리, 말”과 같은 뜻이지만 시적표현으로만 쓰인다.
“네가 얽혔으며”는 히브리어로“야쿠쉬”인데“덫을 놓다, 사냥하다, 올무를 놓다, 덫으로 잡히다, 올가미에 걸리다”을 뜻한다.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는 히브리어로“라카드”인데“취하다, 가져가다, 잡다, 포획되다, 생포하다”을 뜻한다(삿8:14).
본절은 자신의 성급한 판단으로 이루어진 담보와 보증 때문에 알게 모르게 당하게 될 곤경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네 입의 말”의 연속적인 반복은 그러한 곤경의 모든 책임이 바로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고대 히브리 사회에 있어 잘못된 보증의 결과 재산을 압류당하거나 종으로 팔리는 경우가 자주있었음을 암시한다(왕하4:1. 마18:25).
'보증인 역할' μεσιτεύω [메시테우오]~~~~~~~~~~~~~~~~~~~
< 중재하다, 중개하다, 보증인의 역할을 하다, 보증하다, 히6:17.중재자, 갈3:19,20, 딤전2:5, 히8:6, 9:15, 12:24.가운데(마10:16), 중에서(고전5:2), 한 가운데(막3:3), 속에(눅8:7), 사이로(눅17:11), 정오(행2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