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분과별 발표 |
|
Session 1
<해외 한국 문화교육>
사회:박광현(동국대)
장소: 만해관 모의법정 |
Session 2
<한국문화 교육Ⅰ>
사회: 권오경(부산외대)
장소: 만해관 B260 |
Session 3
<한국문화 교육Ⅱ>
사회: 김수진(동국대)
장소: 만해관 B258 |
Session 4 <한국어교육Ⅰ>
사회: 우창현(대구대)
장소: 만해관 B163 |
Session 5
<한국어교육Ⅱ>
사회: 조태린(대구대)
장소: 만해관 B158 |
13:00-13:30 |
한류와 한류문화의 중국에서의 형성 |
학습자 유형에 따른 한국문화교육 커리큘럼에 관한 연구 |
번역 비평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연구 |
『朴通事新釋諺解』에 나타난 의도형 어미 ‘-(으)려’에 관한 연구 |
한국어교육을 위한 화용표현 연구 |
발표: 위지강(중국 중산대)
토론: 박영환(동국대) |
발표: 김영순(인하대)
토론: 박정미(부산외대) |
발표: 오지혜(세명대)
토론: 최지지(한양대) |
발표: 고명균(高 明均)
(Kansai Univ.)
토론: 정호성
(국립한글박물관) |
발표: 김태한(동국대)
토론: 이정란(이화여대) |
13:30-14:00 |
한중미각어와 한국문화교육 |
문화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사 교육 연구 |
상호문화교육의 실천을 위한 검토 |
부산지역 초등학교 아동
들의 체언말 격음 발음 양상에 대해서 |
한국어조사 <의>의 실현 환경 연구 |
발표: 최순희(북경어언대)
왕흔(수도사범대학교)
토론: 안미영(인천대) |
발표: 배재원(이화여대)
토론: 신윤경(인천대) |
발표: 김지혜(서울대)
토론: 김기국(경희대) |
발표: 이상직(충남대)
토론: 윤은경(대구사이버대) |
발표: 김승희, 최정선(동국대)
토론: 박나리(서울시립대) |
14:00-14:30 |
조선족의 기본 특성과 언어 패턴의 변화 |
한국어 교사의 문화능력 평가문항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한국어 교육에서 개념적 은유를 활용한 시 교육 방안 연구 |
일본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보고 |
한국어교육을 위한
<-(으)ㄴ/는지> 문형 연구 |
발표: 최봉춘
(중국 항주사범대)
토론: 최경희(청주대) |
발표: 유혜선, 신주철 (한국외대)
토론: 정수현(연세대) |
발표: 김은주(한국외대)
토론: 정태섭(한라대) |
발표: 오대환, 박종후 (일본 시마네현립대)
토론: 민경모(계명대) |
발표: 홍윤경(동국대)
토론: 권화숙(세명대) |
14:30-15:00 |
휴 식 |
|
Session 6
<해외 한국어교육Ⅰ>
사회: 심혜령(배재대)
장소: 만해관 모의법정 |
Session 7
<해외 한국어교육Ⅱ>
사회:임형재(한국외대)
장소: 만해관 B260 |
Session 8
<다문화 교육 및 국제교육>
사회: 이희정(대구대)
장소: 만해관 B258 |
Session 9
<한국문화 및 비교문화교육>
사회: 김해옥 (연세대)
장소: 만해관 B163 |
Session 10
<한국어교육Ⅲ>
사회: 최은경(동국대)
장소: 만해관 B158 |
15:00-
15:30
|
중국 절강지역의
한국어문화교육 현황 |
반의어 정의와 한중
반의어에 대한 비교 고찰 |
다문화교실에서의 한국
문화교육 방안 |
무례/불손을 피하기 위한 교육 내용 및 전략 |
한국어 문장 이해 전략으로 조사, 어순, 생물성 단서의 사용 연구: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
발표: 안성호(중국절강대)
토론: 정선화(중앙대) |
발표: 염광호(중국청도대)
토론: 유해준(서원대) |
발표: 안미영(인천대)
토론: 우인혜(선문대) |
발표: 김태나(서강대)
토론: 이지안(울산대) |
발표: 김현지(한국외대)
토론: 원미진(연세대) |
15:30-16:00 |
대만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의 현황 분석과 전망 |
중국어권 한국어 자동사
인식 및 격조사 결합 |
한국 고등학생들의 다문화
멘토링 참여 경험과 의미 탐색 |
리메이크 영화의 비교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
한국어 쓰기 교육의 문법 지식 활용 연구 |
발표: 유연환(대만문화대)
장소문(세신대)
토론: 노미연(국민대) |
발표: 왕청동
(대만국립고웅대)
토론: 이소현(한국외대) |
발표: 박봉수, 임지혜
(인하대)
토론: 윤주한(한국외대) |
발표: 최영롱(연세대)
토론: 윤영(호남대) |
발표: 신필여(서울대)
토론: 한송화(연세대) |
16:00-16:30 |
규슈지방대학에서의 한국어/한국문화교육에 대해서 |
홍콩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문화교육 사례 |
중등예비교사의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인식, 다문화태도 |
혼례의 상징으로서 단군신화와 엘레이신화의
비교연구 |
한국어 조사 ‘이/가’
교수 내용 재고 |
발표: 박정란
(일본오이타현립
예술문화단기대학)
토론: 김수정(일본독협대) |
발표: 오선영(홍콩시티대학)
토론: 전영주(동국대) |
발표: 황향희, 이유진
(강원대)
토론: 윤남주(울산대) |
발표: 알렉산드리아
막시모바(러시아)
토론: 오정미(건국대) |
발표: 이진주(경희대)
토론: 조남민
(한국기술교육대) |
16:30-17:00 |
중국의 한국어교육 현황 연구 |
|
|
투르크 장례문화의 비교연구 - 한국과 터키를 중심으로 |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텍스트 장르에 따른 전략 활용 연구 : 중․고급 읽기 텍스트를 대상으로 |
발표: 김경선(북경외대)
토론: 이유미(중앙대) |
|
|
발표: 바사란 바하르(터키)
토론: 김성주(동국대) |
발표: 장준영, 박소영,
김효진(건국대)
토론: 강현자(계명대) |
17:00- |
총 회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장소: 만해관 모의법정
폐회사: 박동호(회장, 경희대), 박영환(국제학술대회 동국대 준비위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