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피단위인 1CBM(가로100cm x 세로100cm x 높이100cm)의 화물을 중량단위로 환산했을때 약167kg로 정하고 있습니다.
*1000000 / 6000 = 약167
이말은 1CBM의 부피를 가진 화물이 167kg정도 무게가 나갈거란 의미인가죠.
이환산치는 현재 세계적으로 항공화물에서 항공사,포워더,화주간에 통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송계약시 사후의 분쟁을 없애기 위하여, 계약조항에 위환산치 문구를 넣어주시면 좋구요.
또한, 육상운송인 경우, 부피와 중량의 환산치를 다르게 할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시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예로, 전에 독일 함부르크항으로 해운으로 보낸뒤, 헝가리로 트럭을 통해 수출한 적이 있었는데, 저희는 항공화물과 같은 부피무게환산치로 생각했는데, 독일측 로컬트럭업체는 자체적인 환산치를 사용하여, 운송단가가 차이가 나서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죠.
참고로, 항공화물에서는 Volume weight와 Actual weight 중 큰 무게를 적용시키는 반면, 해운화물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Volume weight인 CBM만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아마도 Carrier의 특성상 차이가 나는 것이겠지요.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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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님....부피무게에서...뒤에 나오는 6000이라는 수의 의미는 무엇인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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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도 첨듣는 단위인데요. 추측을 해본다면, 말그대로 용적을 포함하는 무게인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물류에서 사용되는 무게 단위는 실제 무게(Actual Weight)와 부피무게(Volume Weight)가 있죠.
예를 들어, 항공으로 화물을 보낼경우, Actual weight가 1000kg라 할지라도 Volume Weight가 1200kg라 하면, 둘중 큰 무게를 적용시키죠.
용적톤이라는 것이 Volume Weight를 말하는 게 아닌지 싶네요.
한번 회사에 계신 사수에게서 확인되면 정확한 답 갈켜주세용.
참 Volume weight계산은 화물의 " 가로 x 세로 x 높이 / 6000 " 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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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익한 카페라 판단하여 오늘 가입했습니다.
가입인사는 빠른 시일내에 올리겠습니다.
물류업에 종사하고 있으나 물류팀으로 인사발령 된지가 얼마 안되어
모르는 게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