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번 |
프로그램 명 |
담 당 |
비고 |
1 |
현실요법의 실제(사례위주) |
김서규 |
택 1 (신청자가 5명 이하 일 경우 폐강됩니다,) |
2 |
교사의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한 집단상담 |
김삼화 | |
3 |
교사를 위한 의사소통훈련 참대화 |
김해곤 | |
4 |
부적응 행동의 유형별 이해와 상담 |
김영희 | |
5 |
아이들을 살리는 상담- 해결중심 상담 |
이경희B | |
6 |
교수학습전략과 학습상담 |
김재근 |
2) 4시간 짧은 프로그램
6개의 프로그램이 제시되며 그 중에 1개를 선택하여 4시간씩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연번 |
프로그램 명 |
담 당 |
비고 |
1 |
그림카드의 이해와 활용 |
김명신 |
택 1 (신청자가 10명 이하 일 경우 폐강됩니다.) |
2 |
미술치료의 이해와 활용 |
이경희A | |
3 |
실제로 해보는 명상 |
박상운 | |
4 |
해결중심 가치명료화의 이론과 기법 |
설재풍 | |
5 |
현장교사를 위한 진로상담 |
채희상 | |
6 |
함께 나누는 성상담의 실제 |
강둘순 |
3) 참가자 교류프로그램 : 상담수다 및 상담자문
점심시간을 포함한 1시간 30분의 자유 시간 혹은 저녁 일과 끝난 후의 자율시간을 이용하여 팀별로 사례를 토론하거나 상담사례를 가지고 동료교사로부터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4) 현장교사의 밤 : 공동체놀이 프로그램
‘열심히 공부하고 멋지게 살아보자’는 취지로 참여자 전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활동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함께하는 공동체 놀이, 낭만적인 가면예술, 침묵을 즐기는 고요한 시간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5) 상담장터 운영
학교상담에 필요한 자료를 내어놓고 교환하는 장터를 마련하였습니다.
※ 참가자면 누구든 형식을 불문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팔고 살 수 있습니다.
※ 상담장터 자료는 사전에 등록하고 사전에 실명으로 신청합니다.
※ 영리를 목적으로 제시하는 자료는 배제합니다. 참여시 가격은 실제 제작경비만 청구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카페에서 <8월상담장터>-<자료 신청 및 자료제시 방법 안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시간 |
7일 |
8 일 |
9 일 |
08:00-9:00 |
|
아 침 |
아 침 |
09:00-12:00 |
긴 프로그램(3H) |
짧은 프로그램(4H) | |
12:00-13:00 |
등록 및 방 배정 |
점 심 (팀별 산책 등 재량활동) | |
13:00-13:30 |
개회식 오리엔테이션 |
폐회식 | |
13:30~15:00 |
특강: 현장교사의 사명 회장/ 김서규 |
긴 프로그램(5H) |
|
15:00-18:00 |
긴 프로그램Ⅰ(3H) | ||
18:00-19:30 |
저녁 및 자유토론시간 | ||
저 녁(상담장터 운영) | |||
19:30-21:30 |
긴 프로그램 (2H) |
함께 하는 신체놀이 | |
현장교사의 밤 -다른 모습으로 만난 우리- | |||
21:30-22:30 |
환영의 밤 (상담수다) |
♡ 자가용 이용시
*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실 경우
- 경부고속도로 수원 I.C 에서 오른편 출구로 나오신 후 "용인, 이천" 방향으로 직진 5Km쯤 연수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출고장을 지나 오른편으로 수원동 인정프린스아파트단지가 보이며 세븐일레븐 편의점 앞 삼거리를 지나 1차선을 타시고 첫번째 신호등 수원동 인정프린스아파트 앞에서 좌회전신호를 받아 개천을 따라 500M 올라오시면 됩니다.
* 용인쪽에서 오시는 경우
- 용인시내에서 수원방면으로 7Km정도 오신 후 정신병원을 지나 GS주유소에서 200M쯤 더 가신 후 첫 번째 신호등에서 동태전문점 식당을 끼고 우회전 후 개천을 따라 500M 올라오시면 됩니다.
♡ 대중교통 이용시
번호 |
노선안내 |
배차간격 |
버스종류 |
5001 |
강남역(6번출구) - 역삼동-양재역(7번출구) - 경부고속도로 - 신갈 - 강남대- 인정프린스아파트 - 용인대 - 명지대입구 |
10분 |
직행 좌석 |
5005 |
광화문(세종문화회관) - 남대문(동방프라자) - 중앙극장 - 한남동(단국대) - 경부고속도로 - 신갈 - 강남대 - 인정프린스아파트 - 용인경찰서 - 명지대입구 |
25분 |
직행 좌석 |
6000 |
수원역 - 성빈센트병원 - 아주대입구 - 영통입구 - 신갈 - 강남대 - 인정프린스아파트 - 용인대입구 - 용인시청 - 에버랜드 |
10분 |
직행 좌석 |
10 |
수원역 - 성빈센트병원 - 아주대입구 - 영통입구 - 신갈 - 강남대 - 인정프린스아파트 - 용인시청 - 죽산터미널 |
10분 |
도시형 일반 |
66 |
수원역 - 성빈센트병원 - 아주대입구 - 영통입구 - 신갈 - 강남대 - 인정프린스아파트 - 용인대입구 - 용인시청 - 에버랜드 |
20분 |
도시형 일반 |
820 |
모란역 - 야탑역 - 미금역 - 오리역 - 보정역 - 면허시험장 - 강남대 - 인정프린스아파트 - 명지대입구 |
20분 |
도시형 일반 |
*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고객께서는 인정프린스 아파트 앞에서 하차 하신 후 건너편 개천길로 500m정도 올라오시면 됩니다. |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2008 여름연수 강의내용소개
1. 긴 프로그램 강의명 및 강의내용안내
1) 현실요법의 실제 (김서규 선생님)
현실요법은 학교장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상담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창시자 William Glasser는 미국의 정신병원에서 일반정신과 의사들이 고치지 못했던 환자들을 1년에 200명씩 완치시켜 퇴원시키던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서 학교에서 문제아들을 상담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반세기동안 벤츄라 스쿨(문제아들을 모아놓은 미국의 학교)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입증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좋은 학교(quality school) 운동을 시작해서 북미와 캐나다 지역에서 낙오자 없는 학교를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따라서 한국학교의 교사들도 이런 성과들을 경험하고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현실요법에 대한 간단한 개요(3시간) 현실요법에 대한 기본마인드와 얼개를 학습합니다. 특히 문제학생들을 처리하는 상담방식을 간결하게 압축해서 단시간에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현실요법 질문기법(3시간) 현실요법에 의한 질문기법 36개를 연습합니다. 담임교사 및 전문상담교사들이 상담을 할 때 어떤 순서대로 질문하며 어떤 경로를 거쳐서 상담을 완성하는지 짧은 시간내에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현실요법 상담사례(3시간) 현실요법의 대가 및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상담한 실제 축어록을 가지고 분석하면서 사례공부를 합니다. 4. 상호실제 연습(5시간) 수강하시는 선생님들이 자신의 사례나 의문점을 내놓고, 서로 검토하고 문제를 풀어갑니다. |
2) 교사의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한 집단상담 (김삼화 선생님)
1. 주제: 현장교사들의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한 집단상담 2. 목적: 교사들의 답답한 마음을 풀고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3. 기대효과: 집단상담 경험을 통하여 리더의 역할 및 상담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아이들을 돕는 역량과 자신감을 향상하기 4. 프로그램 구성
|
3) 교사를 위한 의사소통훈련 참대화 (김해곤 선생님)
1. 목적: 동료교사, 학생, 내담자와의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친밀감형성 및 상담효과 향상 2. 기대효과: 자신의 언어습관을 검토하고 내면에서 원하는 것을 발견하여 강요적이고 판단하는 말이 아니라 연결과 소통의 대화가 되도록 관점을 변화시킨다. 3. 프로그램 구성
|
4) 부적응 행동의 유형별 이해와 상담 (김영희 선생님)
1. 프로그램 목적 : 부적응 행동의 유형별 특성, 원인, 학급에서의 대처방법, 유형에 맞는 개인상담기법과 학부모 상담법 알기 2. 기대효과 : 부적응 행동 유형에 대한 이해와 상담전략으로 상담자(교사)의 학생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와 내담자의 변화 가져오기 3. 프로그램 구성
|
5) 해결 중심 상담 (이경희B 선생님)
1. 주제: 아이들을 살리는 상담 - 해결중심 상담 2. 목적: 해결중심상담의 강점을 알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나누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을 알아봅니다. 3. 기대효과: 해결중심상담은 학생들의 약점보다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잡도록 도와줍니다. ※프로그램 신청조건 : 사전에 해결중심상담과 관련된 추천도서를 읽고 소감문을 간단히 제출하시는 10분에 한하여 신청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도서명은 카페에 추후 안내) 4. 프로그램의 구성
|
6) 교수학습전략과 학습상담 (김재근 선생님)
교실은 에너지가 가득 찬 공간이며, 흥분과 경이가 가득한 공간이며, 삶이 형성되는 공간이며, 정말로 많은 일이 일어나는 공간입니다. 그 안에 학생과 교사가 있습니다. 할 일이 주어져 있습니다. 그 모두는 꿈을 꿉니다. 유능한 교사와 성공하는 학생을... 본 학습상담과정은 학생의 주요한 과업 중의 하나인 학습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아래 요목을 정리하면서 하나하나 살펴보고 체득하고, 활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 학습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
2. 짧은 프로그램 강의명 및 강의내용안내
1) 그림카드의 이해와 활용 (김명신 선생님)
현실요법과 해결중심상담을 접목한 상담용 그림카드의 활용
학교현장에서 상담을 해보고자 하면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다. 특히 상담기법을 배우는데 많은 시간과 돈이 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 중에 현재 학교현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현실요법과 해결중심의 핵심기법들을 접목시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그림카드를 개발하였다. 그림카드가 현실요법인지 해결중심인지 몰라도 매뉴얼에 따라 간단하게 활용이 가능하며 자꾸 쓰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현실요법과 해결중심 질문기법들을 전문가 수준으로 익힐 수도 있다. 처음 상담을 학교현장에 해보고자 하시는 선생님, 현실요법이나 해결중심상담을 배우신 선생님, 학교현장에서 아이들을 직접적으로 상담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유익한 도구가 되리라 생각한다.
강의내용: 1. 그림카드의 핵심이론(선택이론, R-W-D-E-P system, 해결중심질문기법)의 적용 2. 그림카드의 사용방법(메뉴얼 소개 및 그림카드 한 장 한 장의 전개과정 익히기) 3. 그림카드의 활용사례(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상담한 사례를 통해 그림카드의 활용 익히기) 4. 그림카드사용 실습(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직접 역할연습하기) |
2) 미술치료의 이해와 활용 (이경희A 선생님)
1. 주제: 그림을 통한 학생의 문제 인식 및 상담 접근(사례중심) 2. 목적: 그림을 통해 학생의 문제를 진단하여 상담에 잘 활용하도록 함 3. 기대효과: 그림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학생의 문제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써 학생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구성
|
3) 실제로 해보는 명상 (박상운 선생님)
1. 상담명상치료법(MTC ; Meditation Therapy of Counseling)소개 상담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 그 인간은 곧 마음이다. 마음에 대한 이해와 조력활동은 명상을 통해 가능하다. 명상은 마음의 가장 강력한 통제수단이며 성장을 위한 다리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서구 상담심리학 일변도의 이론 중심적 상담치료의 개념을 동양, 특히 한국 상담 심리 철학적 관점에서의 명상적 도입을 통해 현대인들의 병든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고 본다.
2. 상담에 대한 명상치료의 필요성 인간이 곧 마음이라면 그 병든 마음은 명상을 통해서 치유가 가능하다. 명상(Meditation)의 어원은 약(藥 ; medicine)이란 말에서 유래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병든 마음의 치료약으로써 명상은 분명 약이다. 그러나 불행이도 현대인들은 스스로의 병든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필요성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모든 상담자들은 명상을 통한 바른 정신건강의 세계를 이해하고 명상적 실천을 통해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성장시켜 나가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난 다음 내담자의 병든 마음을 명상을 통해 치유하는 길로 안내해 주어야 할 것이다.
3. 현장적용에 유용성 내담자를 위한 명상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마음이 생성된 과정을 이해하고 그 에고의 마음이 작동되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어떻게 스스로 고착된 습관과 성격을 만들어 왔으며 그로 인해 스스로 만든 운명적 삶에 이끌려 가는 노예적 삶으로 전락하게 되었는가를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자신을 돕는 길을 모색할 수 있으며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상담명상치료의 접목을 위해 본인은 이미 초ㆍ중ㆍ고의 청소년들에게 생활 속의 명상의 접목을 시도해 보았으며 놀라울 정도의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조력하는 길을 찾고 실천하는 모습을 통해 스스로 자유롭게 행복한 생활로 나아가는 모습을 확인한 바 있다.
4. 이용분야 내담자 개개인의 자기 마음의 이해, 조력을 통한 성격개조, 학습능력향상, 생활 습관교정, 사고방식 교정, 언어교정, 게임중독, 흡연중독, 폭력, 왕따, 가출 등 일탈 행위 등등의 상담분야 전 분야에 접목적 치료가 가능하다.
5. 기대효과 상담자가 상담명상치료(MTC)적 방법을 실천함으로써 내담자가 스스로 명상의 생활화를 통한 자기이해, 조력, 통제 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의 조절 통제가 가능하게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상담 분야에서 하늘은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고 도우려는 사람만을 돕는다는 한국 격언의 실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4) 해결중심 가치명료화 이론과 실제 (설재풍 선생님)
1. 주제: 문제해결을 위한 가치명료화 방법의 전략적 접근 2. 목적: 가치명료화 과정의 전략적 접근과 프로그램의 실습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 익히기 3. 기대효과: 효과적인 문제해결 과정 습득, 가치명료화의 중요성 인식, 가치명료화의 전략적 방법 개발 4. 프로그램의 구성
|
5) 현장교사를 위한 진로상담 (채희상 선생님)
1. 주제: 학교 현장형 진로탐색 프로그램 2. 목적: 학생들의 적성 유형 이해와 진로 설정 3. 내용 : ① holland 적성검사 자료의 심층 해석 ② 삼성아동문화센터 진로 자료 활용 방안 ③ 한국 고용정보원 직업카드를 활용한 직업탐색 활동 4. 방법: 학생활동 재현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4차시 실습 활동 5. 기대효과: 학생들의 진로 설정에 대한 중요성 제고, holland 적성검사 해설을 통한 적성 심층 이해, 고 1학생들의 계열선택에 도움, 상담부 교사 및 담임 교사들의 학생 적성 파악을 통한 진로지도 및 학급경영에 도움. (4차시 분량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자료집 및 CD, 매뉴얼 제공) 6. 프로그램 구성
|
6) 함께 나누는 성상담의 실제 (강둘순 선생님)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각종 청소년의 성범죄 발생에 따른 학생들의 성교육 및 성상담론에 대하여 각급 학교 현장에서는 물론, 가정이나 일반사회 그리고 매스컴에서도 대단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화와 분업화가 심화되는 첨단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멀티미디어시대의 학생들이 한 인간으로서 인생을 좀 더 의미 있고 충실하게 살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과 정서, 갈등과 좌절 등을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중심에는 다양한 성관련 문제가 항상 도사리고 있으며 올바른 성지식과 성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실천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성’문제에 있어서는 무너지지 않는 장벽이 상당히 높은 현실이고 이러한 상황에서도 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지도해야 할 성관련 행동들도 어찌 보면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각종 성 문제 해결을 위해 내용면에서는 언제나 과도기처럼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선 시급한 것은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성상담을 통해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잘못된 성의 인식을 바로 잡아나가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에 학동기 전반적인 성발달과 성심리를 바탕으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성문화와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왜곡되고 편파적인 지식만 쌓아가는 청소년들의 현실 속에서 성고민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등의 학교 성상담의 방향과 그간의 성상담의 경험적 바탕을 근거로 기존의 이론적 접근을 참고하여 청소년들의 성고민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함께 나눔으로서 현장에서의 성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리라 기대 됩니다.
프로그램 내용 1. 우리는 무엇을‘성상담’이라 하는가? 2. 성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가. 성상담의 목표와 관련하여 나. 성상담의 과정과 절차와 관련하여 다. 성상담의 기법과 관련하여 라. 성상담 유형별 접근 과정과 관련하여 마. 성 상담을 잘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것 |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2008 여름연수 강사소개
첫댓글 그림이 안보이는데 저만 그런가요
그림이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