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 짜 |
요일 |
어떤 일을 도왔나요? |
열심히 도왔나요? |
보람을 느꼈나요? |
월 일 |
|
1. |
상 중 하 |
상 중 하 |
2. |
상 중 하 |
상 중 하 | ||
3. |
상 중 하 |
상 중 하 | ||
월 일 |
|
1. |
상 중 하 |
상 중 하 |
2. |
상 중 하 |
상 중 하 | ||
3. |
상 중 하 |
상 중 하 | ||
월 일 |
|
1. |
상 중 하 |
상 중 하 |
2. |
상 중 하 |
상 중 하 | ||
3. |
상 중 하 |
상 중 하 |
2.위의 표를 참고로 하여 다음의 점수란에 그날 그날의 점수 합계를 적어 봅시다. ‘상’은 3점으로, ‘중’은 2점으로, 그리고 ‘하’는 1점으로 계산합니다.
날짜 |
요일 |
얼마나 열심히 도왔나요? |
얼마나 보람을 느꼈나요? |
합 계 |
월 일 |
|
점 |
점 |
점 |
월 일 |
|
점 |
점 |
점 |
월 일 |
|
점 |
점 |
점 |
합 계 |
점 |
점 |
점 |
3.나는 집안 일을 잘 돕는 편인가요? 친구들과 비교하여 봅시다.
6.진짜 부자는 누구?
▩대상 학년
○3~4학년
▩활용방법
○먼지 진수네 집과 정호네 집의 수입을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누구네 집에 수입이 더 많은지 말해 보게 합니다. 다음에는 씀씀이의 형태를 살펴보게 합니다. 계정에 맞는 과일을 먹고 있는 집은 어딘지,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돈을 주고 시키는 일은 없는지, 집안 식구가 할 수 있는 일을 돈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시키는 것 등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이런 식으로 지출을 한다면 누구네 집이 더 많이 돈에 쪼들리게 될지도 생각해보게 합니다.
▩기대 되는 성과
○가계를 꾸려가는 것은 수입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가족 구성원의 절약 생활도 하나의 수입이 될 수 있음을 알게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생 개개인이 가족의 가계에 참여하고 있음을 알고 절약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합리적인 가계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소득의 범위 내에서 가족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면서도 저축까지 해야 하는데 저축을 못하면 최소한 빚은 지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모형화하면 소득>소비일 때 저축이 되는 것입니다.
진짜 부자는 누구?
학년 반 번 이름:
(진수네집)
날짜 |
내용 |
수입 |
지출 |
남은돈 |
7월 16일 |
아버지 월급 |
1,350,000 |
|
1,350,000 |
17일 |
배추 마늘 고등어 5마리 |
|
2,000 3,000 3,000 |
1,342,000 |
18일 |
밀가루 세탁비누 |
|
500 400 |
1,341,100 |
19일 |
토마토 1상자 |
|
15,000 |
1,326,100 |
20일 |
식빵 1봉지 계란 적금 |
|
1,100 900 300,000 |
1,024,100 |
21일 |
떡 미역 조개살 |
|
5,000 1,500 1,200 |
1,016,300 |
|
날짜 |
내용 |
수입 |
지출 |
남은돈 | ||
7월 16일 |
아버지 월급 |
2,350,000 |
|
2,350,000 | ||
17일 |
가정부월급 영어 학원비 조기 5마리 |
|
550,000 300,000 50,000
|
1,450,000 | ||
18일 |
김치 5kg 세탁비(약복 2벌) |
|
35,000 11,000 |
1,405,000 | ||
19일 |
귤 1상자 |
|
45,000 |
1,360,000 | ||
20일 |
식빵 1봉지 마아가린 |
|
1,100 2,700
|
1,356,200 | ||
21일 |
동생 생일파티 |
|
120,000 |
1,236,200 |
(1) 진수네 집과 정호네 집의 씀씀이를 비교해보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2)가정의 수입은 아버지 혼자의 힘으로 결정되는 것일까요?
7. 직업을 선택하려면
▩대상학년
○3~6학년
▩활용방법
○진로 계획을 세울 때, 7가지 요인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종찬이의 예를 차근차근 읽어가며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간단하게 1~2가지 정도 생각한 다음 구체적으로 써 넣도록 지도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주어서 진로 계획이 다 세워지면 차례대로 앞에 나와 자신의 진로 계획을 발표하도록 합니다.
○마지막 10분 정도 시간을 이용하여 느낌을 발표하도록 합니다.
▩기대 되는 성과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때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주어진 요인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것이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아동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시장에서 물건을 고르는 것처럼 단순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아동들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의사 결정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참고 사항
○한 시간 내에 본 프로그램을 해결한 다음 발표를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입니다. 따라서 더 알찬 진로 교육 시간을 이끄는 방법으로서는 일주일 전에 프로그램을 복사하여 가정에서 해결해 오도록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본 시간에서는 해결해 온 프로그램을 가지고 발표하게 된다면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여유도 갖게 될 것입니다.
직업을 선택하려면
학년 반 번 이름 :
진로를 계획 세울 때 생각해야할 요인들을 나타낸 것입니다. 종찬이의 예처럼 빈칸에 자신의 생각을 써 봅시다.
생각해야 할 요인 |
종찬이의 예 |
( )의 예 |
부모님의 의견 |
아버지는 환경과 관련된 직업이 유망하다고 말씀하십니다 |
|
흥 미 |
공부를 잘 못하지만 공 운동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
|
장 래 희 망 |
나는 가수가 되고 싶습니다. 나는 축구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
|
성 격 |
활달한 편입니다. 인내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
|
소 질 |
달리기를 잘 합니다. 노래를 잘 부릅니다. |
|
미래사회의 모습 |
로봇이 가정의 일을 처리해 줄 것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일이 점차 많아 집니다 |
|
가정의 경제적 배경 |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직장을 다니셔서 학비 마련은 어렵지 않습니다 |
|
학 업 성 적 |
공부를 잘하지 못하지만 공부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
|
8. 행복한 사람
▩대상학년 5~6학년
▩활용방법
○네 사람의 등장 인물을 등장시켜 행복의 기준을 찾게 합니다. 갈등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경준 : 직업에서는 성공했지만 그 성공 때문에 불안하다.
김준성 : 취미와 직업을 분리시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취미 생활도 살리고 있다.
남성엽 : 직업인으로서 성공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자신이 하는 일을 천직으로 알고 취미와 직업을 연결시켜 만족스런 삶을 영위하고 있다.
정양모 : 운동보다는 노래에 흥미를 갖고 있지만 소질은 운동 면에서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에 운동을 택했다. 흥미에 따라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되었다면 운동을 한 쪽보다는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성공을 했다고 볼 수 있는 자신의 직업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고 있다.
○등장 인물을 좀더 실감나게 하기 위해서 역할극을 하여도 좋습니다. 직업과 자신의 적성, 그리고 직업의 수입 등을 함께 고려해 볼 때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일까 생각해 보고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게 합니다. 이 밖에도 아동들로 하여금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자신을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 생각해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대 되는 성과
○직업에서의 성공과 자기 만족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취미가 자신의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취미가 취미를 떠나서 자신의 직업이 되어야 할 때 모든 사람이 행복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취미로서의 일과 직업으로서의 일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은 했지만 그것이 자신을 불안하게 만든다면 그것을 직업에서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까 토론을 통하여 가치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이 토론의 결과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맺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내려진 결론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은 스스로 결정짓게 됩니다. 이러한 형성을 도와주는 단계에서 본 교재의 그 역할을 할 뿐입니다.
행복한 사람
학년 반 번 이름 :
테니스 코스에 네 사람이 모였습니다.
박경준: 23세, 테니스 선수,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테니스를 치기 시작했다. 중 고등학교 때부터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대학에 입학하고부터는 국가대표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이미 여러 차례 전국 규모의 대회에서 우승을 한 바 있고 지금은 국가 대표 선발전에 참가하기 위해 연습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은 게임을 하기 전날 밤이면 경쟁자들 때문에 가슴이 두근두근하다. 가끔 테니스공이 탁구공처럼 작게 보여서 현기증을 보이기도 한다.
김준성: 38세, 회사원.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해서부터 테니스를 배우기 시작했다. 원래부터 운동신경이 발달해서 인지 테니스를 배운지 1년만에 사내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새벽마다 한 시간씩 테니스를 친 다음 출근한다. 일요일이면 거의 하루종일 테니스코트에서 사는 편이다.
남성엽: 35세, 테니스 코치. 4학년 때부터 테니스를 치기 시작했으나 대표선수로 활약한 적은 거의 없다. 그래도 테니스가 좋아 거의 테니스장에서 생활을 하다시피 하였다. 지금은 테니스장에서 월급을 받고 레슨을 하고 있지만 테니스장에 일한다는 것이 즐겁다. 열심히 일하면 언젠가 테니스장을 직업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정양모: 30세, 테니스장 주인. 중학교 2학년 때부터 테니스에 소질이 많다는 주위의 권고로 테니스를 치기 시작했다. 원래 운동보다는 노래를 즐겨 불렀지만 소질을 따라 테니스를 선택한 것이다. 지금은 테니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새벽부터 밤까지 야외에서 생활한다는 것이 힘들고 지겹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실력이 있기 때문에 배우겠다는 사람이 많아 쉽게 뿌리치지 못한다.
가장 행복한 사람부터 차례로 순서 지어 보세요.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나는 어떠한 일을 하여 행복한 사람이 되려고 합니까?
9. 혜미네 가족이 하는 일
▩대상학년
○5~6학년
▩활용방법
○혜미네 가족을 소개하고 가족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게 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명백한 수입이 있지만 할머니와 외삼촌은 수입이 없습니다. 그러나 할머니가 안 계신다면 그 일을 해주는 다른 사람에게 월급을 주고 고용하는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머니께서 하시는 일도 잠재적인 수입으로 인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외삼촌의 역할도 그런 면에서 접근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혜미네 가족을 중심으로 토론을 전개 하다가 각자의 가족 중에서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을 찾아보게 합니다.
▩기대 되는 성과
○‘일을 한다는 것’이 반드시 직업과 연결되어 수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는 다른 면에서 그 수입을 찾아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하는 일 - 방치우기, 심부름하기 - 등도 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참고 사항
○이 밖에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외삼촌을 등장시켜 직업의 또 다른 면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등장 인물을 위해서 학급의 아이들에게 자기 가족이 하는 일을 소개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혜미네 가족이 하는 일
학년 반 번 이름
혜미가 자신의 가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족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우리가족 우리 가족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외삼촌, 나 그리고 동생 혜린이, 모두 여섯 식구입니다. 아버지는 건축 회사에 다니시고 어머니는 학원에서 대학생 언니와 오빠들에게 영어를 가르치십니다. 할머니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직장에 나가시는 동안 집안 일을 하시고 학교에서 돌아오는 우리들을 반갑게 맞아 주십니다. 외삼촌은 대학에 다닙니다. 어머니처럼 영어를 전공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뛰어납니다. 어머니 대신 우리들의 공부도 도와주고 가끔 영어를 가르쳐 주시기도 합니다.
|
1.혜미네 가족이 하는 일을 표로 정리해 봅시다.
가족 |
직업 |
수입(있다, 없다) |
할머니 |
|
|
어머니 |
|
|
아버지 |
|
|
외삼촌 |
|
|
나 |
|
|
동생 |
|
|
2. 혜미네 가족 중에서 외삼촌과 할머니의 역할을 수입과 관련지어 생각해 봅시다.
(1) 외삼촌과 할머니의 수입이 있습니까?
(2) 외삼촌과 할머니가 안 계시다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10.받고 싶은 편지
▩대상 학년 5~6학년
▩활용방법
○우선 몇 가지를 상상하게 합니다. 즉, 결혼을 하여 5학년쯤 된 자녀를 키우며 살고 있던 25년 후의 어느 날입니다. 자기가 다니는 직장에 자기의 자녀들이 현장 견학을 하고 돌아간다고 가정합니다. 그 날 밤, 집에 돌아간 자녀들로부터 편지를 받았습니다.
본시의 활동은 자기가 받은 편지지의 내용을 추측하는 일입니다. 첫째, 편지에 무엇이 적혀 있을까? 라는 물음을 던집니다. 여러 어린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묻습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한다. 혹은 현장 견학을 허락해 주어서 고맙다는 의견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일을 하고 있는 모습을 어린이들이 어떻게 평가를 내리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열심히 일하는 태도가 보기 좋았다든지, 매우 힘드는 일인데도 쉬지 않고 일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성실하게 일하지 않았다는 편지 내용을 편지지에 적게 합니다. 셋째, 편지의 내용을 가지고 조별 토론을 하게 합니다. 이 때 일을 열심히 하고 있었다는 편지를 받은 어린이와 그렇지 못한 어린이의 기분을 이야기하게 합니다. 넷째, 일을 열심히 하는 태도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합니다.
▩기대 되는 성과
○본 프로그램은 훗날 자신이 성장한 후의 모습과 자신의 일 태도를 예측해 보게 함으로써 일의 가치와 태도를 좋은 방향으로 함양시킵니다.
▩참고사항
○허황된 직업이나 직위를 가정하는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혹은 학급 급우 중 누구를 자신의 회사의 수위로 고용하겠다는 등의 장난스런 가정을 하는 어린이도 있습니다. 미리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받고 싶은 편지
학년 반 번 이름 :
1.약 25년 후에 일어날 여러분의 미래를 상상하여 봅시다.
여러분은 지금 5학년쯤 된 자녀를 키우며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여러분이 다니는 직장에 여러분의 자녀들이 현장 견학을 다녀갔습니다. 그 날 저녁, 집에 돌아가 보니, 여러분의 자녀가 편지를 써 놓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현장 견학을 하고 나서 감상을 적은 편지입니다. 거기에는 여러분이 일하는 태도도 아주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자, 여러분이 받은 편지의 내용을 아래의 빈 칸에 옮겨 보시기 바랍니다.
|
|
|
|
|
|
|
2. 어른이 되었을 떄, 일하는 태도가 좋으려면 어렸을 때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11. 숨은 히포크라테스
▩대상학년
○5~6학년
▩활용방법
○제시된 자료를 어린이에게 배부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쓰게 합니다. 요구하는 답을 어렵게 느끼는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조별 토의를 거쳐 답을 쓰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대 되는 성과
○일을 하는 기본적인 목적은 경제적인 안정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일을 통한 자기 만족, 일을 통한 자아 실현, 그리고 일을 통한 사회 봉사를 추구할 수 있을 때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일의 진정한 즐거움이 어디서 나오는지를 알게 합니다.
▩참고 사항
○ 직업의 구실
직업을 가진 사람은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고,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에 대한 만족감,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업은 자신은 물론 소속 집단, 나아가서는 국가 사회의 발전을 가져와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숨은 히포크라테스
학년 반 번 이름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병원은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이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병원을 차린지 10년이 넘었는데도 아직도 수 천만원의 빚이 있는 병원이 있다. `정운호 치과‘ 가 그러하다. 빚이 없어질 전망이 없어 보인다.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일까? 정운호 원장은 치료비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치료를 할 뿐 아니라, 아주 꼼꼼하게 일을 한다. 다른 치과에서 한시간에 할 일을 두 세 시간 동안 정성껏 치료한다. 다른 치과에서 두 세 시간 걸리는 작업을 밤새도록 하기도 한다. 힘들게 한 일이라고 자신의 마음에 맞지 않으면 다시 작업을 하기도 한다. 비싸지도 않은 치료비로 이토록 정성껏 환자를 돌보고 있으니 돈을 벌기는커녕 늘 적자일 수밖에 없다. 이런 숨은 사실이 알려지자, 그는 94년에 `자랑스런 서울 시민 600인‘으로 선정되었다. 주위 사람들은 그를 `숨은 히포크라테스’라고 불렀고, 다른 치과 의사들은 `치과 의사들의 자존심‘ 이라고 부르고 있다. 히포크라테스는 아주 오래전에 살았던 의사로, 지금까지 가정 존경을 받아온 의사이다. 이제 그는 그런 별명까지 얻게 된 것이다. 그러나 정운호 치과 원장은 겸손하게 말한다. `제가 하는 일이 뭐 대단한 일인가요? 저는 좋은 환경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지 않아요? 그러니 이제 그것을 사회에 베푸는 것이 당연하지요.’ |
1. 정운호씨가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정운호씨가 환자를 정성껏 돌보고 꼼꼼하게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정운호씨를 ‘숨은 히포크라테스’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정운호씨가 한말에서 느낄 수 있는 점을 적어보자.
12. 나의 꿈 발표
▩대상학년 5,6학년
▩활용방법
○ 어린이들은 누구나 장래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꿈을 가지게 된 동기는 여러 가지 있겠으나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는 흔히 위인전에 의할 때가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다음의 자료는 이러한 어린이들의 꿈을 정리하여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기회를 한번 주어 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발표일을 미리 정해 주어 `나의 인물‘에 대해 기술하기 전에 다시 한번 위인전을 읽을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발표내용을 어린이들 스스로 작성하게 하는 것보다는 가정에서 부모님과 대화를 통하여 의논하는 가운데 진지한 태도로 자기 장래를 계획하여 보는 기회가 되도록 하는 것도 효과가 클 것입니다.
○ 나의 인물(나의 위인)은 어린이들이 본받고 싶은 인물을 정해서 그의 엄격함을 중심으로 쓰도록 합니다. 여기에 따라서 장차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그 이유를 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그 결과 나는 어떤 업적을 남길 수 있는가 하는 내용을 일관성 있게 쓰면 좋겠지요.
▩기대 되는 성과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노력해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또 일(직업)을 통해 업적을 남길 수 있는 보람도 느끼게 됨으로 일에 대한 이해와 직업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다고 보겠습니다.
▩참고자료
○어린이들이 장래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를 설계해 보는 자료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의 의견도 많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어떤 꿈을 갖고 있던지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진로 선택의 단계가 아니고 진로인식의 단계임으로 더욱 북돋아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보겠습니다. 어린이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상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나의 꿈 발표
학년 반 번 이름:
발표일 |
년 월 일 요일 | ||
발표자 |
제 학년 반 (남․여) 성명( ) | ||
나의 인물 (나의 위인) |
인물명 |
| |
업적 (본받을점) |
| ||
발표 내용 |
1.장차 내가 하고 싶은 일은?
2.그 이유는?
3.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할 점은?
4.꿈이 이루어진다면 나는 어떤 업적을 남길 수 있을까?
|
13.나의 장점 찾기
▩대상학년
○5~6학년
▩활용방법
○시작하면서 잠시 눈을 감고 자기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도록 한 다음 자신의 장점을 찾도록 하여 10개씩 질문지에 적어봅시다.
○자신을 잘 안다고 여겨지는 사람(부모, 형제, 친한 친구)에게 물어 보아 그들이 생각하기에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종합하여 씁니다.
○교사가 먼저 자신의 장점을 발표한 뒤 순서를 정하여 학생들 자신의 장점을 발표하게 합니다.
○발표가 모두 끝나면 다른 사람들의 발표를 듣는 동안의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기대되는 성과
○솔직한 표현은 남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사랑하는 마음이 싹이 트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참고사항
○자신의 장점을 구체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자기가 스스로 깨달은 것이 되도록 암시합니다.
교사도 동참하여 아동과 함께 활동함으로써 진실을 보이도록 노력하고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나의 장점 찾기
학년 반 번 이름:
※다음 표에 나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여러분을 매우 잘 안다고 여겨지는 사람, 즉 부모나 형제, 혹은 친한 친구에게 물어보아 그들이 생각하기에 여러분이 잘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조사하여 쓰세요. 조그만 것이라도 좋습니다.
순 |
나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일 |
남이 내가 잘한다고 인정해 주는 일 |
1 |
|
|
2 |
|
|
3 |
|
|
4 |
|
|
5 |
|
|
6 |
|
|
7 |
|
|
8 |
|
|
9 |
|
|
10 |
|
|
1.위의 결과를 보고 나 자신의 생각과 남이 나를 생각하는 것이 일치하는 것을 적어 봅시다
① ②
③ ④
2.위의 결과를 참고로 하여 나에게 알맞은 직업이 무엇일까 예상하여 봅시다.
① ②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