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사고가 심해진 고3 여학생
Q: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저의 욕심과 완벽주의로 인해 생긴 강박사고를 치료하고자 긴 글을 남깁니다. 8월 14일 이전에도 약간의 강박사고가 있었으나, 없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없어지려던 강박사고가 갑자기 떠올랐습니다. 정확히 8월 14일 이후부터 강박장애가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을 아예 없애기 위해 억지로 생각을 안 하려고 했고, 해결될 때까지 계속 생각했습니다. '안돼. 내 생각에는 절대 그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오면 안 돼. 내 생각은 이 생각이 아니야.' 라고 계속 생각하며 그랬습니다. 그러나, 강박과 압박감이 더 심해졌고, 결국 해서는 안 될 생각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 강박사고로 인해 많이 힘들어서 '아예 불행한 생각을 해버리면 없어지겠지?'라는 잘못된 생각과 믿음이 떠오르면서 결국 제가 무언가에 홀린 듯 일주일 동안 불행한 생각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억지로 지어내면서 해버렸고, 점점 그것에 빠지면서 강박사고가 심각해진 것 같습니다. 그때는 강박사고에 대해 아예 몰랐던 상태여서 그렇게 심해질 줄 모르고 불행한 생각에 결국 빠져버렸습니다. 그 생각을 통제할 수 있을 것 같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때 휘둘려서 하지 못했던 점을 엄청나게 후회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제가 삶을 긍정적으로 사는 편이고, 인생 사는 것도 큰 어려움 없이 행복했었는데, 강박사고가 생긴 이후부터 그 심각한 강박사고를 견디기가 너무 괴로워서 하루하루를 울면서 괴롭게 지냈고, 결국 처음으로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부정적인 촉이 들기도 했고, 그 촉이 저를 막는 것 같으며, 곧 현실일 것 같다는 두려움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 의도와 상관없는 비현실적인 강박사고가 계속 떠올라서 힘들어요. 새로운 강박사고가 떠오르기도 했습니다(쓰레기 먹는 생각, 사랑하는 사람에게 침 뱉는 생각 등). 그 강박사고를 예전처럼 완전히 없애버리고 싶은데, 기복이 있어서 방심하면 또 떠오르고, 일부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나아지는 것 같을 때 그 생각이 갑자기 떠오르기도 해서 매우 무섭습니다.
강박사고는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건가요? 어떻게 완치할 수 있나요? 계속 떠오르는 강박사고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나름 받아들여도 계속 생각나서 힘듭니다.
A: 강박증에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있는데 강박사고로 나타나는 증상을 가지신 것으로 보입니다. 심해지면 두 가지가 다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불안이 기본 베이스로 깔려 있고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안정화가 되지 않아 반복적인 사고를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그럴 때 말씀해 주신 압박감, 그 생각에 휘둘림, 불행한 생각, 두려움, 무서움의 감정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박사고의 자연치유는 문제가 되는 상황으로부터 심리적, 외부 환경 면으로 멀어지거나 그것에 대해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실 때 가능할 것 같고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완치 방법은 전문적 상담 기관을 통한 상담이 효과적으로 생각됩니다. 떠오르는 강박사고에 대한 받아들임에 있어서는 좀 더 여유를 가지시고 자신을 판단이나 비판하지 말고 자신에게 떠오르는 그 사고를 허용해 주기를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십시오. 강박사고를 다루는 여러 가지 심리치료 기법들이 있으나 상담에서 다루어질 수 있겠습니다. 정신과 약 복용도 중요하고 심리적 문제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강박장애,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1. 전문가를 통해 현 상태 정확히 알기
일반적으로 강박장애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노출 및 반응 방지 기법(ERP),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습니다. 그러나, 강박장애는 경과와 심각도가 다양하고 발달 단계에 따라 강박 내용도 달라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현 상태를 확인하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꾸준히 치료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2. 가족의 이해와 심리적 지지
강박 및 관련 장애 대부분은 인지가 불안을 초래하고, 연관된 행동이 흔히 불안을 완화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현저한 불안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박장애는 적절한 치료 없이는 경과가 나아지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해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가족 또는 지인들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3. 사회성 프로그램
강박장애를 지닌 청소년의 경우 사교 활동을 피하게 될 수 있고, 성인기 초기에 집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외에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않게 될 수 있고, 가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거나 자율성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에게 자신의 규칙이나 금지 규정을 강요하여 가족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집단 또는 개인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기술을 배우며 관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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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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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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