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학에 관심을 갖고 생의학요법을 시작하려는 부모님들, 생의학을 하고는 있지만 생의학이 무엇인지 이해를 하지못하는 부모님, 생의학을 이해하고는 있지만 정확히 범주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님들 등등 다양한 층의 생의학 실천 발달장애 부모님들을 위해 시리즈로 생의학 관련 내용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의사도 아니고 전문영양사도 아닌 제가 생의학에 대해 상세히 정보과 과학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바탕에는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입니다.
첫번째 배경 : 발달장애 양육 속 임상경험
중증 발달장애를 가진 태균이를 33년 양육하며 사춘기 이후 발달장애 후유증으로 겪어야했던 다양한 인지적 행동적 정신적 문제들과 간질이라는 극도의 신체적 현상을 생의학요법으로 꾸준히 대처했고 상당한 도움을 받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과거 제가 운영했던 발달학교 학생이었던 준이를 10년째 양육하면서 태균이 나이보다 훨씬 더 일찍 생의학요법을 적용해 왔습니다. 이런 직접 양육 제공 속에서 지켜본 생의학 임상경험들은 살아있는 정보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두번째 배경 : 미국 GPL연구소 한국소장 역임과 ASD유전자 검사 시행
태균이는 사춘기 때 혹독한 간질증세를 보였고 이를 치료하고자 간질약물도 복용했지만 약물로는 부수적 행동적 정신적 문제행동들을 다스릴 수는 없었습니다. 당장 의식을 잃고 몸이 무너지는 증세는 약물로 막을 수 있었지만 간질의 부수적 동반증세인 극심강박, 폭력성, 극도 짜증, 급돌발행동 등을 줄이는데는 다른 조치들이 요구되었습니다.
이 조치들 중의 하나로 미국자료를 토대로 소박하게 B6와 마그네슘 투여요법을 병행해 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고 이를 본격적으로 공부해보는 과정에서 윌리엄 쇼 박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쇼박사는 제 인생에 있어 큰 터닝포인트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고령의 나이에도 아직도 발달장애 생의학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윌리엄 쇼박사는 아직도 생의학입문을 위한 다양한 검사를 제공하고 있는 Great Plains Laboratory의 수장이기도 합니다.
윌리엄 쇼박사와의 인연으로 GPL검사를 2010년부터 국내에서 시행하며 수 천건의 발달장애 아동과 성인의 검사자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GPL검사 결과 해석은 검사지에서 제공하지만 한계가 있는지라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려운 생화학 공부까지 접하게 되면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매년 미국 GPL에서 제공하는 정신건강 생의학치료 접근법 학회에도 코로나시국 이전까지는 거의 빠지지않고 참석했으며 직접 쇼박사를 초청해서 국내에서 생의학컨퍼런스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GPL연구소 일을 10년동안 열심히 하면서 발달장애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 천건의 빅데이터 구축을 굳건히 정립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생의학치료에 대해 알아가면 갈수록 전문가와는 별도로 직접 양육자로써 요구되는 실접근법은 좀 달라야하지 않을까 나름 결론이 들게 되었습니다.
발달장애 유기산검사 빅데이터 있기에 가능했던 GPL 검사 업무의 중단과 더불어 유럽 유전자재단을 통해 직접 진행했던 자폐스펙트럼ASD 유전자검사 결과 역시 저의 지식구축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전자검사 결과는 70% 이상이 '정확히 규명할 수 없는 유전자변이'였고 30%정도에서 자폐유발 유전자 코드가 정확히 나왔는데 많게는 5개 이상의 유전자를 보유한 아이도 있었습니다.
이런 ASD관련 검사결과 누적으로 과학적 사실들의 구축은 제가 자신있게 생의학접근법을 책으로 엮어도 될만큼 훌륭한 토대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도 저는 ASD유전자검사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 분야는 10년 전에 비해 폭발적인 발전을 이뤘고 이와 더불어 고장난 유전자 보완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때문입니다. 유전자코드라는 것은 결국 체내 특정단백질 합성코드이기에 미세한 단계의 단백질합성 물질이 보충제로 나올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세번째 배경 : 미국 New Beginnings 보충제와 다양한 보충제 회사와 일을 하다
GPL검사일을 하면서 획기적인 생애 극적 조우는 뉴비기닝스사와의 동행입니다. 뉴비기닝스사는 GPL연구소의 자회사입니다. GPL검사 결과를 토대로 반드시 뒤따라야하는 보충제요법을 위해 뉴비기닝스사는 특수기능성 보충제들이 개발하고 판매합니다.
매년 5일씩 개최되는 GPL학회 현장에 별도의 부스전시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기능성보충제 개발연구소와의 만남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기능성 보충제 중에서 무엇을 추천하고 무엇을 버려도 될 지 결정하는 작업 역시 이제는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첨단 생물학적 눈부신 발달에 맞춰 새롭게 연구되고 출시되는 보충제들에 대한 정보지식 습득 역시 게을리 할 수가 없습니다.
뉴비기닝스와 13년 넘게 일을 하며 미국창고 운영도 벌써 8년이 다 되어갑니다. 미국에서 운영하는 판매사이트 구축도 기획하고 실행해 보았지만 아직은 소규모라서 굳이 미국 정부에 비싼 세금까지 물어가며 제품값을 올려 판매할 필요는 없는 듯 해서 별도의 판매사이트는 직접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13년 가까이 특수기능성 보충제들을 직접 다루고 발달장애 아이들에게 적용했던 방대한 임상적 경험치일 것입니다. 과연 우리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제시는 이런 방대한 경험치를 토대로 합니다.
자폐청년 엄마로써 만나게 된 공식적인 생의학접근의 최전선에 놓여있는 미국 내 검사연구소들과의 긴 업무동행은 저의 목소리의 힘이기도 합니다. 반드시 도움이 되는 생의학접근법의 이해를 돕는 글을 엮어 나가겠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