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티앙 페라스 – 바이올린의 예술 (13CD) 한정반 / Christian Ferras - The Art of Violin 11월8일 입고예정 가격/66,500원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앙 페라스의 EMI 레코딩 선집
Christian Ferras - The Art of Violin (13CD) |
클래식 애호가를 사로 잡은 EMI 시절, 크리스티앙 페라스 예술의 기록!
오랜 세월 동안 잠들어 있다 마침내 부활한 전설의 명반 ‘에네스쿠의 바이올린 소나타 3번’과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전집’ 그리고 프랑크, 포레, 드뷔시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비롯하여, “면도날처럼 날카로운 음 감각과 차가운 동시에 뜨거운 비브라토 주법이 눈부신 빛을 발하는 걸작 녹음” 베르크의 바이올린 협주곡, 그리고 차이코프스키, 멘델스존, 브루흐, 랄로, 바흐, 베토벤, 브람스 등 바이올린을 위한 위대한 협주곡에 이르기까지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앙 페라스 예술의 진수를 담고 있는 EMI의 위대한 레코딩 선집! |
* 전세계 최초 발매 ! (한정반)
* 한글, 영문 해설서 포함 |
Christian Ferras - The Art of Violin
CD 1 - Franck: Violin Sonata & Fauré: Violin Sonata No.1
CD 2 - Tchaikovsky & Mendelssohn: Violin Concertos
CD 3 - Bruch: Violin Concerto No.1 & Lalo: Symphonie espagnole
CD 4 - Beethoven: Violin Sonatas Nos.1, 2, 3 & 4
CD 5 - Beethoven: Violin Sonatas Nos.5, 6 & 7
CD 6 - Beethoven: Violin Sonatas Nos.8, 9 & 10
CD 7 - Bach: Double Concerto & Beethoven: Violin Concerto
CD 8 - Mozart: Violin Concertos Nos.4 & 5
CD 9 - Debussy: Violin Sonata & Enesco: Violin Sonata No.3
CD 10 - Brahms: Double Concerto
CD 11 - Berg: Violin Concerto & Bando: Hungarian Concerto
CD 12 - Fauré: Violin Sonatas Nos.1 & 2
CD 13 - Chausson: Concerto in D & Chanson Perpétuelle
Christian Ferras violin
with Pierre Barbizet/Andrée Esposito/Yehudi Menuhin/Parrenin Quartet
Bath Festival Orchestra/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Philharmonia Orchestra/Royal Philharmonic Orchestra
Paul Kletzki/Georges Pretre/Malcolm Sargent/Constantin Silvestri/Walter Süsskind/André Vandernoot
PWC13D-0011
STEREO/MONO ADD
(p) as shown in booklet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 Warner Music Group Company.
This compilation (p) & (c) 2013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 Warner Music Group Company.
www.warnerclassics.com
<내지>
Christian Ferras - The Art of Violin (13CDs)
CD 1
Franck: Violin Sonata & Fauré: Violin Sonata No.1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César Franck 1822-1890
세자르 프랑크
Violin Sonata in A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
1 I. Allegretto ben moderato_6.27
2 II. Allegro_8.17
3 III. Recitativo-Fantasia_7.38
4 IV. Allegretto poco mosso_5.44
Gabriel Fauré 1845-1924
가브리엘 포레
Violin Sonata No.1 in A Op.13 바이올린 소나타 1번 A장조 작품13
5 I. Allegro molto_7.34
6 II. Andante_6.55
7 III. Allegro vivo_3.59
8 IV. Allegro quasi presto_5.02
Hamelle Edition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Recorded: 15-19.V. 1957, Salle Wagram, Paris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58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MONO.
CD 2
Tchaikovsky & Mendelssohn: Violin Concertos - Christian Ferras/Philharmonia Orchestra/Constantin Silvestri
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35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작품35
1 I. Allegro moderato_16.57
2 II. Canzonetta: Andante_6.36
3 III. Allegro vivacissimo_8.22
Felix Mendelssohn 1809-1847
펠릭스 멘델스존
Violin Concerto E minor Op.64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작품64
4 I. Allegro molto appassionato_12.31
5 II. Andante_8.32
6 III. Allegrett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_6.54
Christian Ferras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Constantin Silvestri conductor
Recorded: 26-28. VI. 1957, Kingsway Hall, London
Producer: Victor Olof & Peter Andry
Balance engineer: Robert Beckett
(p) 1959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3
Bruch: Violin Concerto No.1 & Lalo: Symphonie espagnole - Christian Ferras/Philharmonia Orchestra/Walter Süsskind
Max Bruch 1838-1920
막스 브루흐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바이올린 협주곡 1번 G단조 작품26
1 I. Allegro moderato_8.09
2 II. Adagio_8.06
3 III. Finale: Allegro energico_7.23
Edouard Lalo 1823-1892
에두아르 랄로
Symphonie espagnole in D minor Op.21 스페인 교향곡 D단조 작품21
4 I. Allegro non troppo_7.57
5 II. Scherzando: Allegro molto_4.32
6 III. Andante_7.13
7 IV. Rondo: Allegro_7.20
Christian Ferras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Walter Süsskind conductor
Recorded: 25.VII.1958 (1-3); 26.VII. 1958 (4-7), Kingsway Hall, London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unknown
(p) 1959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4
Beethoven: Violin Sonatas Nos.1, 2, 3 & 4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루트비히 판 베토벤
Violin Sonata No.1 in D Op.12 No.1 바이올린 소나타 1번 D장조 작품12-1
1 I. Allegro con brio_6.37
2 II. Tema con variazioni: Andante con moto_8.09
3 III. Rondo: Allegro_4.48
Violin Sonata No.2 in A Op.12 No.2 바이올린 소나타 2번 A장조 작품12-2
4 I. Allegro vivace_6.47
5 II. Andante, più tosto allegretto_6.09
6 III. Allegro piacevole_4.46
Violin Sonata No.3 in E flat Op.12 No.3 바이올린 소나타 3번 E플랫장조 작품12-3
7 I. Allegro con spirito_5.45
8 II. Adagio con molt'espressione_6.28
9 III. Rondo: Allegro molto_4.15
Violin Sonata No.4 in A minor Op.23 바이올린 소나타 4번 A단조 작품23
10 I. Presto_5.31
11 II. Andante scherzoso_5.44
12 III. Allegro molto_5.37
CD 5
Beethoven: Violin Sonatas Nos.5, 6 & 7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루트비히 판 베토벤
Violin Sonata No.5 in F Op.24 'Spring' 바이올린 소나타 5번 F장조 작품24 ‘봄’
1 I. Allegro_7.16
2 II. Adagio molto espressivo_5.44
3 III. Scherzo: Allegro molto – Trio_1.11
4 IV. Rondo: Allegro ma non troppo_6.28
Violin Sonata No.6 in A Op.30 No.1 바이올린 소나타 6번 A장조 작품30-1
5 I. Allegro_5.39
6 II. Adagio molto espressivo_6.48
7 III. Allegretto con variazioni_7.34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Op.30 No.2 바이올린 소나타 7번 C단조 작품30-2
8 I. Allegro con brio_7.27
9 II. Adagio cantabile_8.50
10 III. Scherzo: Allegro_3.23
11 IV. Finale: Allegro_5.15
CD 6
Beethoven: Violin Sonatas Nos.8, 9 & 10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루트비히 판 베토벤
Violin Sonata No.8 in G Op.30 No.3 바이올린 소나타 8번 G장조 작품30-3
1 I. Allegro assai_6.03
2 II. Tempo di minuetto_7.50
3 III. Allegro vivace_3.29
Violin Sonata No.9 in A Op.47 'Kreutzer' 바이올린 소나타 9번 A장조 작품47 ‘크로이처’
4 I. Adagio sostenuto - Presto_10.50
5 II. Andante con variazioni_15.19
6 III. Finale: Presto_6.49
Violin Sonata No.10 in G Op.96 바이올린 소나타 10번 G장조 작품96
7 I. Allegro moderato_7.33
8 II. Adagio espressivo_5.40
9 III. Scherzo: Allegro – Trio_2.02
10 IV. Poco allegretto_8.47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Recorded: 17-24.XI.1958, Salle Wagram, Paris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59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MONO.
CD 7
Bach: Double Concerto & Beethoven: Violin Concerto - Christian Ferras/Yehudi Menuhin/Bath Festival Orchestra/Royal Philharmonic Orchestra/Malcolm Sargent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Double Concerto in D minor BWV.1043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 BWV.1043
1 I. Vivace_4.17
2 II. Largo ma non tanto_7.42
3 III. Allegro_5.27
Christian Ferras violin
Yehudi Menuhin violin
Bath Festival Orchestra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루트비히 판 베토벤
Violin Concerto in D Op.61*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작품61
4 I. Allegro ma non troppo (cadenza: Fritz Kreisler)_24.54
5 II. Larghetto_9.55
6 III. Rondo: Allegro (cadenza: Fritz Kreisler)_9.41
Christian Ferras violin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Malcolm Sargent conductor
Recorded: 8.VII.1959, Kingsway Hall, London (1-3); 8-10.XII.1959, No.1 Studio Abbey Road, London (4-6)
Producer: Peter Andry
Balance engineer: Robert Gooch (1-3); Robert Beckett (4-6)
(p) 1960 & *1963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8
Mozart: Violin Concertos Nos.4 & 5 - Christian Ferras/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André Vandernoot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Violin Concerto No.4 in D K.218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K.218
1 I. Allegro_9.33
2 II. Andante cantabile_7.23
3 III. Rondeau: Andantino grazioso - Allegro ma non troppo (cadenza: Joseph Joachim)_6.51
Violin Concerto No.5 in A K.219 바이올린 협주곡 5번 A장조 K.219
4 I. Allegro aperto_10.03
5 II. Adagio_9.22
6 III. Tempo di minuetto - Allegro (cadenza: Joseph Joachim)_8.35
Christian Ferras violin
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André Vandernoot conductor
Recorded: 20.IX.1960, Salle Wagram, Paris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61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9
Debussy: Violin Sonata & Enesco: Violin Sonata No.3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Claude Debussy 1862-1918
클로드 드뷔시
Violin Sonata in G minor 바이올린 소나타 G단조
1 I. Allegro vivo_4.45
2 II. Intermède: Fantasque et léger_4.14
3 III. Finale: Très animé_3.43
Durand Edition
Georges Enesco 1881-1955
조르주 에네스쿠
Violin Sonata No.3 in A minor Op.25 'dans le caractere populaire roumain' 바이올린 소나타 3번 A단조 작품25 ‘루마니아의 민속양식으로’
4 I. Moderato malinconico _7.33
5 II. Andante sostenuto e misterioso_7.18
6 III. Allegro con brio, ma non troppo mosso_7.04
Enoch Edition
Maurice Ravel 1875-1937
모리스 라벨
7 Tzigane (Rhapsodie de concert, for violin & piano)_9.05
치간느
Durand Edition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Recorded: 30.V.1962 (1-3 & 7); 5.VI.1962 (4-6), Salle Wagram, Paris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63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10
Brahms: Double Concerto - Christian Ferras/Philharmonia Orchestra/Paul Kletzki
Johannes Brahms 1833-1897 요하네스 브람스
Double Concerto in A minor Op.102
이중 협주곡 A단조 작품102
1 I. Allegro_16.48
2 II. Andante_8.35
3 III. Vivace non troppo - Poco meno allegro_8.21
Christian Ferras violin
Paul Tortelier cello
Philharmonia Orchestra
Paul Kletzki conductor
Recorded: 22-23.VI.1962, Kingsway Hall, London
Producer: Victor Olof
Balance engineer: Robert Gooch
(p) 1963 The copyright in this sound recording is owned by 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This recording is STEREO.
CD 11
Berg: Violin Concerto & Bando: Hungarian Concerto - Christian Ferras/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Georges Pretre
Alban Berg 1885-1935
알반 베르크
Violin Concerto 'To the memory of an angel' 바이올린 협주곡 ‘한 천사를 기억하며’
1 I. Andante - Allegro_11.06
2 II. Allegro – Andante_14.11
Universal Edition
Christian Ferras violin
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Georges Pretre conductor
Gyula Bando 1989 귤라 반도
Hungarian Concerto (Magyar Hegeduverseny) (1958) 헝가리 협주곡
3 I. Allegro_10.09
4 II. Lento_8.47
5 III. Allegro_8.43
Editions Musicales Transatlantiques
Christian Ferras violin
Orchestre de la Société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Alain Lombard conductor
Recorded: I.1963 (1-2); 11-13.VI.1963 (3-5), Salle Wagram, Paris
Producer: Victor Olof (1-2); Eric Macleod (3-5)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64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12
Fauré: Violin Sonatas Nos.1 & 2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
Gabriel Fauré 1845-1924
가브리엘 포레
Violin Sonata No.1 in A Op.13 바이올린 소나타 1번 A장조 작품13
1 I. Allegro molto_7.20
2 II. Andante_6.56
3 III. Allegro vivo_3.53
4 IV. Allegro quasi presto_4.54
Hamelle Edition
Violin Sonata No.2 in B minor Op.108 바이올린 소나타 2번 B단조 작품108
5 I. Allegro non troppo_9.18
6 II. Andante_8.18
7 III. Allegro non troppo_6.21
Durand Edition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Recorded: 21-25.IX.1964, Salle Wagram, Paris
Producer: Eric Macleod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64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CD 13
Chausson: Concerto in D & Chanson Perpétuelle - Christian Ferras/Pierre Barbizet/Parrenin Quartet/Andrée Esposito
Ernest Chausson 1855-1899
에르네스트 쇼송
1 Chanson Perpétuelle Op.37 (Charles Cros)*_7.05
영원한 노래
Durand Edition
Concerto in D Op.21+
협주곡 D장조 작품21
2 I. Décidé - Animé_13.03
3 II. Sicilienne_4.16
4 III. Grave_9.43
5 IV. Très animé_9.57
Salabert Edition
*Andrée Esposito soprano
+Christian Ferras violin
Pierre Barbizet piano
Parrenin Quartet
(Jacques Parrenin 1st violin, Marcel Charpentier 2nd violin, Denès Marton viola & Pierre Renassou cello)
Recorded: IX.1966 (1); I.1968 (2-5), Salle Wagram, Paris
Producer: Eric Macleod
Balance engineer: Paul Vavasseur
(p) 1968 The copyright in these sound recordings is owned by Erato/Warner Classics, Warner Music UK Ltd.
All recordings are STEREO.
바이올린의 이카로스, 그 아름다운 도약의 궤적
찬란하도다. 조반니 바티스타 비오티(1775-1824)를 태두로 하는 프랑스 바이올린 악파는 19세기, 무수한 활의 명인들을 배출하였다. 파리 음악원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바이올린 메소드를 공동 저술한 비오티의 제자들이 각기 일가를 형성하였다. 피에르 바이요(1771-1842)는 프랑스와 아브넥(1781-1849), 장 달팡 알라르(1815-1888)와 위베르 레오나르(1819-1890), 마르탱 마르시크(1848-1924)로, 로돌포 크로이처(1766-1838)는 랑베르 마사르(1811-1892)로 연계되었다. 한편, 벨기에 음악원에서는 샤를 오그스트 드 베리오(1802-1870)에게 사사한 앙리 비외탕(1820-1881)과 에밀 소레(1852-1920), 외젠 이자이(1858-1931)로 이어지는 또 다른 분파가 둥지를 틀었다. 20세기 들어 이른바 프랑스 벨기에 바이올린 악파라 일컬어지는 이 문파 중 유독 비극적인 삶을 산 아티스트가 크리스티앙 페라스다.
음악 신동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크리스티앙 페라스는 1933년 6월 17일,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해변 휴양도시 르 투케에서 태어났다. 손바닥에 심한 상처를 입어 연주를 그만둔 전직 바이올리니스트인 호텔리어 아버지 로베르로부터 일곱 번째 생일날 작은 사이즈의 바이올린을 선물 받으며 그의 인생은 이른 나이에 결정되었다. 페라스는 매일 세 시간씩 초보 연습을 하였다. 1941년 니스 음악원에 입학, 정식으로 바이올린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스승은 벨기에의 명바이올리니스트 세자르 톰슨의 직계 제자 샤를르 비스테시였다. 금새 연주가 능숙해진 페라스는 1944년 5월, 니스시의 공직원 앞에서 생상스 바이올린 협주곡 3번과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을 연주하여 만장일치로 1등을 차지하였다. 1944년 8월에는 해방된 파리로 이사하여 파리 음악원으로 전학하였다. 르네 베네디티와 칼베 사중주단의 리더 조세프 칼베 아래에서 바이올린과 실내악을 수학하였다. 성장 속도가 빨라 1946년 양 부문에서 수석 졸업을 하였다.
음악원을 나오자마자 페라스는 13세 나이에 프로 연주가로 활동을 개시하였다. 1946년 10월 알베르 볼프가 지휘하는 파들루 관현악단과 랄로 스페인 교향곡과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을 일주일 간격으로 협연하며 파리 데뷔하였다. 랄로 콘서트를 들은 저명한 음악 평론가 베르나르 가보티는 르 피가로지에 그를 격찬하는 장문의 리뷰를 썼다. ‘테크닉, 시정, 정열, 어디 하나 나무랄 데 없는 이 소년 바이올리니스트는 벌써 스페인 반도를 알고 있는 것인가!’ 교육도 계속 받았다. 1947년 파리에 체류 중인 루마니아의 작곡가 겸 바이올리니스트 제오르제 에네스쿠와 알게 되어 그의 제자가 되었다. 1948년 5월 슈베닝겐 콩쿠르에서 우승하였고, 1949년에는 롱 티보 국제 콩쿠르에서 1위 없는 2위에 입상하였다. 상보다 더 중요한 일은 평생 파트너인 프랑스 피아니스트 피에르 바르비제(1922-1990)와 만난 것이다. 콩쿠르에 출전한 바르비제가 연주하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을 듣고 페라스는 아버지에게 졸랐다. “저 사람과 연주하고 싶어요.” 바르비제는 11살 연하 소년의 요청에 응하였다.
눈부신 영광과 알코올 중독, 재기의 몸부림
페라스와 바르비제의 첫 번째 공연은 극적으로 성사되었다. 아미앵 음악원 강당에서 듀오 리사이틀을 가지기로 약속 잡았으나, 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페라스가 나타나지 않자 바르비제는 그냥 혼자서 독주회를 준비하였다. 페라스 가족이 새벽 기차를 놓쳐서였다. 15분 지각하여 분장실로 허겁지겁 들이닥친 페라스는 코트를 벗어 던지고 연습 없이 바르비제와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 K.526 등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즉석에서 멋들어지게 공연하였다. 이후 둘은 완벽한 호흡으로 40곡 가량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암보로 연주해내는 명콤비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바르비제는 페라스의 유일한 벗이 되어주었다. 함께 고전 문학에 대하여 토론하였고 극장과 박물관을 관람하였으며, 해수욕장에서 축구를 즐겼다. 솔리스트로서도 페라스는 승승장구하였다. 1951년 11월 카를 뵘의 초청으로 티타니아 팔라스트 극장에서 베를린 필하모닉과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하며 독일에도 얼굴을 알렸다. 1956년 2월에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과 처음 조우, 빈에서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하였다. 페라스의 재능에 매료된 거장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의 천재성은 다른 연주자들을 압도합니다.”
같은 해 에르네스트 앙세르메가 이끄는 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과도 공연하였다. 음반사와 계약해서 다양한 레코드를 속속 내놓았다. 1959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샤를르 뮌시의 지휘 아래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하여 성공적인 데뷔식을 치렀다. 1960년 5월, 파리 샹젤리제 극장에서 페라스-바르비제 듀오 결성 10주년을 자축하는 리사이틀을 열었고, 그 해 여름에는 20세기 최고의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가 주관하는 프라드 음악제에 등장하였다. 음악제에서 그는 프렌치 바이올린 스쿨을 대표하는 뛰어난 아티스트라는 호평을 들었다. 이듬해 재초청을 받았다. 청년 바이올리니스트 페라스의 행보는 한창 물이 올랐다. 1963년 9월 그리스 아테네 음악제에서 카라얀과 콘서트를 가진 뒤 이 거물 지휘자와 일련의 협주곡 레코딩 작업을 하였다. 세계 각지의 명사들이 그에게 쉼 없는 러브 콜을 보냈다. 1967년 덴마크 국왕의 결혼식에 초대되어 축하 연주를 하였다. 1968년에는 샤를르 뮌쉬와 그가 창설한 파리 관현악단과 미국 투어를 다녀왔다. 노지휘자의 급서로 여행을 완수하지 못하였지만 말이다. 페라스는 올림포스 정상을 넘어 태양을 향해 늠름히 비상하는 이카로스 같았다.
그러나 1970년부터 페라스의 커리어는 급격히 붕괴하였다. 이유는 병적인 음주벽 때문이었다. 몰래 술을 마시던 습관이 노골화되었다. 아침에 눈을 뜨면 바로 맥주를 들이켰다. 곤드레만드레 만취된 상태로 리허설장에 나타나 휘청거리다가 콘서트를 취소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대체 원인이 뭐였을까. 그는 음악가로서 빠르게 성장하며 어린이다운 삶을 겪지 못하였다. 야심가인 아버지가 페라스를 또래 아이들과 놀지 못하게 하였다. 과묵한 그는 늘 혼자였다. “나는 열세 살 때부터 쭉 이런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지쳤어요.” 그의 고백이었다. 아내와 소원하여 안고 다니는 애완견하고만 대화를 하였다. 우울증이 심해져 1974년 11월 바르비제와 듀오 25주년 기념 리사이틀을 가진 뒤, 파리 음악원의 교수로 임명되면서 페라스는 현역에서 물러났다. 심한 알코올 중독으로 성격마저 비뚤어져 주변 사람들을 심술궂게, 가학적으로 대하였다. 카지노를 출입하다 애지중지하던 두 대의 스트라디바리우스 중 한 대를 팔았다. 그래도 연주를 아예 포기한 것은 아니었다. 1982년 5월, 페라스는 7년 공백을 깨고 무대에 컴백하였다. 그러나 그의 심신은 이미 폐허가 되어있었다. 8월 25일 열린 연주회가 종막이었다, 1982년 9월 14일, 페라스는 자신의 아파트 10층 창문에서 투신 자살하였다. 그의 나이는 49세였다.
직관적이고 독특하고 탐미적인 음악세계
프랑스 벨기에 바이올린 악파의 적손이라 자처했지만, 크리스티앙 페라스는 실상 그 계보의 판에 박힌 틀에서 벗어난 바이올리니스트였다. 제자 필리페 에쉬에 의하면 페라스는 극도로 직관적인 스타일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는 마주하는 작품을 미리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깊이 연구하지 않았다. 대신 음악가로서 느끼는 직감과 자신의 본능을 믿고 이에 따라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였다. 바르비제와 토론하면서도 작곡가의 지시보다는 본인의 주장을 앞세웠다. “이렇게 하니 소리가 더 낫게 들리는 거 같아요.” 필요시 텍스트의 다이내믹과 프레이징, 음표를 바꾸어 연주하기도 하였다. 악기를 쥐는 자세도 규범과 달랐다. “나를 따라하지 마십시오.” 제자들에게 경고하였다. 바이올린을 어깨 견갑골에 올려놓지 않고, 귀와 턱에 밀착시킨 채 팔꿈치를 들어 올려 높은 각도로 활을 잡았다. 왼손 운지법도 특이하였다. 그 결과 파트리스 폰타나로사의 코멘트처럼 페라스는 미끄러운 윤기와 차진 끈기가 공존하는 농염한 바이올린 음을 빚어내었다. 그의 1721년제 스트라디바리우스 더 프레지던트와 1728년제 밀라놀로는 단순한 아름다움을 넘어 퇴폐적인 유미주의를 소환하는 마법의 하프였다.
크리스티앙 페라스는 1947년 11월, 열 네 살 나이로 드뷔시 <렌토보다 느리게>를 녹음하여 첫 번째 레코드를 만든 이래 은퇴하기 직전까지 다양한 앨범을 내놓았다. 1977년 칩거 중에 레코딩한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전곡(Ages Records)과 소수의 실황 녹음들을 제외한다면 이 천재 바이올리니스트의 유산은 EMI 레이블에서 제작한 전반기 기록과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에서 제작한 후반기 기록,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 레코딩들이 최근 들어 잘 정리된 반면, EMI 레이블 레코딩은 따로따로 구해야하는 현 상황에서 전반기 녹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본 세트의 출시는 실로 반가운 기획이라 하겠다. 연주는 하나같이 일품이다. 일례로 1번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는 프랑크 바이올린 소나타와 포레 바이올린 소나타 1번 1957년 첫 번째 녹음을 들어 보라. 유려한 활 움직임, 섬세한 펄스로 떨리는 비브라토, 어슴푸레한 색조가 가히 환상적이다. 바르비제가 인간의 신경이 견딜 수 있는 한계치의 영역에 도달한 듯 극도로 예민해진 바이올린 음을 매번 현세로 되돌아오도록 다독이는 역할로 기능하고 있다
12번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는 포레 바이올린 소나타 1번과 2번 1964년 녹음, 혹은 9번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는 드뷔시 바이올린 소나타 G단조와 라벨 치간느 1962년 녹음도 감미롭고 아름답다. 일단 감상하게 되면 귀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이 9번 디스크에는 또 하나 특필할만한 레코딩이 드뷔시와 라벨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페라스의 은사이기도 한 제오르제 에네스쿠의 바이올린 소나타 3번 <루마니아의 민속 양식으로> 1962년 녹음이 그것으로 오묘한 시정 표현과 자유분방한 광시곡 분위기 연출 면에서 에네스쿠 본인이 1948년 10월 콜롬비아 레이블에서 만든 자작자연 반을 능가하고 있다고 장담해도 과언이 아닌 명반이다. 오랫동안 잠들어 있다가 금번 박스 세트 등장으로 마침내 리이슈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바이올리니스트가 프랑스 음악에만 능하다고 단정하는 것은 섣부른 오판이다. 4번 디스크, 5번 디스크, 6번 디스크에 담겨있는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이 단적인 증거물이다. 1958년 녹음으로 깔끔하니 세련된 싱잉 라인을 뽑아내는 페라스의 바이올린, 그와 대등한 차원의 서포트를 들려주는 바르비제의 피아노가 하나 된 마음으로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다. 소나타 6번 같이 대중에게 자주 언급되지 않는 작품들의 연주가 특히나 돋보인다.
협주곡 레코딩도 가득하다. 여든 번 넘게 실연에서 선보였다고 전해지는 페라스의 장기 베르크 바이올린 협주곡 <한 천사를 기억하며>는 앙세르메/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과 협연한 1957년 실황(Claves), 라파엘 쿠벨릭/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과 협연한 1960년 실황(Forgotten Records), 요제프 카일베르트/베를린 필하모닉과 협연한 1960년 실황(Testament), 조르쥬 프레트르/파리 음악원 관현악단과 협연한 1963년 레코딩(EMI), 마시모 프레치아/베를린 방송교향악단과 협연한 1964년 실황(Audite), 총 네 종류의 음원이 발굴되어있는데, 이 세트에는 프레트르와 협연한 스튜디오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면도날처럼 날카로운 음 감각과 차가운 동시에 뜨거운 비브라토 주법이 눈부신 빛을 발하는 걸작 녹음이다. 같은 11번 디스크에 커플링되어 있는 귈라 반도(1903-1989)의 헝가리 협주곡은 곡 자체가 접하기 대단히 힘든 진귀한 작품으로 1958년 이 바이올리니스트가 직접 초연을 맡았다는 사실이 더욱 호기심을 돋운다.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베를린 필하모닉과 협연한 1964년 리메이크 버전(DG)이 유명하나, 본 박스에 수록되어 있는 콘스탄틴 실베스트리/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1957년 첫 번째 레코딩도 연주가 훌륭하다. 스테레오 사운드로 녹음되어 있어 음질도 들을만하다.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은 볼프강 자발리쉬/프랑스 국립 방송관현악단과 협연한 1965년 실황(Doremi), 알렉산더 브로트/캐나다 방송관현악단과 협연한 1963년 영상물(VAI) 이전에 만든 1957년 스튜디오 레코딩이 수록되어 있다. 이 역시 콘스탄틴 실베스트리/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것으로 풍요로운 로맨티시즘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는 가연이다. 발터 쥐스킨트/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과 랄로 스페인 교향곡 1958년 레코딩도 매혹적이기는 매한가지다. 맬컴 서전트/로열 필하모닉과 협연한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앙드레 반데르노트/파리 음악원 관현악단과 협연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4번, 5번도 연주가 엘레건트하며, 바흐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BWV.1043과 브람스 이중 협주곡은 각각 파트너가 예후디 메뉴인과 폴 토르틀리에라 눈길을 끈다. 연주가 빼어남은 물론이다. 마지막 디스크에는 쇼송 피아노, 바이올린과 현악4중주를 위한 협주곡 D장조와 <영원한 노래>가 실려 있다.
글_이영진(의사, 음악 칼럼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