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사업안내 > 미래형 발명인재 양성 > 기타발명교육지원 > 발명교육프로그램 > 사업공고
제2기 발명과학교실 프로그램 시행안내
국립과천과학관과 한국발명진흥회는 공동으로 과학관의 전시품을 활용하여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고, 그 원리를 활용한 발명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시키는 발명과학교실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새롭게 개편된 발명과학교실은 과학 및 발명교육에 관여하고 있는 유능한 현직교사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더 명확한 이론 수업과 함께 실험 및 실습이 병행되도록 교육과정을 체계화 하였으며, 학생들의 보다 나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일부 우수한 학생은 서울교대 발명과학영재원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부터, 3개월 단위로 접수가 시작되며, 각 과정별로 일정 수준 이상의 자격사항을 부여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도록 진행을 하고 있으니 아래의 개설 과정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운영개요
○ 프로그램명 : 발명과학교실(에디슨반, 심화반)
○ 교육대상 : 초등학교 3~6학년(에디슨반), 초등학교 3~6학년(심화반)
○ 교육기간
분류 |
4월 |
5월 |
6월 |
에디슨반 |
9일, 23일 |
14일, 28일 |
11일, 25일 |
심화 3~4학년 |
3일, 17일 |
8일, 22일 |
5일, 19일 |
심화 5~6학년 |
10일, 24일 |
15일, 29일 |
12일, 26일 |
○ 교육정원 : 에디슨반(20명), 심화반(20명), 캠프(50명) 선착순 마감
○ 교육시간 : (에디슨) 초등3~4, 09:00~12:00 / 초등5~6, 13:00~16:00
(심화 3~4) 오전 09:00~12:00 / 오후 13:00~16:00
(심화 5~6) 오전 09:00~12:00 / 오후 13:00~16:00
○ 교육장소 : 발명과학교실 ->국립과천과학관 강의실4
○ 참가비 : (에디슨)6회 과정 총 18시간 240,000원(과학관 유료회원 168,000원, 기초생활수급자 60,000원)
(심화반)6회 과정 총 18시간 240,000원(과학관 유료회원 168,000원, 기초생활수급자 60,000원)
2. 접수 및 등록일정
○ 접수 : 인터넷 선착순 접수 및 전화접수(02-3459-2757)
○ 참여순서 : 참가신청 -> 입금확인 -> 등록마감
○ 접수방법 :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http://www.kipa.org) → 사업공고 → ‘제2기 발명과학교실 시행안내’ 클릭 → 시행문 하단에 ‘신청하기’ 클릭
○ 문의전화 : (02)3459-2757
3. 신청시 유의사항
○ 한국발명진흥회홈페이지(http://www.kipa.org/)에서 신청 접수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전화접수도 가능하며, 전화 접수시 신청 결과에 대한 확인 전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 과천과학관 유료회원은 접수시 우선권과 30% 교육비 할인 혜택이 있으니 반드시
유료회원번호를 추가입력란에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 교육비입금안내
- 신청접수현황에서 등록신청여부를 확인하시고 입금하시길 바랍니다.
- 교육비 입금계좌 : 신한은행 140-001-330825 한국발명진흥회
- 입금시 학생이름을 기입해 주세요.
4. 오시는 길
○ 강의실4 오시는 길
o 서쪽주차장→중앙홀 방향→강의실&실험실입구→엘리베이터이용 3층으로→4강의실
o 지하철 4호선 대공원역 5번출구→ 중앙홀입구 좌측의 특별전시관 지나서 →강의실
&실험실 입구→엘리베이터이용 3층으로→강의실4(전시관입구로 입장하시면 입장료
가 별도 부과되며 환불되지 않으니 주의하십시오)
5. 운영 프로그램
□ 2011년 4~6월 프로그램
과 정 명 |
발명과학교실(에디슨반) | |||
대상/인원 |
초등 3~4학년(오전), 초등 5~6학년(오후) /각 반별 약20명 | |||
일시/장소 |
- 2,4주차 토요일 오전(09:00 ~ 12:00) / 강의실4 / 초등3~4 | |||
- 2,4주차 토요일 오후(13:00 ~ 16:00) / 강의실4 / 초등 5~6 | ||||
교 육 비 |
- 3개월 단위 접수(월 80,000원, 유료회원 56,000원) - 기초생활수급자(월 20,000원) | |||
교육일시 |
주 제 |
내 용 |
지도교사 | |
4. 9 4.23 |
초3~4 |
발명과 과학2 (과학적 지식과 발명) (과학적 원리를 이용한 발명품) |
압력과 부피의 변화에 따른 과학발명 - 압력, 온도, 부피를 이용한 발명품 학습 - 풍선도 추우면 움츠려 들까? (온도에 따른 풍선 부피의 변화) (삼각플라스크 활용실험) - 창의력 대회 체험하기(조별과제 체험) - 나도 아이언맨!!!! (부피의 변화와 압력을 활용한 로봇팔 만들기) |
전인기 선생님 |
초5~6 | ||||
5. 14 5. 28 |
초3~4 |
지구를 살리는 발명이야기 - 안개만들기(안개와 구름 차이는?) - 대류현상(거품나는 분필 만들기) - 나만의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
김현숙 선생님 | |
초5~6 | ||||
6. 11 6. 25 |
초3~4 |
- 계영배 만들기 - 특허정보 검색이란? - 해시계의 원리(앙부일구 만들기) - 특허정보 검색 따라하기 |
장창문 선생님 | |
초5~6 |
※교육내용(실습)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회(18시간) 이상 수료시 심화과정 이수자격 부여
- 10회(30시간) 이상 수료시 국립과천과학관과 한국발명진흥회의 공동수료증이 발급
과목명 |
발명과학교실(심화반) - 심화과정1기 | ||||
대상/인원 |
- 초등(3~4)/ 반별20명 - 초등(5~6)/ 반별20명 ※ 참가조건 : 에디슨 반(2011년 발명과학교실 18시간 이상 수료자) | ||||
일시/장소 |
- 1, 3주차 일요일 초등 3~4학년 (오전반 09:00~12:00, 오후반 13:00~16:00) - 2, 4주차 일요일 초등 5~6학년 (오후반 09:00~12:00, 오전반 13:00~16:00) / 강의실4 | ||||
교육비 |
- 3개월 단위 접수(월 80,000원, 유료회원 56,000원) - 기초생활수급자(월 20,000원) | ||||
수료증발급 |
- 심화1코스 30시간 이상 이수자 : 국립과천과학관?한국발명진흥회 공동수료증발급 - 심화1코스 18시간 이상 이수자 : 한국발명진흥회 교육수료증 발급 | ||||
차시 |
대 주 제 (소주제) |
내 용(실습 내용) |
강사 | ||
4월 |
3일 |
1주차 |
발명과 과학2 (과학적 지식과 발명) (과학적 원리를 이용한 발명품) |
위치에너지의 전환과 롤러코스터 / 1차원, 2차원, 3차원 / 이차원 탄성 충돌 실험 예비보고서 작성 |
장창문 선생님 |
10일 |
2주차 | ||||
17일 |
3주차 |
이차원 탄성충돌 실험 / 중력가속도 구하기실험 / 위치에너지와 충격량 실험 / 실험보고서 작성 | |||
24일 |
4주차 | ||||
5월 |
8일 |
1주차 |
물질의 압력과 부피 그리고 밀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보일-샤를의 법칙실험 / 미니열기구 제작 |
서창득 선생님 | |
15일 |
2주차 | ||||
22일 |
3주차 |
초대형 열기구 제작 / 문어잠수함 만들기 | |||
29일 |
4주차 | ||||
6월 |
5일 |
1주차 |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에너지 / 태양열 집진판의 전자운동학습, 발전기의 구조와 원리,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등 |
박윤미 선생님 | |
12일 |
2주차 | ||||
19일 |
3주차 | ||||
26일 |
4주차 |
창의적 체험활동(창의력 조별 실전활동) | |||
서울교육대학교 발명과학교육원 입학시험(2기) |
※교육내용(실습)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회(18시간) 이상 수료시 기초과학발명영재원 입학시험자격 부여, 수험료 무료
- 10회(30시간) 이상 수료시 국립과천과학관과 한국발명진흥회의 공동수료증이 발급
- 시험일자 추후 공지
6. 4~6월 참여강사진
성 명 |
소 속 |
교과 |
이력 | |
1 |
박윤미 |
장호원고 |
지구 과학 |
2006년~ 발명반 조직운영 2006년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8년 경기도학생발명대회 지도교사 표창장 경기도교육감수상 2009년 경기도 창안품 대회 장려상 수상 이천 설봉초 발명교실 중등과학, 교원발명교실 강사 장호원고등학교 발명반 운영 |
2 |
김현숙 |
인창중 |
공통 과학 /생물 |
2007 경기도 교육청 신규임용 2007 ~ 2010 경기도 남양주 교육청 과학영재학생 지도 2010 ‘10 발명과학교실 교육커리큘럼 감수 |
3 |
서창득 |
효양고 |
화학 |
2005 발명반 조직운영 2005 통일염원 전국학생창작거북선경진대회 통일부장관상 수상 2006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7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9 세계로봇올림피아드(WRO) 창작부문 한국대표 출전 EXCELLENT 2010 발명의 날 기념 특허청장상 수상 ※ 발명관련 시장상, 교육감상, 경기일보사장상 등 10회 수상 ※ 이천 설봉초 발명교실 중등과학, 교원발명교실 ※ 경기도사이버영재교육원 중등과학 강사 ※ 장호원중, 서원중 영재학급 발명 강사 ※ 과천국립과학관 발명과학교실 심화반 강사 |
4 |
장창문 |
부원고 |
물리 |
1997년 발명반 조직운영 1998~2000 전국학생발명경진대회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1~2006 전국학생발명경진대회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9 전국학생발명경진대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2006년 제4회 ??올해의 과학교사상??수상 (과학기술부 장관상) 2007년 제3회??자랑스러운 경기인?? 대상 수상 (경기방송) ※ 저서: 발명영재들을 위한『발명100제』집필 세화출판사 |
5 |
전인기 |
도곡중 |
과학, 기술 |
2005~현재 사단법인 한국과학영재 컨텐츠 협회 이사 1998~현재 전국학교 발명연합회 경기도 부지회장 2006~2009 특허청 발명교육센터 자문위원 96년 ~ 00년 평택교육청 발명교실 운영 및 학부모, 교사 강사 00년 ~ 현재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국제특허연수부 순회교육 강사 00년 ~ 현재 특허청, 경기도 직무연수 강사 02년 ~ 04년 충남 직무연수 강사 02년 ~ 현재 우주정보소년단 직무연수 강사 04년 ~ 현재 전국여성 발명협회 강사, 경남, 대전 직무연수 강사 06년 ~ 현재 발명진흥회 강사 08년 ~ 현재 IP Teacher 맨토링 강사 06년 ~ 현재 중소기업진흥 센터(강원, 충북, 대전, 인천) 전문 강사 2001년 건국위원회 선정 신지식인 2005년 『발명교육활성화 방안지원과제 수행』 특허청 2006년 『발명영재 교육 교재 개발진 참여』교육개발원 2007년 『사이버발명영재 과정 개발 및 강의』발명진흥회 『발명맨토과정 개발 및 강의』발명진흥회 2008년 『성과지표 개발』특허청 ※ 발명특허 및 실용신안 70여건 등록 및 출원 2006 대통령 표창 2004 모범공무원 표창 2004 국무총리표창 2002 SBS 교육대상 수상 2009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 ※ 기타 장관 표창 외 70여회 및 강의 경력 300회 이상 |
[참조1] 연간프로그램
1. 각 단원별 기본 커리큘럼
대단원 |
중단원 |
소단원(차시별 학습목표) |
과학실습 |
1.0 발명의이해 |
1.1. 발명의 역사 |
1.1.1. 발명(품)의 역사적 발달 과정 1.1.2. 자연과 발명 1.1.3. 사회 및 인간과 발명 |
지구과학: 별자리 관측 및 망원경의 발명 물리 : 다빈치 비행기 만들기, 베르누이의 원리 |
1.2. 발명의 성격 |
1.2.1. 발명의 의미 1.2.2. 발명의 중요성 1.2.3. 발명의 특성 | ||
2.0 발명과 사고 |
2.1. 확산적 사고 |
2.1.1. 발명 아이디어 생성과 확산적 사고 2.1.2. 확산적 사고 기법 이해 2.1.3. 확산적 사고 기법 체험 |
생물 : 유전공학을 이용한 더하기 발명 물리, 창의력 : 루필 골드버그 장치와 카오스 이론 물리 : 롤러코스터 만들기,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위치E→운동E), 에너지전환 공식 유도, 움직이는 탄성물체의 속도와 시간의 관계 화학 : 물질의 합성과 발명(치약만들기, 비누만들기, 오줌싸개 인형의 원리 탐구) |
2.2.. 수렴적 사고 |
2.2.1. 발명 아이디어 평가와 수렴적 사고 2.2.2. 수렴적 사고 기법의 이해 2.2.3. 수렴적 사고 기법의 체험 | ||
2.3. 창의적 문제해결 |
2.3.1. 설계 과정(Design Process) 2.3.2. 문제해결 과정(Problem Solving Process) 2.3.3. 트리즈(TRIZ) | ||
2.4. 발명사고기법 |
2.4.1. 발명과 사고 2.4.2. 발명원리와 기법 이해 2.4.3. 발명 기법과 원리체험 | ||
3.0 발명과 과학 |
3.1. 과학적 지식과 발명 |
3.1.1. 물질의 이해를 통한 발명 3.1.2. 운동과 에너지를 통한 발명 3.1.3. 생명의 이해를 통한 발명 3.1.4. 지구의 이해를 통한 발명 |
화학 : 압력, 온도, 부피, 밀도를 이용한 발명(열기구만들기), 보일-샤를의 법칙 화학 : 혼합물의 분리장치와 발명(섞여있는 물질의 분리(밀도의 차이, 용해도의 차이), 화학실험, 삼투압 현상 |
3.2. 과학적 원리를 이용한 발명품 |
3.2.1. 발명품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 찾기 3.2.2. 과학적 원리를 이용한 발명품 제작 | ||
4.0 발명과 기술 |
4.1. 기술적 지식 과 발명 |
4.1.1. 제조기술과 발명 4.1.2. 생명기술과 발명 4.1.3. 정보통신기술과 발명 4.1.4. 에너지 및 수송기술과 발명 4.1.5. 건설기술과 발명 |
기술 : 태양광 자동차, 태양열멜로디, 태양열 집진판의 구조적 원리 다양한 수송기술과 발명 물리 : 자석의 원리, 초전도체의 원리, 자기부상열차 만들기, 모터의 작동원리, 네오디움 자석을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4.2. 발명 설계 |
4.2.1. 발명 아이디어 구상 4.2.2. 프리핸드스케치 4.2.3. 발명투상법 4.2.4. 발명 도면의 작성 |
공학 : 충격량, 이차원탄성충돌과 역학적 상호작용(달걀안전착륙구조물 만들기, 진동으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제작) | |
4.3. 발명 실습 |
4.3.1. 발명실습을 위한 재료의 종류와 특성 4.3.2. 발명실습을 위한 공구의 사용법 4.3.3. 발명품의 제작 4.3.4. 발명품의 평가 |
지구과학 : 해시계의 원리(앙부일구, 현주일구 제작, 일영곡선그리기, 그림자 측정, 관측과 방위각), 대류현상(거품나는 분필, 대류상자실험), 안개만들기(안개와 구름의 차이는?), 화산폭발(화산활동실험), 망원경 제작하기, 측우기 만들기 | |
5.0 발명과 특허 |
5.1. 지식재산권 |
5.1.1. 지식재산권의 이해 5.1.2. 지식재산권의 종류 |
※ 각 프로그램의 코너마다 순차적으로 적용 |
5.2. 특허정보검색 |
5.2.1. 특허 정보 검색의 뜻 5.2.2. 특허 정보 검색 방법과 절차 5.2.3. 특허정보 검색 따라하기 | ||
5.3. 특허출원 |
5.3.1. 명세서 작성 5.3.2. 특허출원 5.3.3. 전자출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