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전철 전동차 3000계
1. 개요
데뷔 - 1973년
길이/폭/높이 - 18140 / 2700 / 412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54-C(75kW)
편성출력 - 75kW * 4 * 4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ABF-108-15MDH, 1C 8M)
대차 - 윙스프링방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KW-12(3015편성 이후는 KW-67)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 보안제동 / 비상제동
신호장치 - ATS
고베전철 3000계는 1973년부터 도입된 전동차로, 최종 증비분이 1991년에 생산되었으니 18년 넘게 생산을 이어온 차량이다. 고베전철 승객의 증가와 여객서비스의 향상에 대응하기 위해서 제조하였으며 알루미늄 합금차체에 냉방차량으로 제조되었다. 1973년~1981년까지 제조된 차량은 전기형으로 분류되며, 1989년부터 제조를 시작한 3015편성 이후의 차량은 후기형으로 분류된다. 전 차량 4량편성으로, 중간차를 포함한 전 차량들이 모두 전동차이다. 1량당 75kW 전동기 4개를 탑재하였다. 1974년 로렐상 후보로 올라왔으나, 니시테츠 2000형 전동차에 밀려 2등이 되었다.
총 9편성 36량이 제조되었으나, 내구연한의 도래로 4편성이 폐차되어 현재 20량이 운용되고 있다. 코엔토시선을 제외한 고베전철 전노선에서 운용된다.
2. 운행노선
고베전철 산다선 / 아리마선 / 아오선 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다/아리마구치/아오 신카이치>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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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 3000 | 데 3100
| 데 3100 | 데 3000 |
| Mc1 | M2 | M1 | Mc2 |
| 저항
| MG | 저항 | MG COMP |
COMP |
3009F | 3009 | 3110 | 3109 | 3010 |
3011F | 3011 | 3112 | 3111 | 3012 |
<산다/아리마구치/아오 신카이치>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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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 3000 | 데 3100 | 데 3100 | 데 3000 |
| Mc1 | M2 | M1 | Mc2 |
| 저항
| SIV | 저항 | SIV COMP |
COMP |
3013F | 3013 | 3114 | 3113 | 3014 |
3015F | 3015 | 3116 | 3115 | 3016 |
3017F | 3017 | 3118 | 3117 | 3018 |
고베전철 스즈란다이차고 소속.
4량편성 5편성 20량 운용.(3001편성은 2014년 3월, 3003편성은 2018년 4월 각각 폐차. 3005/3007편성은 2022년 폐차)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