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기 그지 없는 제가 이런 메뉴얼을 씁니다.
제 굴곡 많은 인생에서 유일하게 지킨 고사성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작심삼일"입니다.
게다가 귀찮은게 확실하다면 삼일조차도 못가지요.
그래서 대충 귀찮지 않은 방법으로 대충 글을 적습니다.
중간에 글이 끊기면 사뿐이 속으로 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은 절대 HOI3를 잘하는 사람들을 위한게 아닙니다.
한때 제가 그랬던 것 처럼 HOI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저는 절대 아는 것을 떠먹여주지 않습니다.
귀찮으니까요.
여러분은 잘 모르시겠지만, 얼마 안되는 이 글을 적다가 불여우가 죽었습니다. 때려치우려다 자동저장이 되어서 운명처럼 시작하게 된 글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시작하면 보게 되는 화면입니다. 그렇지요. 영어입니다. 전 직업적 특성상, 사실 별 것 아니지만, 영어를 일부러 쓰고자 합니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한글판 깔고 지우기 귀찮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여기서 아무것도 모르면서 Tutorial을 안눌렀다면 초보로써 기본 자세가 덜 된겁니다.
기본 개념과 5개의 메뉴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사실 별 것 없습니다. 하지만 초보에게 별 것 아닌 것은 없습니다. 하나하나가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법이죠.
나머지는 알아서 해석하시고, 요점만 말씀드리자면, 그냥 잘왔답니다. 아는 게 힘이라고 말하면서 별로 가르쳐주는건 없습니다. 힘을 주기 싫은가 봅니다.
역시 기본 개념은 적당히 해석하시고, 중요한 점은 스페이스바 누르면 게임이 정지하고 다시 시작한다는 겁니다.
이 게임이 뭔지도 모르고 시작했을까봐 무슨 게임인지 설명해줍니다.
아... 일일이 따라가려니 벌써 부터 매우 귀찮아지기 시작합니다. 내용과 상관없이 대충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하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세계지도가 미니맵입니다. 미니맵 안의 사각형이 독일을 가리키고, 역시 주 화면에 독일이 나옵니다. 독일이 어딨는지 모르면 게임을 하기전에 세계전도부터 공부해야 합니다.
세계지도 위에 작은 버튼이 있습니다. 각각 주 화면을 어떤 식으로 볼지 결정하는 겁니다. 초보라면 게임하면서 틈틈히 돌아가면서 눌러서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할 의무가 있습니다.
주 화면에서 검정색 선으로 퍼즐조각처럼 나뉜 부분이 프로빈스라는 겁니다. Heart of Iron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므로 반드시 기억합니다.
각각의 그림은 에너지, 철, 희귀금속, 원유에 해당하는 자원의 아이콘입니다. 화면 위에는 이런 자원의 양이 표시됩니다. 하나라도 동나면 그 나라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녹색은 넘치는 자원, 빨간색은 부족한 자원입니다. 각 프로빈스 마다 자원이 생산되는 곳이 있습니다. 중요한 곳이죠.
표시된 것은 공업력입니다. 공업력이 높아야 많은 것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있어도 공업력이 모자라면 생산이 안됩니다. 자원이 없다면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공업력은 공장의 숫자와 연관됩니다.
숫자는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맨 첫부분은 남아도는 공업력, 두번째는 실제 공업력, 세번째는 쓸 수 있는 공업력입니다. 실제 공업력이 141이라도 사람들을 야근시켜가며 부려먹고 있어서 197까지 올라간다는 말입니다.
남아도는 공업력이 있으면 안됩니다. 강박관념을 가지세요.
공산품입니다. 앞에서부터 보급품, 연료, 돈입니다. 보급품과 연료는 군대가 먹는 것이고, 돈은 기본적으로 국민이 먹습니다. 군대가 밥을 못먹으면 제대로 싸우지 못하고, 연료가 없으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돈이 없으면 나라가 제대로 안굴러갑니다. 자원이 모자란 나라는 국민이 먹고 남은 돈으로 다른 나라에서 자원이나 공산품을 사올 수 있습니다.
앞에서부터 인력, 외교력, 스파이, 장교입니다. 인력은 나라에 남아도는 장정입니다. 인력이 있어야 군대를 만들고, 전쟁할때 죽어가는 병사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외교력은 다른 나라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한 능력입니다. 스파이는 다른 나라의 정보를 캐거나, 다른 나라가 하고자 하는 바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적에게 스파이를 보내는 것은 물론 적도 우리에게 스파이를 보냅니다. 장교는 인력과 비슷한데 약간 다릅니다. 인력이 많아도 지휘할 장교가 없으면 군대는 제대로 싸우지 못합니다. 장교가 많으면 군대는 더 오랬동안 싸울 수 있고, 장교가 적으면 군대는 조금만 싸워도 와해됩니다.
불타는 표시는 국가내의 갈등을 말합니다. 지역감정이나 국민의 불안 같은거죠. 앞서서 돈을 적게 만들면 국민의 불만이 증가합니다. 국민이 불안해지면 국민들이 열심히 일을 안하므로 공업력이 줄어듭니다. 공업력이 줄어들면 돈을 더 적게 만들겠죠. 그러면 국민들은 더 일을 안합니다. 점령지에서 반란이 자주 일어나는 것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돈을 더 많이 주면 불만이 줄어듭니다.
동그라미 세개는 국가내의 화합을 말합니다. 이게 높아야 전쟁에서 잘 항복을 안합니다. 스파이로 낮추거나, 전략적인 공격을 하면 낮아집니다. 1.4에서는 잠수함으로 인해 수송함대에 타격을 입어도 낮아집니다. 어쨌든 적이나 우리에게나 중요합니다.
별로 도움이 될 건 적지만 일단 기본적인 건 파악했네요. 빼먹고 지나간게 있으면 알아서 댓글로 채워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은 피곤하므로 여기까지 입니다. 저 스스로 삼일 지나기 전에는 올리기를 빌어봅니다.
첫댓글 개인적으로 튜토리얼은 초보가 아니라도 한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힛춍 좋아하는 분한테는 강추.
히틀러가 튜토리얼 끝에서 아마 그림선물을 줬지요?
-_-a HOI2 한글판에서 맨 처음에 엉뚱하게 번역된 용어가 끝끝내 통용되는게 좀 거슬리는데, 희귀금속(rare metals)이 아니라 희소자원(rare materials)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지적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있으니 굳이 본문을 수정하지는 않겠습니다. 혹시나 퍼가시는 분들은 kweassa님의 댓글도 같이 가져가기 바랍니다.
나는 공산품이 싫어요!
개념글 공지로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