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투데이 방정훈 기자 = 평소 남은 음식을 데우거나 냉동식품을 먹을 때 이용하는 전자레인지. 잘만 활용하면 요리뿐 아니라 살림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별다른 테크닉 없이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 활용법 26가지를 소개한다.
1. 빵가루 만들기
먹다 남은 식빵을 4cm 길이로 잘라 키친타월 위에 나란히 놓고 2분간 가열한 후 손으로 비비면 고운 빵가루로 재탄생한다.
2. 건포도 되살리기
꾸덕꾸덕해진 건포도는 물이나 포도주를 살짝 뿌린 후 랩을 씌워 30초 정도 가열한다. 건포도가 한층 부드러워진다.
3. 깨소금 만들기
깨끗이 물기를 뺀 참깨를 넓은 접시에 놓고 랩 없이 3~4분간 가열한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면서 볶으면 고소한 깨소금이 완성된다.
4. 버터 녹이기
버터 한 숟가락을 그릇에 담아 20초간 가열한다.
5. 과일즙 쉽게 만들기
레몬이나 오렌지를 깨끗이 씻어 ‘강’ 단계로 1분간 가열하면 조직이 연해져 즙을 쉽게 만들 수 있다.
6. 딱딱해진 밥 되살리기
딱딱해진 밥은 물을 살짝 뿌리고 랩을 씌운 후 ‘강’ 단계로 약 2분 정도 데우면 부드러워진다.
7. 고구마 단맛 더하기
고구마의 전분은 천천히 가열하면 당도가 강해진다. 잘 씻은 고구마에 랩을 씌운 후 젖은 신문지에 싸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고구마를 좀 더 달게 먹을 수 있다.
8. 베이컨 굽기
접시에 냅킨을 두 장 깔고 베이컨을 겹치지 않게 놓은 다음 냅킨으로 덮어 가열하면 바삭하게 구워진다. 기름이 튀지 않아 청소 걱정도 없다.
9. 전자레인지 냄새 없애기
전자레인지 안의 음식 냄새를 없애려면 그릇에 물 한 컵과 레몬 두 조각을 넣고 ‘강’ 단계로 약 2~3분 정도 가열한다.
10. 소금 및 고춧가루 살균하기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소금이나 고춧가루를 펼친다. ‘강’ 단계로 20초 정도 가열하면 뽀송뽀송해질 뿐 아니라 세균도 없어진다.
11. 눅눅한 과자 및 김 되살리기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과자를 놓은 후 ‘강’ 단계로 1분 정도 가열하면 바삭바삭해진다. 김 또한 같은 방법으로 되살릴 수 있다.
12. 냉동만두 데워 먹기
냉동만두를 물에 담갔다가 즉시 건져 넓은 접시에 한 층으로 담은 후 랩을 씌워 가열한다. 1~2분 정도 식힌 후 랩을 벗기면 잘 익은 냉동만두를 맛볼 수 있다.
13. 토마토 껍질 벗기기
토마토 위에 십자로 4~5cm 정도 칼집을 넣은 후 랩을 싸서 30초 가열한 다음 냉수로 헹구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14. 콩조림 쉽게 해먹기
대접에 물을 붓고 반 컵 정도의 콩을 담은 후 5~7분 정도 가열한다. 이렇게 불린 콩을 냄비에 옮겨 양념한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졸이면 맛있는 콩조림이 완성된다.
15. 매콤한 겨자 만들기
겨자 두 큰술에 물 한 큰술을 넣고 ‘약’ 단계로 1분간 가열한다.
16. 스팀타월 만들기
수건을 물에 적셔 적당한 크기로 접은 후 넓은 그릇에 담는다. ‘강’ 단계로 1분30초 정도 가열한다. 스팀타월은 피지, 각질, 노폐물 제거는 물론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다.
17. 쑥찜타월 만들기
젖은 수건에 깨끗이 씻은 쑥을 잘 싸서 2분간 가열한다. 쑥찜은 피부재생과 노폐물 배출 효과가 탁월하다.
18. 행주 소독하기
젖은 행주에 중성세제 한두 방울 떨어드린 후 비벼 비닐봉지에 넣는다. ‘강’ 단계로 3분 정도 가열하면 행주가 소독된다.
19. 책갈피 만들기
좋아하는 꽃에 물을 뿌린 후 ‘약’ 단계로 2분30초 정도 가열한다. 모양의 변화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20. 속옷 삶기
속옷을 물에 담근 후 ‘강’ 단계로 5분 정도 가열한다. 얼룩도 빠지고 모양도 유지된다.
21. 통조림 보관
먹다 남은 통조림은 내용물을 내열 용기에 옮겨 담은 후 랩으로 싸서 가열한다. 랩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냉장고에 보관한다.
22. 딸기잼 만들기
꼭지를 딴 딸기 100g, 설탕 50g, 레몬즙을 속이 깊은 내열 용기에 넣은 후 5~6분 정도 가열한 다음 잘 섞어주면 된다.
22. 찜 요리하기
냉동 떡, 만두를 물에 슬쩍 담가 물기를 털어낸 후 그릇에 담고 뚜껑을 덮어 가열한다. 소량씩 해야 맛있게 찔 수 있다.
23. 채소 데치기
감자, 당근, 호박, 시금치 등의 채소를 물에 씻은 후 접시에 담고 비닐랩을 씌워 가열하면 물에 데치는 것보다 비타민C나 미네랄이 덜 파괴된다. 물론 시간도 절약된다.
25. 눅눅해진 튀김 되살리기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습기로 눅눅해진 튀김을 올려 가열하면 다시 바삭해진다.
26. 은행 익히기
은행에 살짝 칼집을 내고 가열하면 된다. 껍질을 벗길 때는 은행을 소금물에 1~2분 담가 두었다가 1분 정도 가열하면 금방 벗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