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A형 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 virus, HAV)
3. 뎅기열: 플라비바이러스과 (Flaviviridae)의 뎅기바이러스(Dengue virus), 모기 매개
4. 말라리아: 열원충(Plasmodium), 모기 매개
5. 지카바이러스: 플라비바이러스과 (Flaviviridae)의 지카바이러스(Zika virus), 모기 매개
6. 세균성 이질: 이질균(Shigella)
7. 장티푸스: 살모넬라 타이피균(Salmonella typhi)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등에서는 뎅기열 발생이 증가하고, 세계적으로는 홍역 환자가 늘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올해 우리나라에서 상반기 해외유입 감염병 신고 건수는 300건이 넘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전염병으로는 최근 동남아와 남미에서 확산하고 있는 뎅기열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 올해 상반기 필리핀에서는 지난해보다 2배 많은 9만2천 명의 뎅기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올해 상반기 해외유입 감염병 전체 건수 중 뎅기열이 가장 많았습니다.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에서 뎅기열로 인한 사망자가 늘고 있고, 필리핀은 사상 처음으로 뎅기열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 홍역은 전 세계에서 유행하고 있어 세계보건기구 보고를 보면 올해 5월까지 지난해보다 환자 수가 약 3배 증가했습니다.
※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세균성 이질·장티푸스 등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이 동남아 지역에서 급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