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AI(인공지능) 충격을 던진 대화형 AI ‘챗GPT’가 4개월여 만에 더욱 강력한 성능의 AI로 업그레이드됐
다고 개발사인 미국의 오픈AI는 3월14일(현지 시각) 초거대 규모 AI ‘GPT-4’를 공개하고 챗GPT 유료 버전에 적
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새로 업그레이드한 GPT는 문자뿐 아니라 이미지도 인식하며, 다양한 시험에서 인간과 비
슷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였다고 합니다. 새로 공개한 GPT-4 는 답변 능력이 개선된 것은 물론 텍스트와 이미지
를 함께 이해하는 능력까지 갖추어 생산성을 높일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따라서 호텔기업에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가 큽니다. 그러나 호텔사업계획서는 호텔건축주 개개인의 생
각을 외부로 표출해서 작성 되어져야 하므로 GPT-4가 어느 정도는 두리 뭉실하게 보완은 가능하나 세밀한 수치,
운영능력 등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호텔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투자유치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 합니다.
1. 호텔사업계획서란?
(1) 호텔건축주 자신의 사업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호텔사업진출을 가능케 하여 호텔사업기간
을 단축해주고, 계획사업의 성공에도 많은 효과를 거두게 한다.
(2) 호텔건축주에 도움을 줄 제3자, 즉 동업자, 자금 출자자, 관광진흥개발기금취급은행, 거래처, 더 나아가 일반
고객에 이르기까지 투자의 관심 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호텔사업계획서 작성은 정확하고 객관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전문성과 독창성을 갖춘 보편 타당한 사업계획서가
되어야 한다. 특정 금융 및 기관이나 제3자에게 호텔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호텔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2. 호텔 사업계획서는 누가 작성하여야 하는 것이 맞는가?
호텔사업계획서는 반드시 건축주가 작성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호텔사업은 자본 투자의 규모가 큰 관계로 외
부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호텔전문기관에 의뢰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호텔 건축주가의 사업구
상과 경영목표가 사업계획서에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호텔사업계획서가 문서의 형식에 있어서 얼마나 멋있게 작성되어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운영인력과 자
금, 호텔경영기술과 호텔의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전망 등을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반영하고 있어 현실적이며 실
현 가능성이 있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호텔전문가에 의뢰를 하더라도 호텔건축주 자신의 경영목표와 호텔사업에 대한 구상이 정확히 반영되도
록 해야 한다.
3. 호텔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는 어떻게 ~
호텔사업계획서를 호텔건축주 혼자서만 볼 것이라면 굳이 어떠한 정해진 형식을 따를 필요가 없을 것이고, 보는
사람이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이라면 간단한 메모 형식이든지 일기장 형식이든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할 수 있
다.
그러나 대부분 호텔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가 호텔사업과 관련한 제3자들에게 호텔사업을 설명하고 투자나
거래관계 형성을 위한 설득자료로 사용이 된다면 계획하고자 하는 호텔사업 전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아 일정
한 형식을 갖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다. 호텔사업계획서의 제출기관(승인에 필요 건설사업계획서, 금
융기관 제출 사업계획서, 투자 유치 사업계획서)에 따라 그 작성을 다소 융통성 있게 할 필요가 있다.
호텔사업계획서의 작성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1단계
호텔사업계획서 작성 또는 사용 목적에 따라 기본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호텔사업계획서 작성에 앞
서 미리 기본계획과 작성순서에 대한 대강과 필요한 사항 등을 먼저 준비해야 한다.
기본목표와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부터 구체적인 호텔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호텔계획서가 초점
을 잃게 되고 누락되는 부분이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즉, 대강의 계획을 먼저 세우고 세부계획을 세워나가
는 방식이 좀 더 체계적이다.
(2) 제2단계
호텔계획서를 금융기관이나 투자가 등에 제출하는 경우에는 작성에 앞서 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별도의 호텔계
획서 양식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즉,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호텔계획서를 요구하는 곳에는 요구에 맡게 호텔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아무리 훌륭한 호텔계획서일지라도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하지 않는 것은 환영받지 못한다.
(3) 제3단계
호텔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계획적이어야 한다. 대부분 호텔계획서는 사업의 추진일정에 따라 작성기한이 정
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전체의 호텔사업계획을 고려하여 호텔계획서도 시기 적절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4) 제4단계
호텔사업계획서 작성에 실제 필요한 자료와 첨부서류 등을 미리 준비하여야 하고, 사업계획서의 형식을 나름대
로 결정해야 한다.
(5) 제5단계
위와 같은 준비단계를 거쳐 실제로 호텔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때는 호텔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등을 숙지
하고 작성하여야 훌륭한 호텔사업계획서가 작성될 수 있다.
(6) 제6단계
호텔사업계획서를 완성하는 것이다. 사업계획과 관련된 자료들을 첨부시키고 기왕이면 모양이 좋도록 표지를
만드는 등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정성과 신뢰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투자유치에 성공할 수 있다. (독특한
디자인 등..)
4. 호텔 사업계획서의 구성 및 내용은 어떻게~
호텔사업계획서의 구성이나 내용을 획일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워 챗GPT-4도 올바른 작성은 어려울 것이다. 호
텔사업계획의 대상인 사업형태가 각각 다를 수 있고, 호텔계획서를 외부에 제출하는 경우 제출처가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때 그때의 사정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다.
호텔건축주가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호텔계획서 사례를 목차 중심으로 소개해 보기로 한다.
<호텔사업계획서 구성(예)>
1. 호텔사업체의 개요: 호텔를 하고자 하는 개인 및 회사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대표자나 경영진의 현황과
주주현황 또는 향후의 예상되는 변동내용이 들어가야
2. 호텔 건립배경과 목적, 향후의 전망: 호텔을 하게 된 배경, 목적, 사업의 기대효과, 호텔 선정과정과 그 호텔사업에 대한 전망 및 앞으로의 사업전개 방법과 경영 전망
3. 조직 및 인력에 관한 계획: 회사가 설립될 경우의 조직도, 조직 및 인력구성과 직원 현황 및 충원계획, 교육훈련
계획 등
4. 호텔상품 및 인테리어 계획: 호텔상품 및 제반시설현황, 호텔투자계획 등
5. 운영현황 및 하드측면 개발계획: 호텔매니지먼트 구성 및 호텔개발투자계획 및 부대시설
6. 판매계획: 동종동급업계 및 관련업계의 현황과 전망, 판매실적 및 계획과 마케팅 전략
7. 재무 및 수익에 대한 계획: 재무현황과 자금수지 예상, 손익분기점 분석 및 수익성 향상계획 등
8.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과 조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9. 기 타(세부추진 일정): 그 밖에 사업추진에 관한 일정과 계획 등 필요한 사항
호텔 사업계획서에는 대략 위와 같은 사항들에 대한 사업 현황이나 전망과 공사추진계획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실제 사례 목차
1. 사업현황 2. 건립배경 및 목적 3. 입지현황
4. 시장환경분석 5. 공사계획 6. 투자 및 자금계획
7. 운영계획 8. 재무분석 9. 위험요소 및 대책
10. 공사 추진계획 등
마 무 리
우리나라에서 호텔에 투자를 할 때에는 호텔의 실무 현장 전문가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호텔에 투자해 본 경험과
관광진흥법에 대한 지식이 많고, 호텔실무경험이 풍부하며, 호텔 운영을 잘 할 수 있는, 호텔 투자에 특화 되어있
는, 호텔 등급 평가의 권위 있는 호텔 최고의 전문가를 선택하면 후회 없이 호텔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할 수 있
을 것으로 확신 합니다.
※호텔프로젝트상담 : 호텔개발자문, 호텔경영, 복합리조트 등
호텔사업진출타당성분석, 호텔사업계획서, 호텔사업승인 및 변경, 호텔업등급컨설팅, 호텔인력배치 및
매출증대 경영지도
최고의 호텔전문가 : 소장/교수 김 학 수
(050 -2808 -8989 / 02-790-5480)
※ 2023년 상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접수 일정
1)시설자금 접수 기간: 2022.12.23.(금)~23.05.12.(금)
※참고: 관광기금은 융자대출로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 것으로
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사전 계약금, 수수료 및 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완전 불법입니다.
(100% 기금을 받아 준다고 하는 것은 120% 거짓임)
(무단전제 및 복사를 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