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혹은 MP3, 노트북 컴퓨터 등을 준비한 경우라면 전원 어댑터는 필수다. 나라마다 전원 코드 입력형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호텔에 따라 전원을 110볼트, 220볼트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설사 이렇다 하더라고 입력코드 형태가 다르면 사용할 수 없다.
시중에 나라별로 입력 가능한 전원 어댑터를 구할 수 있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 가능한 만능 어댑터도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준비하는 게 좋다.
9. 돌아올 때 선물은?
이건 여행 떠나면서 필요한 건 아니지만, 대개 돌아올 때 고민되는것 중의 하나다. 아주 간단한 과자 한상자 들고 오면 여행 뒤끝이 깨끗한데 이걸 깜빡해 서운함을 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약간의 관심이 필요하다 하겠다.
10. 카메라는 작은 것, DSLR 이라도 기본만..
여행을 떠나면서 카메라는 기본이다. 개인적으로 나도 사진을 좋아해 무거운 카메라와 렌즈를 몽땅 들고 가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솔직히 여행 사진은 부가적이다. 여행은 즐거워야 하는데 사진 때문에 힘들다면 그건 본래 목적과 상충된다 하겠다. (물론 사진을 목적으로 떠난 여행이라면 무거움이나 불편함은 감수해야 겠지만 말이다.)
아무리 사진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해 DSLR 카메라를 들고 가더라도 가능한 기본 렌즈만 준비하는 게 어떨까 싶다. 렌즈 한두개 더... 라는 생각에 여행지에서 어깨 빠진다. ^^;; (경험상..)
11. 신용카드는 필수
해외 여행을 할 때는 가능하면 현금은 많이 소지하지 않는 게 좋다. 여러모로.. 분실 위험도 있을 뿐 아니라 날치기를 당해 낭패를 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아주 오지 국가가 아니라면 신용카드 정도는 다 통용되니, 필수적인 현금 약간에 신용카드는 필수다.
12. 한국 전통 기념품은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