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장성 선비들의 의리와 절개)1
(구국대열에 앞장선 장성의 선비들)
연산군의 폭정으로 반정부군을 일으키려고 격문을 돌리는데 앞장을 선 김개(金漑)
김개는 이름(漑).자(漑之)로 아곡 박수량의 향촌 스승이었다.격문을 돌린 사건으로
중앙에서 홍문관 교리도 했지만 옥과현감으로 좌천되기도 하였다.
광주 사동 봉산재의 주인 충주 박씨 訥齋 朴祥은 호(訥齋).시호(文簡)으로 나주목사
때에 연산의 애첩 숙화의 아비 김쇠부리를 장살시켰다.눌재는 서울 관가에 자수
하러 갈 때 고양이가 바지가랑이를 물고 따라 오라는 시늉을 해서 따라갔다(금강산
정양사).그후 임금이 바뀌고(중종) 그 사건은 불문에 붙여지게 되었다.
猫畓을 선사했으며 그것으로 정양사에 매년 시주를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호남사림의 큰 맥을 이룬 신평인(宋欽).울산인(金麟厚)
청백리 태인인(朴守良은 호(莪谷).시호(貞惠)이다(백비의 주인으로 유명한 인물)
임란 때 남문창의(金景壽).의병(奇孝諫).의병(奇孝謹).화차발명으로 행주산성전투
를 승리로 이끈 (邊以中).동래산성에서 순국한 양산군수(趙英圭).입암산성에서 순절한
(尹軫).한말의 장성의 의병(奇宇萬)과
후기 호남의병의 중심이요 전국의병의 꽃인 (奇參衍)은 삼계 수연산에서 출발한
호남창의회맹소였다.기삼연 의병대는 일본침략자들의 공포의대상이었다.
기삼연의 후예로는 (金容求).(金準).(全海山)의병들이 활약했다.장성인은 위정
척사운동의 선구가 되었으며 가장 먼저 상소를 올린 (奇正鎭)과 (李恒老)는 한말
의병의 중심이 되었다.이근택 저격사건을 주도한 (奇山度).1862년 임술농민항쟁
1894년 동학농민혁명과 황룡전투.1927년 신간회 활동과 1929년 11월 광주학생
독립운동과 1943년 제2학생독립운동에도 장성인들이 많이 활약을 했다.
순창 관광 안내도(사인보드)2
1병풍폭포 2강천계곡 3현수교 4구장군폭포 5순창고추장 전통마을 6장군목(요강바위) 7향가유원지 8훈몽재
전라북도 관광 안내도(사인보드)3
전주시(덕진공원) 군산시(근대문화도시) 익산시(보석테마파크) 정읍시(내장산국립공원)
남원시(광한루원) 김제시(벽골제관광지) 완주군(삼례문화예술촌) 진안군(마이산도립공원)
무주군(반디랜드) 장수군(승마레저체험촌) 임실군(치즈테마파크) 순창군(강천산 군립공원)
고창군(고창읍성) 부안군(변산해수욕장)
순창 강천산 군립공원(사인보드)4
구장군 폭포(사인보드)5
구장군폭포는 9명의 장수가 죽기를 각오하고 전장에 나가 승리를 얻었다는
전설이 담긴 폭포로 높이가 약120m로 두줄기로 되어 있고 남근석과 여근석
의 조화로운 모습이다. 이폭포는 강천사에서 현수교(약900m.10분)를 지나
구장군폭포(500m.약10분)에 이른다.이번여행에서는 가지를 못했다.
폭포수 주변과 숲속의 음이온은 우리 몸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음이온은
혈액을 정화시키고 저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병풍폭포6
큰폭포는 높이가 약40m이고 물의폭은 15m.작은폭포는 높이가 30m 물폭은 5m로
전설에 의하면 병풍바위 밑을 지나온 사람은 죄를 지은 사람도 깨끗해진다 라고 했다.
강천사로 오를 때의 멋진 풍경7
거라시 바위8
거라시 굴 혹은 걸인 바위로 부르는 곳으로 예로부터 문전 걸식 구걸해온
걸인들이 이 굴 앞에 자리를 깔고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동냥을 받아
강천사 스님에게 시주를 하고 부처님께 복을 빌었다는 나눔을 실천했던
장소로 전해오고 있다.
남근석9
예로부터 이 돌에 손을 얹어 풍요와 득남을 기원하였다.
강천산 군립공원 풍경10
천우폭포11
하늘에서 비가 내리면 자연적으로 폭포가 이루어진다 하여 천우 폭포라고 부른다.
강천산 숲속 데크 산책로(사인보드)12
아랫용소13
명주실 한 타래가 들어갈 정도로 깊은 용소로 전설에 의하면 윗용소에는
숫용.아랫용소에는 본처인 암용.섬진강 줄기인 풍산면 향가에는 소첩
용이 살았다고 한다.
지상에서 천년을 산 암용들이 몇년전 승천한 숫용을 따라가야 할 때가 되자
소첩용은 가뭄으로 어렵게 농사짓던 노총각을 홀려 자기가 싸움에서 이기도록
도움을 주면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약속한다.
노총각은 용들이 혈투를 벌이는 동안 본처용을 칼로 찔러 소첩용이 승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에 소첩용은 노총각에게 아내될 여자를 내려주고 전답이 있는 곳에 물줄기를
만들어줘(팔덕천) 가뭄에도 어려움이 없도록 소원을 들어줬다는 전설이다.
극락을 향하여14
강천사 일주문(강천문)15
剛泉門 현판(2001년 南谷 金基旭의 글씨)16
강천사(안양루)17
安養樓 현판(靑江 張壹淳 글씨)18
강천사(대웅전)19
강천사는 887년(진성여왕 원년) 도선국사에 의해 창건된 절이다.
도선이 창건시에 이 절은 머리카락과 수염이 없는 사람이 이어야
빈찰에서 부찰로 바뀌고 정화가 된다고 예언했다.지금은 비구니
도량이다.
大雄殿 현판(古逢 崔承浩 글씨)20
대웅전 석가모니불(중앙).관세음보살(좌측).지장보살(우측)21
강천사 대웅전 앞 5층석탑(유92호)(순창 팔덕 청계리)22
1316년(고려 충숙왕3년)에 덕현선사가 강천사
중건과 함께 화강암으로 정교하게 조각하여 건립한 것이다.
강천사(尋牛堂)23
강천사 염화실(좌측).세심대(우측)24
설씨부인 권선문(보728호)(원본은 전주박물관에 보관)25
정부인 설씨가 강천사 중건을 위해서 백성들에게 시주를 권선한 16폭의 문첩이다.
貞夫人 薛氏(1429년-1508년)는 본관은 순창이요 歸來亭 申末舟(신숙주의 동생)의
부인으로 司直 薛伯民의 딸이다.소유자는 고령신씨 귀래정공파 종중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因果說이란 사람이 살아 있을 때 행한 것은 因이라 하고 그 후에
상응한 보답을 받는 것을 果라고 한다.어느날 꿈에 돌아가신 친정어머니 邢氏께서
하늘에서 내려와 조용히 말씀하시기를 내일 어떤 사람이 와서 좋은 일을 하자고
말할 때 꼭 따르도록하면 너에게 큰 복이 될 것이다.
과연 평소에 잘 아는 이웃의 若非라는 여성이 와서 우리 순창 광덕산에 신령이라는
스님이 움막을 짓고 부처님을 모셨는데 허물어져 옛터만 남게되어 뜻이 있는 중조라는
스님이 한탄을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