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바울의 자기 고백
고린도후서 11:1~15
1 원하건대 너희는 나의 좀 어리석은 것을 용납하라 청하건대 나를 용납하라 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5 나는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는 줄로 생각하노라 6 내가 비록 말에는 부족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내었노라 7 내가 너희를 높이려고 나를 낮추어 하나님의 복음을 값없이 너희에게 전함으로 죄를 지었느냐 8 내가 너희를 섬기기 위하여 다른 여러 교회에서 비용을 받은 것은 탈취한 것이라 9 또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 비용이 부족하였으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였음은 마게도냐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고 또 조심하리라 10 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속에 있으니 아가야 지방에서 나의 이 자랑이 막히지 아니하리라11 어떠한 까닭이냐 내가 너희를 사랑하지 아니함이냐 하나님이 아시느니라 12 나는 내가 해 온 그대로 앞으로도 하리니 기회를 찾는 자들이 그 자랑하는 일로 우리와 같이 인정 받으려는 그 기회를 끊으려 함이라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제 11:1~15은 거짓 선지자들을 더욱 강하게 공격하며 자신의 사도권에 대해 바울이 자기 고백을 합니다.
A 하나님의 열심으로 일하는 바울 자신을 고백합니다.
1~2절 [원하건대 너희는 나의 좀 어리석은 것을 용납하라 청하건대 나를 용납하라 2 내가 하나님의 열심[하나님의 질투로 적대자를 대한다는 의미]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용납하라] = 아네코 = 지지하다, 견디다, 너그럽게 보아주다는 의미입니다.
바울은 자신을 자랑하는 어리석은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유감스럽게도 고린도 교인들의 수준이 턱없이 자기를 자랑하는 자들에게 현혹되는 정도였으므로 그들에게 바른 것을 보여주고 진리로 인도하기 위함입니다.
[용납하라, 용납하라] = 2번 반복은 그만큼 어렵게 결정한 것을 뜻합니다.
[정결한 처녀로 중매함] = 약혼시켰다. 정혼시켰다는 의미입니다. - 믿음(신앙)의 순결함.
바울이 고린도 교인들을 미혹하는 자들에 대해 질투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그리스도의 기쁨과 고린도 교인들의 행복을 그들이 훼방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린도 교인들을 그리스도에게 중매시킨 장본인으로서의 바울은 그 사실을 그냥 두고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A' 그러나 바울의 진짜 염려함을 전합니다.
3절 [그러나 나는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미혹한다] = 엑세파테센 = 완전히 속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패할까 두려워] = 거짓 사도들은 사탄의 대리인으로 고린도 교인들을 감쪽같이 속여 그리스도를 저버리도록 유도하려 했기에, 바울은 그들의 믿음의 아버지로서 염려하는 것입니다.
B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용납함을 꾸짖습니다.
4절 [만일 누가 가서 1)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2)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3)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잘 받아들이는구나]]
[누가] =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적대자인 거짓 선지자들을 말합니다.
[다른 예수] = 예수의 본질에 관해 달리 해석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다른 영] = 평강과 자유의 영(14:17)에 반대되는 두려움과 종의 영을 뜻합니다.
[다른 복음] = 갈 1:6-9 언급된 십자가의 죽음을 통한 대속의 도를 부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B' 바울은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없다고 자신을 변론합니다.
5절 [나는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는 줄로 생각하노라]
바울은 자신을 다른 사도와 비교하려는 의도로 이 표현을 사용한 것이 아닙니다.
굳이 비교해서 말한다고 하더라도 자신은 조금도 뒤지지 않기에 자신의 사도적 권위가 확실함을 보여주고 있을 뿐입니다.
- 세워주신 이가 그리스도이기 때문입니다.
C 바울이 말에는 부족하다고 고백합니다.
6절 [내가 비록 말에는 부족하나 지식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내었노라]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말을 잘하는 것], 즉 수사학적 웅변술이 있느냐 없느냐로 사람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적대자들의 기준이냐 아니면 고린도 교인들의 기준이냐 하는 점입니다.
이것은 고린도 교인들이 웅변술에 따라 사도들의 권위를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C' 선교비에 대해 정직했음을 고백합니다.
7~9절 [내가 너희를 높이려고 나를 낮추어 하나님의 복음을 값없이 너희에게 전함으로 죄를 지었느냐 8 내가 너희를 섬기기 위하여 다른 여러 교회에서 비용[선교 후원금]을 받은 것은 탈취한 것이라 9 또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 비용이 부족하였으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였음은 마케도니아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고 또 조심하리라]
복음을 전하는 자가 듣는 자들로부터 물질적인 생활을 위한 보조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하나님이 약속하신 권리입니다.
신 25:4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롬 4: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고린도 교회의 거짓 사도들은 고린도 교인들로부터 물질적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에게 물질적 도움을 받지 않고 장막 만드는 일로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D (10-12절) 기회를 찾는 자들
10~12절 [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속에 있으니 아가야 지방에서 나의 이 자랑이 막히지 아니하리라 11 어떠한 까닭이냐 내가 너희를 사랑하지 아니함이냐 하나님이 아시느니라 12 나는 내가 해 온 그대로 앞으로도 하리니 기회를 찾는 자들이 그 자랑하는 일로 우리와 같이 인정받으려는 그 기회를 끊으려 함이라]
거짓 사도들이 내심으로 바울도 자신들처럼 복음의 삯을 받기를 바랬습니다.
그것은 자신들도 복음과 고린도 교인들을 위해 전심전력하는 사도로 인정되고 싶었음을 의미합니다.
D' 거짓 사도들의 정체를 밝혀줍니다.
13절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E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거짓말쟁이임을 밝혀줍니다.
14절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E' 사탄의 일꾼들도 역시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함은 뻔한 일이라고 권면합니다.
15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 심은 대로, 행한 대로 심판하시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