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평정척도는 행동이나 특성의정도나 반응 빈도나 양을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숫자를 표시하도록 하는 척도이다.
리커트 척도는 모든 진술문에 반응하도록 한 다음 모든 진술문의 평정 점수를 합산하여 정의적 특성 점수로 간주하는 종합평정법이다
둘다 평정의 방법은 동일하나 숫자평정척도는 관찰자의 관점이고 리커트는 응답자의 관점이 다른건가요?
교재 597-598 ,,560 에 나온 예시문으로 봣을때 무슨 차이인지 잘모르겠어요. ~~
첫댓글 저도 이거 궁금해요 ㅠㅠ
'둘 다 평정의 방법은 동일하나 숫자평정척도는 관찰자의 관점이고 리커트는 응답자의 관점이 다른 건가요?'이렇게 이해하신 게 맞다고 생각해요.숫자평정척도는 '관찰법'의 하위항목이잖아요. 즉,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방법의 하나고리커트 척도는 '자기 보고법'의 하위항목이다보니 학생이 스스로 자기 상태를 표현하도록 한 방법으로저는 이해했습니다 ㅎㅎ
어떤 관점이냐 보다는 근본적인 차이는 종합평정하느냐의 여부임. 숫자평정척도는 각 항목별로 행동이나 특성의 정도나 빈도를 나타내주는 것일 뿐 전체적인 종합은 없음. 각 항목별 의미 파악으로 그침. 반면, 종합평정척도는 말 그대로 특정 주제나 행동과 관련하여 각 항목별 의미도 나타내지만 그걸 전체로 종합하여 평정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음. 강의 중에 종합점수 내는 방법을 설명했듯이.쌤, 열공하세요~!!!
첫댓글 저도 이거 궁금해요 ㅠㅠ
'둘 다 평정의 방법은 동일하나 숫자평정척도는 관찰자의 관점이고 리커트는 응답자의 관점이 다른 건가요?'
이렇게 이해하신 게 맞다고 생각해요.
숫자평정척도는 '관찰법'의 하위항목이잖아요. 즉,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방법의 하나고
리커트 척도는 '자기 보고법'의 하위항목이다보니 학생이 스스로 자기 상태를 표현하도록 한 방법으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ㅎㅎ
어떤 관점이냐 보다는 근본적인 차이는 종합평정하느냐의 여부임. 숫자평정척도는 각 항목별로 행동이나 특성의 정도나 빈도를 나타내주는 것일 뿐 전체적인 종합은 없음. 각 항목별 의미 파악으로 그침. 반면, 종합평정척도는 말 그대로 특정 주제나 행동과 관련하여 각 항목별 의미도 나타내지만 그걸 전체로 종합하여 평정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음.
강의 중에 종합점수 내는 방법을 설명했듯이.
쌤,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