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닛시
(출애굽기 17 : 8-16)
오늘본문은 이스라엘과 아멜렉의 싸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430년 동안 애굽에서 종살이 하다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로 해방 받고 애굽에서 나옵니다. 홍해를 건너고 마라를 지나고 엘림을 지나고 르비딤이란 곳에 이르렀을 때에 아말렉 군사가 쳐들어왔습니다.
언제 아말렉이 쳐들어왔습니까? 성경에 보면 출애굽기 17장 8절 그 바로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과 불평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맛사라는 곳에서 물이 없다고 원망, 불평을 했습니다.
언제 마귀가 우리를 공격해옵니까? 우리가 주님 은혜에 감사하지 아니하고 사소한 일에 원망, 불평하고 부정적인 얘기를 많은 사람들 앞에 내어 쏟을 때에 마귀가 공격해 오는 것입니다. 예수 믿고 난 다음 우리의 삶은 절대 감사가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첫째도 감사요, 둘째도 감사요, 마지막도 감사가 되어야 합니다. 쉽게 원망하거나 불평하면 아니 되는 것입니다. 원망 불평하면 이스라엘 백성을 아말렉이 친 것처럼 마귀의 공격이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마음이 늘 주님 안에서 주님 은혜에 감사하며 긍정적인 마음자세로 바뀌어져야 합니다.
동시에 저들이 피곤하여서 일부가 그 대열에서 뒤쳐졌을 때에 아말렉이 공격해왔습니다.
사탄이 누구를 공격해옵니까? 신앙생활을 하긴 하는데 세상 일에 피곤하고 지쳐서 열심을 내지 못하고 뒤로 쳐진 사람들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해이해지고 나약해졌을 때 마귀가 공격해 오는 것입니다. 사소한 일에 시험에 들었을 때 마귀가 공격해 오는 것입니다.
마귀를 대적해야 됩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여호수아는 전쟁에 나가 싸웁니다. 오늘 본문에서 증거하기를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라고 했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전쟁에서 잘 싸워야 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는 이스라엘과 아말렉의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기도에 승리하라는 것입니다. 승패는 기도에 달린다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지팡이를 붙잡고 기도합니다.
모세는 기도할 때 지팡이를 들고 기도했습니다. 빈손 들고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모세의 손에는 하나님의 능력을 상징하는 지팡이가 들려져 있습니다. 그 지팡이는 일찍이 뱀이 되었던 지팡이, 애굽의 10대 재앙을 내린 지팡이, 홍해를 가른 지팡이, 반석을 쳐서 물을 냈던 기적의 지팡이입니다. 모세는 그 지팡이를 잡은 손을 들어 하나님의 능력을 간절히 구했습니다. 기도할 때 이스라엘이 강해져서 승리하지만 기도를 쉴 때 아말렉이 강해져서 실패하게 됩니다. 모세의 손은 과거에는 애굽인을 쳐 죽인 혈기의 손이었으나 하나님에 의해 사용됨으로써 능력의 손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기도하는 손을 하나님이 붙드시고 사용하시고 능력을 베풀어 주십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이 직접 일하시고 싸우십니다.
그냥 기도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보혈의 지팡이를 들어야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르신 피가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씼어 주십니다. 우리의 가난문제를 해결해 주십니다. 질병문제를 해결해 주시빈다. 우리의 슬픔과 고통과 절망을 건져주는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보혈의 능력은 시험을 이기는 승리입니다. 보혈의 능력은 정결한 마음을 얻게 합니다. 보혈의 능력은 부정한 모든 것을 맑게 하십니다. 보혈의 능력은 날마다 나에게 찬송을 줍니다.
모세가 지팡이 없이 맨손 들고 기도해 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그 지팡이가 바로 하나님께서 같이 한다는 증거가 된 것처럼 보혈의 지팡이를 우리가 의지하고 나가면 그 보혈의 지팡이를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와 같이 계시는 것입니다.
말씀의 지팡이를 가지고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원수의 염통을 찌르는 칼입니다. 또,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우리에게 주는 믿음의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장 17절에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기도한다는 것은 바로 성령의 검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 검에 원수 마귀는 찔려서 한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하는 것입니다.
예수 이름의 지팡이를 들고 기도해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가지고 기도하라고 주님은 말씀했습니다. 요한복음 14장 13절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사도행전 5장 42절에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그때에 제자가 더 많았졌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지팡이를 붙잡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보혈의 지팡이, 말씀의 지팡이, 예수의 이름의 지팡이를 가지고 믿음으로 승리하는 것입니다.
2. 연합하여 기도합니다.
모세 혼자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아론과 훌이 있었습니다.
아론이라는 뜻은 총명함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데 있어서 총명함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지혜와 총명을 주셨습니다. 사람은 내일의 일을 모릅니다. 그러기에 늘 깨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수 있는 총명함이 필요합니다.
훌의 뜻은 지팡이로 측정, 측량, 심판해 본다는 것입니다.
전쟁은 여호수아가 나가 싸우는데 모세가 손을 들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집니다. 모세와 아론과 훌이 함께 손을 들고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하였습니다.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멜렉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렸습니다.
혼자 기도하다가 보면 힘들면 포기하고 그만 두지만 함께 기도하면 서로 합력하여 기도할수 있습니다.
모세가 아론과 훌이 함께 기도한 처럼
목사님과 함께 기도하고 성도들과 함께 기도하고 가정을 위해 자녀를 위해 함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의 힘이 무엇인가?
기도의 힘은 하나님과 손잡는 것입니다.
기도의 힘은 마귀를 이기는 강한 무기입니다.
기도의 힘은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만납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면 죽듯이
성도가 기도를 멈추면 그리스도인의 영성과 능력을 잃게 됩니다.
기도는 기도로 채워야 합니다. 기도는 기도로 풀어야 합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임합니다.
기도동역자들이 있다는 능력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의 능력을 발휘하는 출발입니다.
3. 기념될 만한 기도응답이 있습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은 아멜렉과 싸워야 했을까요?
아멜렉은 육적인 속성이라는 뜻입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육적 속성이 있습니다. 두려움, 근심, 걱정, 염려등 이것을 가지고 영적인 삶을 살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날마다 아멜렉과 싸워야 합니다. 여호와닛시합니다.
내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싸우시기에 반드시 승리합니다,
모세가 있는 산은 호렙산입니다. 호렙산이란 뜻은 황페하다는 것입니다. 황페한 바짝 마르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내게 임할려면 내생각이 바짝 말라야 합니다.
모세가 든 지팡이는 하나님의 지팡이입니다.
하나님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권능, 능력, 심판, 측량을 붙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손을 든다는 것은 하나님께 항복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손만 들면 팔이 아픕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일하도록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면 승리합니다. 손이 내리면 금방 육체적 속성이 쳐 들어 옵니다. 다시는 육적인 속성이 다시 살아나지 않도록 아멜렉전쟁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여호와닛시라고 했습니다. 내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싸우십니다. 하나님이 친히 싸우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이겨 놓고 싸우는 것입니다.
여호와닛시입니다.
하나님께서 대대로 싸우시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승리합니다.
기도는 누가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기도합니다. 물론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지만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육적인 속성이 다르기에 기도는 내가 해야 합니다. 내가 기도할때 함께 기도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하고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였습니다.
여호와 닛시는 하나님께서 맹세하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습니다.
대대로 싸워 승리하시는 여호와 닛시입니다.
하나님께서 이겨 놓고 싸우는 것이기 내가 여호와 닛시하면
육적인 속성이 사라지고 영적인 능력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실패해도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도록 말씀을 붙잡고 언약을 붙잡고 함께 기도하면서
이겨놓고 싸우는 것입니다.
여호와 닛시
여호와 닛시
여호와 닛시
날마다 선포하고 기도하십시오.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멜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