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6.) 제3차 대비주 49일 기도 1주차 법문/ 변재를 성취하는 대비주 기도
스마트폰 열어서 유튜브 한 번 봐주세요.
덕양선원 유튜브에 다 구독 중이시죠?
구독 안 하신 분들은 지금 구독하시고 ‘좋아요’ 늘 누르시죠?
그런데 10명 내외분만 ‘좋아요’를 누르는 것으로 표시가 납니다. 여기 계신 분만 해도 훨씬 많으신데.
거슬러 올라가서도 다 “좋아요”를 꾹 꾹꾹 누르시면 이 덕양선원 유튜브가 힘을 내요.
자 열어보세요. 지금 보고 계시죠? 홈 한번 보시겠어요?
홈 보면 구독자 수가 몇 명으로 돼 있습니까? 1.34천 명 돼 있죠
13억 4천만 명이 들어와도 다 들어올 수 있죠. 그죠?
이게 바로 광대, 천수경에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廣大圓滿無碍大悲心陀羅尼]가 나오잖아요.
이 덕양선원, 이 도량에도 여러분들과 함께 대비주를 동음으로 독송하시기 위해서 대비주 수행자들이 오시면 이 법당에 꽉 차게 앉고 또 저 입구에도 앉으시고 문 열고 자리 깔고도 앉으시고 하면 무한으로 같이 대비주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대비 광대예요.
여러분 마음 도량에는 무엇을 얼마만큼 담을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들이 이 세상에 태어나셔서 살아온 모든 역사들, 그리고 과거 생에서 겪었던 모든 삶의 역사들도 여러분들 마음속에 다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여러분들의 삶의 역사도 다 담을 수 있어요. 담고도 남아요.
공간으로 보면 온 우주를 그대로 들이쉴 수 있는 그러한 넓고 넓은 마음이 여러분들의 본성이라는 거예요. 이게 대비 광대입니다. 광대.
다 받아들이면 그 받아들인 내용물 중에는 거친 것도 있고 고운 것도 있고 마음에 맞는 것도 있고 마음에 맞지 않는 것도 있고 온갖 것들이 많겠죠.
마음에 맞지 않는 그 삶의 내용들을 여러분들이 대비주 독송할 때 잡념처럼 그런 것들이 떠오르게 되면 마음이 불편하고 혹은 불안하고 혹은 여러분들의 원을 생각할 때 불가능할 것 같은 그러한 마음에 마치 먹구름이 낀 것처럼 어두워집니다.
그런데 계속 지성심으로 대비주를 외우다 보면 그러한 불편한 마음이 사라져서 마음이 편안해지고 불안한 마음이 사라져서 마음이 편안해지고 미래의 일을 떠올려보면 아주 희망이 가득해지고 “내 소원은 성취된다.” 하는 믿음이 마음속에 확실하게 자리를 잡게 되잖아요.
그러면서 수많은 것들을 담고 있는 그 마음의 내용물들이 어떤 것들은 번뇌로 불렀던 것들이 깨달음과 교훈으로 빛을 발하게 됩니다.
좌절에 사무쳐 있던 내용들은 그것이 원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또 아팠고 원하지 않는 경험을 했고 온갖 거친 그러한 체험을 기억하고 있던 것들은 몹시 불편했죠.
그런데 그런 것들을 내 마음에서 받아들여서 소화 시키고 정리시키고 융합을 시켜내면 그것이 다 약으로 변화가 일어나요.
그래서 대비주를 지성심으로 독송하게 되면 변재를 성취한다. 경전에서 이렇게 표현하고 계시죠.
변재는 판단을 잘한단 말입니다. 분별을 잘한단 말이에요.
어떨 때는 우리가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해야 될까? 말아야 할까? 또 왜 이럴까?
처리해야 되는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는 일들이 다가오잖아요.
그런데 대비주를 더 독송하는 수행을 하고 또 거기에 대해서 정보를 더 살펴보고 또 조언도 구하고 또 서로 의논도 해보고 대화를 나눠보는 그런 시간을 더 가지고 그러면서 대비주 수행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있는 자리에서 여러분 일을 통해서 관련된 분들에게 이로움을 주는 복을 짓는 시간을 가지다 보면 팽팽하던 것이, 알 듯 말 듯하던 것이 아는 쪽으로, 될 듯 말 듯 하는 것이 되는 쪽으로 정해지게 되잖아요.
그러면 그때 분별이 저절로 되는 거예요.
그래서 '분별할 변 辨' 자를 써서 변재(辨才)를 성취한다.
그걸 표현하면 말을 잘하는 거잖아요. 그죠? 그리고 ‘두루 할 편’ 발음으로는 ‘두루 할 변’ 변재는 영향력을 이야기합니다.
여러분들의 존재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필요를 충족 시켜주고 이로움을 줄 수 있는 그러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 거예요.
그것은 우리들이 삶의 역사를 잘 받아들여서 이것을 소화 시키고 정리시켜서 아웃풋할 수 있는 지혜로 깨달음으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원으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그리고 약으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 거예요.
이럴 때 자기 삶의 모든 역사를 받아들여서 사랑을 하는 것이 이게 자기 사랑이잖아요.
자기를 있는 그대로 진여성 표현대로 자기를 통째로 사랑하는 거예요.
자기 자신의 삶을 통째로 사랑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하면요.
남들을 그렇게 보고 남들을 그렇게 사랑하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런데 아직까지 내 마음속에 응어리나 상처나 아픔이 담겨 있는 채로 스스로 불편한 상태에서는 사랑하는 것이 힘들죠. 그리고 사랑하는 방법도 잘 떠오르질 않아요.
사랑한다고 하는 것이 상대방은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집착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는 깨달음으로 변화가 덜 일어났고 아직까지 교훈이 무르익지 못했고 자기의 아픔을 묻혀서 자기의 집착과 불안과 불편을 묻혀서 상대방에게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상대방이 온전한 사랑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려울 수가 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 삶을 받아들여서 이것을 다 소화 시켜서 모든 것을 약으로 사용하는 이게 바로 자기 사랑이잖아요.
이럴 때 남들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지혜롭게 사랑할 수 있습니다.
진짜 사랑을 하는 거예요. 불편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럴 때 스스로를 더 이롭게 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을 더 이롭게 할 수 있겠죠.
그래서 대비주 수행을 지성심으로 하면 변재를 성취한다.
'분별할 변辨,' 말 잘할 변辯, 두루 변, 이 변재를 성취한다. 그래요.
여러분들 마음 도량에 여러분의 삶의 역사가 다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잘 읽고 공부하는 것, 이것이 자기 경을 읽는 거예요.
여러분 마음 도량이 쪼잔한 게 아니에요.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고 모든 것을 허용할 수 있고 모든 것을 다룰 수 있는 그러한 권능을 가진 존재가 바로 대비주 수행하는 대비 광대 그리고 그다음이 대비 원만, 그리고 뭡니까? 무애입니다. 장애가 없어요. 대비, 사랑에는 장애가 없다.
장애가 없는데 자기가 안 하니까 장애가 있는 것처럼 되어버립니다. 아무 조건 없이 사랑을 주면 또 자기를 아무 조건 없이 다 받아들여서 사랑을 하면 장애가 본래 없는 거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조건을 달고 또 사랑할 줄 모르고 기술이 부족하고 해서, 마치 장애가 있는 것처럼 돼버리잖아요.
그런데 대비주 지송하는 대비주 수행을 함으로써 대비 무애를 성취한다.
그 한 대목을 지금 여러분들과 같이 살펴보는 거예요.
지금 실시간 방송을 보시는 분들도 여러분들이 구독하게 되면 다른 분들이 구독하는 자리가 없어지지 않을까 염려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몇십억이 구독을 해도 다 수용할 수 있는 넓은 도량이 바로 이 덕양선원 유튜브 채널 도량입니다. 여러분들 마음처럼 이렇게 넓어요.
그리고 오늘 49일 기도 이제 두 번째 날이죠.
여러분들이 좀 더 오시면 좋겠어요. 소리가 더 모여지고 힘이 더 파워풀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한 분이라도 다음 주부터는 더 오시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게 좋기 때문에 그래요. 그렇게 하면 좋아요.
저도 힘이 더 나고 지금 여러분 기도하면서 여러 느낌들도 있고 또 마음으로부터 발원하는 내용도 있잖아요.
발원은 발원하는 내용 그리고 기도로 성취해야 할 과제는 산만한데 여러분들 기도 힘은 아주 그 산의 반만도 못하다면 어떻게 되겠어요.
그러면은 그 산을 해결하기 위해서 앞에서 집전하는 스님이나 이 자리에 오신 여러분들이 얼마나 힘들겠어요. 힘들어 그죠.
그런데 그럴 때 정말로 신심이 좋고 수행의 힘이 붙어 있는 도반 몇 분이 여기 뒤에서 딱 정말 지성심으로 같이 하잖아요.
그러면 아까 간당간당하다는 이야기했잖아요. 간당간당하다.
지혜가 복이 간당간당하면 뭔가 이루는 게 엄청 힘들어. 이루어져도 힘들어.
그런데 안 이루어지려고 자꾸 이렇게 해. 그런데 거기서 거기서 한 명만 밀어줘도 이게 리어카 끌 때처럼 한 명만 떠밀어줘도 쑥 올라갈 수 있단 말이에요.
지금 간당간당해. 여러분의 힘이 간당간당해.
여러분의 신심도 조금 더 업그레이드시키고 또 도반 한 분 두 분이라도 더 동참하셔서 힘을 확 내가지고요. 지금 막 이제 막 오르막 올라가고 있는데 지금 힘겹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밀어서 쑥~~ 그냥 밀어서 올려서 올라갈 만큼 올라가면 나중에는 후반전에는 그냥 슬슬슬슬 잘 내려가잖아요. 그죠? 그렇게 하도록 초반에 힘을 더 냅시다.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하신 분들 뵙겠습니다.
햇사리 이승주: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신복태: 실시간 기도 법회 동참합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jk Shin: 반갑습니다.
이정: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1지: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지금: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이분들도 같이 힘을 계속 지금 보태주신 거예요. 그죠.
직지 고양이: 지정월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도반님들 감사드립니다.
이예호: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김순자: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조수일: 광대원만무애대비심이 본래 마음이다. 소원은 성취된다. 감사합니다.
아!!! 이렇게 이 깨달음의 소식, 힘이 되는 문구도 올려주시면 좋잖아요.
혜련화: 스님 가르치심을 마음에 담고 흔들림 없는 대비주로 살아가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올가을은 결실의 계절, 지금 계절이 가을 결실의 계절이잖아요.
결실이 풍성할 수 있도록 더 신심을 내어서 지성심으로 대비주 수행을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