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뭐가 나왔는지는 아시지요?
[종묘제례악 + 팔레스트리나 미사 비교 수업]
우리 스터디 1회 문항과 주제뿐 아니라 조건까지 유사하게 나왔더라고요.
정말 이거 문제 받고 소름돋았다는 문자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에 수업하실때는 다들 너무나 헤맸지만,
시행착오를 제대로 해봤고,
그래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수업에서 중세미사부터 르네상스 미사까지 다 다루어 드린 결과
모두 잘 하고 오신거 같더라고요.
제례악 나오면 악가무 일체로 어떻게 수업해야하는지 관련 논문들까지 다 검토하였으니
이미 머리속에 시뮬레이션은 완벽하게 끝난 상태일거구요.
수업실연 마치고 통화하면서 선생님들이 저에게 더 상세히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제가 잊어버릴까봐 걱정했더니 이렇게 잊기전에 적어봤다면서 본인의 수업과 나눔의 내용을 복기해서 보내주셨더라고요.
정말 감사합니다!!
아래 그대로 올려드려요~
사실 저에겐 잘 한 내용을 더 상세히 말씀해주셔서 제가 "오~ 잘했어요!!" 를 연발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래 기록은 핵심만 적으셨더라고요^^
분명 좋은 성적을 받을거라 믿어요.
********************************
수업 실연
1.
르네상스 미사음악 / 종묘제례악 자료 활용해서 특징 하나 설명하기
저는 그래서 자료 활용해서 추측해보고 음원까지 넣어서 – 무반주 합창끌어내고
종묘제례악 – 자료, 추가로 음원 활용해서 – 음악, 춤, 노래 발문으로 이끌어내서 악가무 종합일체
하고 비교해서 그럼 우리 미사음악에는 악기반주가 없고, 종묘제례악 악기 반주가 있는 큰 차이점이 있네요
해서 배움활동지에 적어보도록 했어요, 그리고 짝점검 해서 개념 확인하기 했습니다.
2.
팔레스트리나 미사
조건 : 음역대 고려, 6성부 악보 활용 , 특징과 가사 의미 이미 학습
저는
우리 친구들이 성스럽다, 차분한느낌이 든다 라고도 느낌도 설명해줬고 특징도 알아보고 가사도 읽어서 신을 찬양하는 내용임을 알수 있엇죠
그럼 우리 친구들이 특징도 알아보고 느꼈던 느낌들을 잘 살려 이노래를 부를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그럼 선생님이 느낌을 살려 잘 부르는지 먼저 봐주세요
모델링 먼저 하고
자 그런데 이 노래는 6성부로 되어 있어서 우리 친구들이 티키타카 잘해서 함께해야 느낌이 더 살수 있는 곡이예요
우리친구들 선생님이랑 티키타카 했을 때 돌림노래 같다고 한적있죠? 이 곡에서는 그런 느낌이 잘 살아야 해요
그럼 같이 연습해볼껀데~ 우리 저번 시간에 선생님이랑 나의 음역대 찾기 수업했었는데 우리 친구들 음역대 기억나나요~ 음역대 손들어보게 하고 모르는친구 다시 알려주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4성부 많이 해봣는데 6성부니까 소프라노가 나눠지고~ 이런식으로 성부 나누기하고 연습하기했어요 소프라노 연습할 때 잘 부르는지 다른 친구들은 눈번쩍 뜨고 귀 활짤열고 잘 지켜봐주세요~ 이렇게하고 자 우리 베이스까지 다 완료 했습니다 넘어가고
그럼 이번에는 선생님 피아노 반주에 먼저 같이 연습하자 , 철수 나와서 지휘
이제는 피아노 한음치고 같이해보자
활동2 종묘제례악 특징, 표현
조건 : 태블릿피시, 자료 345였는데 악장, 악지, 악기구음과기호 있었어요, 생활 악기
저는
특징 했다치고 우리 친구들이 가사까지 읽어보면서 조선 역대 임금의 제사음악이라는 것까지 알아보았으니까 직접 그 느낌을 살려 표현해 보도록 할게요 하고
먼저 악기 앱 활용해서 모둠별로 악기 4개 (박,축,어,진고) 나눠서 맡도록 하고 악기앱으로 먼저 악기 확인후 악보를보면서 같이 합주 해보도록 했어요
그후 그와 관련된 생활 악기 찾도록해서
1모둠 – 박을 -> 책
2모둠 – 축을 -> 교과서에 팬으로 쳐서
3모둠 – 어를 물병과 연필
4모둠 – 진고를 발
이런식으로 나눠서 발표하기 까지 목적이였는데
생활 악기 찾다가 끝났습니다 ^^....
나눔
에듀테크 활용해서 협력적 소통역량 어떻게 길러줬냐
잘된점 태블릿 피시 악기 앱들을 활용해서 합주를 해보면서 길러주었다
아쉬운 점 더 많은 에듀테크 플랫폼들을 활용하지 못한게 아쉽다 니어포드, 패들렛, 퀴즈앤 등 적절히 활용하면 학생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패들렛으로 학생들이 직접 특징을 찾고 공유해보게 한다면 보다 쉽게 음악적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에듀테크 활용하기에는 제가 전문성이 미흡할 수 있다. 따라서 동료교사 선생님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나누겠다. 또한 연수, 워크숍 등을 통해서 저의 에튜테크 역량을 길러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수업을 제공하겠다.
2. 성취기준 달성하지 못한 학생 달성 한 학생 인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어떻게 길러줄거냐
못한 학생
인지 : 또래교수, 세부별 단계 , 이렇게 해도 성취기준 달성하지 못한다면 개별 보충 지도
정의 : 자존감이 낮을 것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격려를 아끼지 않고 함께 참여할 수있도록 적극적으로 칭찬하겠다
달성한 학생
인지: 더 나아가기 활동제시 , 다끝나서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더 나아가기 활동으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
정의 : 성공적으로 달성한 과제 – 긍정적 피드백 주겠다. 또한 또래교수를 통해 우리 친구가 다른 친구를 가르쳐 준다면 어떨까? 라는 발문과 함께 수업에서 내가 도움이 될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겠다.
3. 오늘 수업의 가치는 무엇? 이것을 독서활동이랑 어떻게 연계?
제가 생각하는 수업이란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며 끊임없는 질문과 대답들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것이다.
이러한 협력의 문화가 수업에서 발현이 될 때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수업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저는 오늘의 수업의 가치도 공동체성이다.
활동2번에서 합창을 하고, 활동3번에서도 합주를 했다. 하면서
저는 이런공동체성을 바탕으로 독서활동을 연계하면 독서토론 활동을 진행하겠다.
학생들 읽었던 내용중에 의식음악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그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등을 토론들을 통해서 나누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