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의 떠오르는 별, 가나는 어떻게 경제적 혼란에 빠졌는가
아프리카의 떠오르는 별, 가나는 어떻게 경제적 혼란에 빠졌는가
가나는 주요 코코아 및 금 수출국인데 왜 서아프리카 국가가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경제 위기와 싸우고 있습니까?
인플레이션이 급증함에 따라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나인의 생활비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파일: Luc Gnago/Reuters]
켄트 멘사
2022년 12월 31일에 게시됨2022년 12월 31일
가나 아크라 – Doris Oduro는 가나 수도 아크라 교외의 오도코르에 있는 거의 비어 있는 작은 매장에 앉아 있습니다. 두 아이의 미혼모는 좌절감을 느낍니다. 15년 동안 사업을 해온 그녀는 높은 생활비 때문에 가게를 다시 채울 수 없어 폐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38세의 Oduro는 알 자지라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녀는 주스, 비스킷, 청량음료, 세면도구, 과자 등 수입품을 판매하지만 가나의 경제 위기는 그녀의 사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브라질의 3대 대통령 룰라에게 새로운 경제 문제가 생겼습니다.목록 2/4가이아나 대통령: 새로운 석유 발견은 저주인가?4개 중 3개 목록2023년에 글로벌 경기 침체가 다가오고 있습니까?목록 4/42022년은 미국 노동운동에 어떤 의미였습니까?목록의 끝
그녀는 “물가가 계속 치솟고 있고 그것이 나의 주요 자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가게를 닫고 다른 일을 찾고 싶습니다. 사업을 지속할 수 없고 지켜야 할 가족이 있기 때문에 상황이 어렵습니다.”
한때 세계은행이 아프리카의 빛나는 별로 묘사한 나라인 가나는 경제 성장을 두 배로 끌어올린 후 2019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를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그것은 더 이상 서아프리카의 경제 포스터 소년이 아닙니다. 주요 코코아 및 금 수출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인플레이션 이 21년 만에 최고치인 50.3% 를 기록하며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금융 위기와 싸우고 있습니다.
가나의 경제적 성공은 2017년 1월 나나 아쿠포아도(Nana Akufo-Addo) 대통령의 새 정부가 집권하면서 인플레이션을 크게 낮추면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2016년 이전 정부에서는 15.4%였다가 2019년 말에는 7.9%로 떨어졌고 2020년 3월 팬데믹이 닥칠 때까지 한 자릿수를 유지했다.
Akufo-Addo 정부가 집권하기 전에는 국내 총생산의 약 6.5%였던 가나의 예산 적자는 2019년 말에 GDP의 5%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우리가 2017년에서 2019년 사이에 경험한 성장은 실제로 석유 부문에서 비롯되었습니다."라고 아크라에 기반을 둔 경제 개발을 위한 정책 이니셔티브의 경제학자 Daniel Anim Amarteye는 알 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우리는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에 매우 흥분했지만 성장이 경제의 다른 부문에 반영되도록 하는 전략을 고안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농업 부문을 소홀히 했고 그 부문에 의미 있는 부가가치 투자를 할 수 없었습니다. 정부가 안일해졌습니다.”
가나의 세디 통화는 2022년 가치의 50% 이상을 잃었습니다 [파일: Francis Kokoroko/Reuters]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농업은 가나 GDP의 21%를 차지하고 수출액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동시에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식량의 90% 이상을 제공합니다.
“수년에 걸쳐 정부는 결국 경제 성장과 변화, 식량 안보로 이어질 농업 부문의 생산량 증가에 투자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주요 코코아 재배 국가이지만 경제 성장과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더 많은 외화 수입으로 전환하기 위해 수확량 증가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라고 Amarteye는 말했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경제에 크게 기여하는 가나 상인들은 대부분 서방 국가와 중국에서 수입하는 가전제품, 소모품, 자동차, 중고 의류 등 제품을 사고팔고 있습니다. 그들의 사업 특성상 수입품을 지불하기 위해 미국 달러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세계 시장에서 최악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묘사된 현지 통화인 세디(cedi)의 지속적인 평가절하가 발생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급증함에 따라 물가 상승은 가나인의 생활비를 가속화합니다.
차량 예비 부품 수입업체인 Francis Anim은 "모든 것이 더 이상 동일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초에 아내와 아이와 혼자 식비로 하루에 5달러를 쓰곤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동일한 양의 음식에] 거의 $10를 씁니다. 왜?"
"우리는 더위를 느끼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항만에서는 수입 관세가 매우 높기 때문에 우리는 그 부담을 소매업체에 전가해야 하고 결국 소비자가 고통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가나의 높은 생활비가 발생했고 경제도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위기에 처한 민족
대통령은 최근 대국민 연설에서 서아프리카 국가가 위기에 처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는 전염병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외부 충격에 상황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정부가 이러한 외부 요인 없이도 결국 시스템의 약점을 드러낼 특정 정치적, 경제적 결정을 내렸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Akufo-Addo의 가장 값비싼 캠페인 공약 중 하나를 이행하기 위해 그의 정부는 그가 취임한 지 9개월 만에 공립 고등학교에서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에게 무료 급식도 제공했다.
또한 2017년에 여당인 새애국당은 이른바 15개의 "성가신 세금"을 폐지했습니다. 여기에는 금융 서비스, 부동산 및 일부 수입 의약품에 대한 17.5%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됩니다. 그들은 또한 예비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입관세를 낮추고 1%의 특별 수입세와 국내 항공권에 대한 17.5%의 VAT를 폐지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부 수입이 크게 감소했습니다."라고 가나인 미시간 앤드류스 대학의 금융 부교수인 Williams Kwasi Peprah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수입 부족을 메우기 위해 정부는 차입을 채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가나의 국내외 채권 시장 활동이 증가했고 그 결과 GDP 대비 부채가 높아 현재 부채의 지속 가능성 수준이 낮아졌습니다.”
2017년 8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Akufo-Addo 정부는 소위 " 은행 부문 청소 "에 21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습니다 .
중앙은행은 일부 은행이 파산 상태이며 생명 유지 장치로 운영되어 예금자들의 이익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리 작업으로 은행 수가 33개에서 23개로 줄었고 저축 및 대출 회사와 같은 340개 이상의 기타 금융 기관이 허가를 취소했습니다.
정부는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 부문을 재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Nana Akufo-Addo는 2017년에 가나의 대통령이 되었고 2020년에 재선되었습니다. [파일: Ludovic Marin/AP]
페프라는 "금융 부문 정리는 또한 2022년 이전에 강력한 금융 부문을 달성하는 데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2019년에 2개의 유전 이 더 발견되면서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더 많은 국내외 채권을 발행하고 부채를 늘리고 이자 지급, 사회 프로그램 및 고용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했습니다.
정부는 주로 교육, 의료 및 보안 분야에서 가나의 가장 큰 고용주입니다. 예산의 거의 절반을 임금에 사용합니다. 올해는 추정 수익 82억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약 42억 달러를 공공 부문 근로자의 급여를 지불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2017년 정부는 훈련 간호사와 교사에 대한 수당도 복원 했습니다. 존 마하마(John Mahama) 대통령은 2016년 선거에서 부분적으로 2년 전에 이러한 수당을 중단한 이유로 Akufo-Addo에게 패했습니다. 그들은 공공 자금에 막대한 부담을 주었습니다. 간호사 수당만 해도 정부는 연간 250만 달러 이상을 지불했다.
Accra에 기반을 둔 Data Crunchers의 재무 분석가인 Kwasi Yirenkyi는 "국가가 수입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에 당시 Akufo-Addo 정부가 내린 정치적, 경제적 결정은 좋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었고 동시에 세수망을 넓히는 데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천천히 재앙으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팬데믹과 부채 부담
2020년에는 정부 지출이 증가하면서 수입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정부가 포퓰리즘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시민에게 무료 물과 전기를 제공하고 3주간의 봉쇄 기간 동안 470,000가구에 음식을 공급하여 국가에 940만 달러의 비용을 들였기 때문에 그들은 주로 COVID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2021년 8월 Akufo-Addo는 추정 가격표가 10억 달러 이상인 111개 병원의 " 지나치게 야심찬 " 건설 프로젝트 라고 그가 나중에 인정한 것을 시작했습니다 . 도로, 학교, 시장 건설과 같은 수많은 다른 선거 공약을 이행하라는 그의 정부에 대한 압력은 계속 가중되어 정부가 계속 차입하고 높은 공공 부채에 시달리는 경제를 떠나도록 강요했습니다. 중앙은행이 발표한 가장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9월 현재 국가 부채 부담은 489억 달러다. 이는 GDP의 76%에 해당합니다.
Amarteye는 "대체로 우리가 축적한 부채는 실제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신중하게 사용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했다면 상환 의무를 이행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유입을 창출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빌리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우리 쪽에서는 경제 관리자들이 경제의 핵심 부문에 투자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11월 의회에서 Ken Ofori-Atta 재무장관이 낭독한 2023년 예산 성명서에 따르면 석유 수출국은 1월부터 9월까지 3,915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했습니다. 그들은 아프리카에서 8번째로 큰 석유 생산업체에 8억 7,325만 달러의 수익을 가져왔습니다. 공공 이익 및 책임 위원회( Public Interest and Accountability Committee ) 의 보고서에 따르면 1월과 6월 사이에 석유 생산량이 감소했지만 가격 급등으로 인해 정부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수입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석유 수입 다 어디로 갔지?" 야당 의원인 아이작 아돈고가 물었다. “이 정부가 계속 돈을 빌렸기 때문에 경제는 생명 유지 시스템에 의존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제 한계에 도달했고 탈출구가 없습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경제가 대유행 이후 회복될 것이라고 낙관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가나의 경제 회복을 방해했습니다. 통화인 세디는 2022년 1월과 10월 사이에 가치의 50% 이상 하락하여 가나의 부채 부담이 6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아크라의 상점들은 가나의 악화되는 경제 상황에 항의하여 10월 상인들에 의해 문을 닫았습니다. [파일: Francis Kokoroko/Reuters]
"전쟁은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근본적인 약점을 드러냈습니다."라고 Peprah는 말했습니다. “짧은 기간에 가나의 물가가 상승하여 초인플레이션과 통화 평가절하가 경제의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 모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나 은행은 국가의 약속을 지불하는 데 필요한 달러가 없었습니다. 국제 수지가 악화되어 가나는 지불 불능 상태가 되었습니다.”
근로자와 상인들은 7월부터 9월까지 가격 인상에 항의했으며, 이로 인해 전기 비용은 27%, 수도 비용은 22% 증가했습니다.
활동가들과 반부패 운동가들은 또한 정부가 공공 재정을 잘못 관리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우리는 금, 석유, 코코아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 국가로서 건국되고 있습니다."라고 Arise Ghana 압력 그룹의 대표 멤버인 Bernard Mornah가 말했습니다. “이 정부 하의 부패 수준은 전례가 없습니다. 차단해야 할 수익 허점이 너무 많습니다. 공무원들이 국가 자금과 자산을 약탈하고 있는데 어떻게 발전해야 할까요?”
아프리카의 부패에 대한 인식에 관한 2021년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 연구에서 가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49개국 중 9위를 차지했습니다.
투자자 신뢰도 하락
정부가 유동성 문제로 고심하면서 투자자들은 경제에 대한 신뢰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가나 밖으로 돈을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5월에 Ofori-Atta 장관은 수입 증대를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모든 전자 및 가맹점 결제, 은행 송금 및 송금에 1.5%의 세금을 부과하는 인기 없는 전자 부담금을 도입했습니다. 첫 달에 목표 금액의 10%에 불과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 경제 폭풍의 한복판에서 Moody's와 같은 신용 평가 회사는 가나를 정크 상태로 강등하여 더 많은 투자자를 몰아냈습니다. 이 시점에서 가나는 구제를 위해 7월에 국제통화기금(IMF)에 의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경제를 잘못 관리하고 IMF 구제 금융을 받은 것에 대해 전임자를 비난한 후 Akufo-Addo가 내리기 어려운 결정이었습니다.
12월에 정부는 IMF와 30억 달러 차관 에 합의했습니다 . 그러나 서아프리카 국가는 자금을 받기 위해 포괄적인 부채 구조 조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가나가 상환 기간 연장, 이자율 인하 또는 전체 부채 잔액 감소를 포함하여 채권자와 부채 조건을 재협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국가로 간주되었던 가나는 빠르게 고갈되는 중앙은행의 국제 준비금을 보존하기 위해 일부 외채에 대한 지불을 중단 했습니다. 지출을 줄이기 위해 취해진 다른 많은 조치들 중에서 공공 부문에 대한 고용도 동결되었습니다.
아베나 오세이-아사레 재무부 차관은 "우크라이나에서 전염병과 러시아 전쟁이 없었다면 이야기는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경제 성장으로 돌아가기 위한 명확한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우리는 경제가 다시 살아나기를 매우 희망합니다.”
가나의 한 운동가는 '우리는 금, 석유, 코코아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국가로서 건국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일: Luc Gnago/Reuters]
가나가 IMF와 합의에 도달한 이후로 경제는 약간의 이익을 얻었습니다. 가나 은행에 따르면 11월 말 현재까지 54.2%의 평가절하를 겪었던 세디화는 12월 중순에 63.7% 절상되어 미국 달러에 대해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Peprah와 같은 경제학자와 학자들은 정부가 수입 한도 내에서 생활하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정부가 지출을 줄이고 수입을 늘리는 것입니다.”라고 Peprah는 말했습니다. "책임감으로 뒷받침되는 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할당을 보장해야 합니다."
Amarteye는 정부가 축소되어야 하며 부패를 억제하기 위한 엄격한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Amarteye는 "정부 기관으로 확장되는 모든 세디가 설명되도록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검은 제도적 비리를 다룰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한다. 재정 규율이 있어야 하고, 또한 우리는 민간 부문이 특정 공간을 이끌도록 지원함으로써 생산물에 가치를 더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일자리가 생기고 경제도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Odorkor에서 상점 주인인 Oduro는 많은 가나인과 마찬가지로 사업을 하고 가족을 먹일 수 있는 번창하는 경제를 다시 보고 싶어합니다.
“저는 유권자로서 제 역할을 다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정부도 경제를 바로잡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만나러 온 가나가 아닙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