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의 저자는 요한이라고도 부르는 마가이다.(행12:12) 그의 어머니는 일찌기 예루살렘에서 주를 믿은 마리아 였다(행12:12). 마가는 바나바의 생질이요(골4:10), 베드로의 제자였다(벧전5:13). 그는 바나바와 바울이 제1차 선교여행을 떠날 때 동행하였다가 도중 버가에서 되돌아 왔고 이 일때문에 2차 선교여행에서 바나바와 바울이 갈라지게 되었다.
그 후에는 다시 바울을 따랐으며 바울이 옥에 갇혔을 때 돌보았고(딤후4:11), 베드로와 함께 전도하다가 베드로가 순교한 후 마가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전도 하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 전하는 말에는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훗이불을 벗어버리고 도망한 사람이 마가라고 한다(막14:51-52). 이 복음은 베드로의 복음이라고도 한다.
그림설명 / 마가 : 4복음서의 첫 페이지에다 복음서기자의 상을 그려 넣는 관습은 서양에서는 카톨릭왕조이전 부터라고 생각하나 그 기원은 동방이었다. 이 그림 은 사자가 마가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사자가 마가의 상징이 된 것은 마가복음의 서두에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라는 귀절에 서 소리를 사자로 추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다. 11세기말. 사실화.27.5*20.0cm.
이 부분은 복음서의 서론 이라고 할수 있으나 그 보다는 예수께서 자신의 위대한 사역을 위한 준비라고 하겠다. 구약에 예언된 대로 세례 요한이 나타나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면서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예언하였다. 때가 되어 예수께서 나타나셔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성령으로 부음을 받으셨으 며 그리고 광야에서 시험을 이기신 예수는 선교 사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다 마치 셨다.
(2) 사역의 시작
예수의 선교 무대는 갈릴리 였으며 그의 첫번 선언은 [때가 찾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1:15)는 말씀이었다. 그는 가버나움에서 이적들을 행하셨다. 그의 능력은 죄를 용서하며(막2:1-12), 안식일의 주인도 되시며 (막2:23-28), 병을 고치시며(막3:1-6), 귀신들을 이기시며(막3:11, 20-30, 막5:1-20), 자연력 과(막4:35-41) 그리고 죽음도 이기신다(막5:21-24, 35-43). 이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 그리고 인자로서 교훈 하시고 행동하실 권리를 가지고 계시다.
(3) 사역의 전성기
예수의 갈릴리 선교의 결정 시기가 왔다. 제자들을 전도 실습에 내어 보내시며, 5천명 이나 되는 군중이 모여와 설교도 하시고 이적적으로 떡을 먹이셨다(막6:30-44). 그러나 태양이 밝으면 그림자도 뚜렸하듯이 예수의 계속된 명성은 또한 많은 요소를 가지게 되었다. 고향에서 배척(막6:6), 요한을 목베인 헤롯왕의 정치적 압력(막6:27-29), 바리세인의 전통주의(막7:1-23)등이 계속 일어났다. 예수의 선교는 이방 지대인 두로와 시돈에 까지 이르렀다.
(4) 사역의 마침
예수는 북방 이방 도시인 가이사랴 빌립보에도 가셨다. 선교의 말기에 이른 것을 아신 예수는 제자들에게 개인적인 신앙고백을 하게 하셨다(막8:27-29) 이 때 비로서 예수 께서는 그의 죽음에 대해 말씀 하셨다. 그 모습을 변화 하여서 그의 참된 영광을 제자 들에게 보이셨다. 거듭해서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가르치셨지 만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묻기도 무서워 하였다(막9:32).
(5) 마지막 여행
십자가를 향해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마지막 여행이다. 여행 도중 제자들을 가르 치셨고(막10:32-40), 소경 바디메오를 고쳐 주시며(막10:46-52), 그리고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은(막11:1-10) 예수께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자신의 섬김의 태도를 보여 주신 것이다. 예수는 대 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 바리세인, 헤롯당, 및 사두개인들과 논쟁을 하시고(막11:27-막12:37), 묵시적 예언을 하셨다(막13:1).
(6) 수 난
유월절 준비(막14:1-11), 최후 만찬과 잡히신 일(막14:12-52), 그리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일(막14:53-막15:47)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놀라운 권능을 가진 예수가 불시 에 종말을 가져온데 대해서 복음 자체 안에서 두 가지 대답을 얻을수 있다. 하나는 [인자의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요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막10:45)]하신 예수의 선언이다.
(7) 부 활
다른 대답은 예수의 부활에서 얻을수 있다. 무덤이 비었다는 것은 순수한 자연의 원리로서는 설명할수 없는 즉 예수의 부활 이었다는 것이다.
(8) 후 기
마가복음의 마지막 부분은 학자들 사이에 논쟁의 대상이 되 있다. 본문 비평 가들의 대다수는 본문이 8절로 끝나며 나머지 부분은 후기 편집자에 의하 여 덧붙여진 것이다라고 주장 한다. 따라서 갑자기 끝나는 마지막 부분은 유실된 것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여기 삽입된 귀절들은 교리적으로 혼란을 야기 시키지 않을 것이다. 어떤 교리도 이 귀절에만 근거 해서 설명되지 않기 때문이다.
Introduction to Mark
Timeline
Author, Date, and Recipients
The apostle Peter passed on reports of the words and deeds of Jesus to his attendant, John Mark, who wrote this Gospel for the wider church as the record of Peter’s apostolic testimony. The book was likely written from Rome during the mid- to late-50s A.D. (though the mid- or late-60s is also possible). Mark’s audience, largely unfamiliar with Jewish customs, needed to become familiar with such customs in order to understand the coming of Jesus as the culmination of God’s work with Israel and the entire world, so Mark explains them.
Purpose and Theme
The ultimate purpose and theme of Mark’s Gospel is to present and defend Jesus’ universal call to discipleship. Mark returns often to this theme, categorizing his main audience as either followers or opponents of Jesus. Mark presents and supports this call to discipleship by narrating the identity and teaching of Jesus. For Mark, discipleship is essentially a relationship with Jesus, not merely following a certain code of conduct. Fellowship with Jesus marks the heart of the disciple’s life, and this fellowship includes trusting Jesus, confessing him, observing his conduct, following his teaching, and being shaped by a relationship with him. Discipleship also means being prepared to face the kind of rejection that Jesus faced.
The events in the book of Mark take place almost entirely within Palestine, from Caesarea Philippi in the north to Beersheba in the south. During this time Palestine was ruled by the Roman Empire. The book opens with Jesus’ baptism by John during the rule of Pontius Pilate and the tetrarchs Antipas and Philip. It closes with Jesus’ death and resurrection about three years l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