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야고보서 4:8 ]
☆ 구정물로는 식기를 깨끗하게 씻을 수 없습니다.
빌 게이츠가 자신이 읽은 가장 중요한 책이라고 말하며 미국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직접 선물한 화제의 책이 있습니다.
<팩트풀니스(FACTFULNESS)>라는 책입니다.
저자인 한스 로스링은 스웨덴 출신의 통계학자이자 의사이며 세계보건기구에서 활동한 저명한 학자입니다.
그는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극적인 본능 탓에 세상을 오해하고 과도하게 극적인 세계관을 형성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는 세상을 오해하는데 10가지 본능들이 우리가 사실과는 동떨어진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한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본능 때문에 작게는 이웃부터 넓게는 국가 간의 외교 문제까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많은 오해와 왜곡들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한스 로슬링은 세상을 왜곡해서 바라보게 만드는 10가지 본능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1. 세상은 둘로 나뉜다는 간극 본능
2. 세계는 점점 나빠진다는 부정 본능
3. 세계인구는 단지 증가한다는 직선 본능
4. 두렵게 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는 공포 본능
5. 비율을 왜곡해 사실을 실제보다 부풀려 생각하는 크기 본능
6. 끊임없이 범주화하고 일반화하려는 일반화 본능
7. 타고난 특성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운명 본능
8. 단일한 원인과 해결책을 선호하는 단일관점 본능
9. 왜 안 좋은 일이 일어났는지 명확하고 단순한 이유를 찾으려는 비난 본능
10. 위험이 임박했다고 느낄 때 즉각 행동하고 싶게 만드는 다급함 본능
저자는 부정 본능을 말하며 사람들은 팩트에 근거한 사실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는 본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를 세 가지로 말합니다.
첫째는 과거를 잘못 기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나이 든 사람은 유년 시절을 미화하면서 세상이 예전 같지 않다고 우긴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부정적인 것을 선택하여 보도하는 선별적 보도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전쟁, 기근, 자연재해, 정치적 실책, 부패, 예산 삭감, 질병, 대량 해고, 테러 등 전 세계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부정적 뉴스를 접하며 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셋째는 생각보다는 느끼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지금 보이는 상황을 느낌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이 부정적으로 보는 근본적인 이유는 인간의 뇌는 긍정보다 부정을 보는 쪽으로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것처럼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했기 때문에 긍정보다 부정에 쉽게 끌리게 되어있습니다.
선행을 10번 한 연예인도 한 번의 구설수에 오르면 쉽게 몰락해 버립니다.
심리학에서는 다른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것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데, 이것을 '부정성 효과 (Negativity Effect)'라고 부릅니다.
셰인 로페즈는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에서 '세 개의 긍정이 하나의 부정을 이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심리학계에서 행복 연구로 유명한 디너 교수는 만족스러운 관계 유지를 위한 긍정과 부정의 최소 비율을 말합니다.
부모와 자녀는 3:1, 고용주와 직원은 4:1, 연인은 5:1, 친구는 8:1,
어린이 운동 팀 코치와 어린이 선수는 10:1, 고객 상담원과 고객은 20:1,
부모와 성인 자녀는 100:1, 시부모 또는 장모에게는 1000:1의 긍정과 부정의 비율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부정은 잘 기억하고, 빨리 기억하며, 오래 기억하기 때문에 관계에 따라 긍정을 그만큼 더 많이 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살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신의 부정적 사고틀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부정적 사고는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이기 때문에 인식하기가 쉽지 않지만 자신의 생각과 행동과 말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현실적이고 왜곡된 부정적 사고를 만드는 근거를 객관적으로 진단해 의식적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그 후 긍정적 사고 연습을 위해 의지적으로 긍정적인 말을 자주 하고 긍정적인 사람과 시간을 보내며 긍정적 경험에 집중해야 긍정의 열매를 많이 맺힐 수 있습니다.
부정으로 세상을 정화시킬 것 같지만 구정물로는 식기를 씻지 못하듯 부정으로 세상은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행복하고 승리하는 삶을 살려고 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끊어버리고 좋은 복된 생각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생각이 굳어지면 사상이 됩니다.
좋은 생각 긍정적인 생각을 받아들이고 그 생각으로 굳어지면 긍정의 사상을 가지게 되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받아들이면 부정적인 사상으로 매사에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답니다.
부정적인 사고와 사상으로 물 드려진 사람은 절대 행복할 수 없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과 가족과 그 사람과 접촉하는 많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파멸로 몰아가게 한답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좋은 생각과 사상 중에 최고의 복된 생각과 사상은 성경대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사랑 예수님을 구세주로 모시고 사는 것이랍니다.
내 모든 것을 책임져 주시는 구세주 예수님을 의지하고 구세주 예수님을 주인으로 왕으로 모시고 살면 모든 문제로부터 해방됩니다.
모든 걱정 근심 스트레스로부터 완전히 자유하게 된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구세주이시기 때문입니다.
구세주 예수님의 은혜를 입는 길은 주의 이름을 부르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누구든지란 말은 인종 신분 나이 능력 학력 형편 조건 없이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해당됩니다.
자신의 힘으로 사는 것은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고 스트레스로 가득할 수밖에 없습니다.
연약한 우리 인생은 누구든지 구세주가 절박하게 필요합니다.
초월적 대우주의 창조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사랑하셔서 구세주 예수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성경대로 믿게 되면 내 모든 것은 다 구세주 예수님이 해결해 주신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구세주랍니다.
구세주 예수님은 우리의 온각 불행과 문제를 근본적으로 깨끗하게 완전히 해결해 주시고 항상 기뻐하며 모든 일에 감사하며 행복하고 황홀한 삶을 살도록 만들어 주신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주 예수를 믿어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할렐루야 ~!!
구세주 예수님을 모시고 행복이 가득한 주일을 준비하며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행복한 주말을 보내시길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은혜로운 찬양 >
https://youtu.be/DMy3narV-6c?si=Sl_7542Gnh63SfBR
첫댓글 할렐루야 아멘 ~^-^~